-
-
뻐꾸기 시계 ㅣ 웅진 완역 세계명작 2
메리 루이자 몰스워스 지음, C. E. 브록 그림, 공경희 옮김, 김서정 해설 / 웅진주니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3.0
221페이지, 17줄, 27자.
동화입니다. 동화로 읽혀지고 있는 것 중에서 실제로는 동화가 아닌 것들도 많습니다. 그런 것은 동화라고 말하면 곤란하지요. 그런데 이것은 동화입니다.
그리젤다는 어린 나이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나중에 보면 5살이 지난 아이에게 누나라고 곧장 불리우는 것으로 보아 7살 이상으로 추측되고, 또한 몇 가지 교육을 받는 것으로 보아서는 그 이상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나이 많은 여자들만 사는 집에 와서 살게 됩니다. 대고모로 번역된 단어는 혹시 고모할머니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집에는 할머니 사이빌라가 고조할아버지(사이빌라의 할아버지이므로 외고조할아버지겠지요, 그리젤라에게는)께 받아온 뻐꾸기 시계가 있습니다. 그리젤라는 이 뻐꾸기와 엮이면서 환상의 나라로 여행을 하는 게 주요한 줄거리입니다. 그 나라가 그리젤라의 머리속에 있는 것인지는 불명확합니다. 나중에 이웃에 사는 어린 소년 매스터 필도 뻐꾸기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볼 때 정체성이 불확실합니다. 그래서 동화라고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그리젤라가 (또래의) 사람들 사이에 들어가면서 뻐꾸기의 역할이 끝나는 것처럼 기술되어 있습니다. 심술쟁이 그리젤라여서 별로 안 당깁니다.
101221/1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