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생물 - 작지만 위대한 생물들의 이야기 ㅣ 선생님도 놀란 초등과학 뒤집기 34
조요나 지음, 장동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성우주니어(동아사이언스) / 200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3.3
생명체의 분류가 두 번 나오네요. 박테리아(원핵생물), 고세균, 진핵세포군. 그러면 바이러스는 어디에 속하게 되는지 설명이 안 나오네요. 바이러스를 생명체로 볼 것이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만, 넣는 사람이 더 많을 것입니다. 고세균은 학생 때 들어보지 못했던 부류입니다. 그 당시 연구된 분류라니 아직 학생들에겐 전달이 안 되었겠지요.
미생물이라지만 실제로는 관련이 많은 것들을 주로 언급하기 때문에 박테리아 일부와 진균이 소개됩니다. 나머진 그냥 스쳐지나가는 정도입니다. 일부는 제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데 제가 변한 지식을 습득하지 못한 것인지 아니면 작가의 실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똥 1그램에 천억 마리의 세균이 있다는 것은 좀 이상합니다. 바로 앞뒤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자면 1/3이 미생물이니 0.33그램이 되겠군요. 무게를 부피와 단순하게 대체하여 보자면 가로 세로가 1 센티미터이고 높이가 0.33인 직육면체가 됩니다. 마이크로미터로 환산하면 3.3억 um3이죠. 세균의 크기를 막대균을 무시하고 구균만 따진다고 해도 직경이 1um라면 3 억 마리도 존재하지 못하는 공간입니다. 그런데 그 3백배인 천억 마리라니.
100808/10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