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뒤흔든 20가지 전쟁 1 - 고조선 시대부터 통일 신라 시대까지 생각을 담는 역사 3
이광희 지음, 곽재연 그림 / 웅진씽크하우스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1.5

그림이 조잡합니다. 인터넷에서 개인이 끄적거리면서 올리는 수준인데 이런 걸 출판하려고 하다니 놀랍습니다. 어떤 이들에게는 신선하다고 보일지 모르겠으나 제 눈에는 안 그렇습니다. 점수가 제 생각을 대변합니다.

두 권으로 나눠져서 이 책에서 다루는 20대 전쟁 중 10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조선과 한나라의 전쟁, 2. 백제 근초고왕의 전쟁, 3. 고구려 광개토왕의 전쟁, 4. 신라 진흥왕의 전쟁, 5. 살수대첩, 6. 안시성 전투, 7. 황산벌 전투, 8. 평양성 최후의 전투, 9. 신라와 당나라의 전쟁, 10. 대조영의 대장정.

전쟁과 전투는 다릅니다. 전쟁이란 특정 주제(영토분쟁이나 왕위계승, 대대적인 침략 등을 말하지요)를 가지고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된 상태를 말하고, 전투는 짧은 기간의 분쟁을 말합니다. '한국사를 뒤흔든' 전쟁이라고 제목을 달더니 전투가 나옵니다. 사실 평양 함락이나 황산벌 전투는 신라의 통일전쟁이란 것으로 묶어야 옳습니다. 역사는 승자의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 승자의 후손(후인)이기 때문입니다. 패한 사람(사회, 민족, 국가 등등)은 소멸되는 게 역사를 통해 우리가 배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승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지요. 이 저자도 역사관이 기존의 주류와 조금 다릅니다. 그것이 반영된 게 이 책이고요.

사람은 제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하나의 역사관을 강요할 필요도 없고 그래서도 안됩니다. 그러나 대중에게 제공되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결국 출판사가 동의하니 이런 책이 나오는 것이므로 작가와 출판사가 모두 (책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미 정통 역사관을 접해본 아이라면 읽어도 무방하겠습니다. 처음이라면 미루는 것이 아이에게 좋을 것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발달에 좋기 때문입니다.

100709/100710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벼리 2011-07-16 1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그림이 조잡하다? 2. 전투와 전쟁은 다르다?
당신의 취향을 마치 대단한 식견인양 말하다니, 당신의 그 시각이 참 얕아 보입니다.
전투와 전쟁이 다르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이 따위의 조잡한 서평을 서평이라고 써대는 이유가 뭔지 나는 무척 궁금합니다.
수산님, 부디, 제대로 된 서평을 쓰도록 노력해보세요.
하고..책에 대해 뭔 책임을, 어떻게 지라는 겁니까?

수산 2011-07-19 1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벼리님은 벼리님의 생각을 쓰면 됩니다. 저는 제 생각을 씁니다. 제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도 있고, 반대하는 분도 있습니다. 저랑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그분들이 잘못된 게 아닙니다. 다만 생각이 다를 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