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요정에게 장가든 남자
== 어느 여자가 매일 우유를 한 사발씩 버리기에 물어보자 자기 딸이 손을 씻은 땟물이라고 하였다. 한 남자가 어머니에게 가서 청혼하라고 하였다. 그 여자는 거짓으로 말을 한 것이여서 밀가루로 인형을 만들어서 시집 간느 동안 호수에 버렸다. 건져내려고 그물을 던졌는데 요정이 호기심에 끌려올라왔다. 신랑이 아내를 시골처녀라고 놀리자 화가 나서 말을 안하게 되었고, 결국 방에 갖히고 말았다. 신랑의 큰 누이가 훔쳐보았는데 요정은 '불아, 붙어라' 하니 화로가 움직여 요정 앞에 서고, '기름아, 오라' 하니 튀김 냄비가 스스로 화로 위에 오고, 손을 넣고 '열 손가락아, 생선이 되어라' 하니 튀기 냄비 안에서 생선 열 마리가 요리되었다. 흉내를 내다가 손에 화상을 입고 돌아갔다. 둘째 누이가 훔쳐 보니 머리 한 올로 두레박을 건져 올리기에 흉내 내다 빠져 익사했다. 막내 시누이가 훔쳐 보니 '화덕아, 이리 오너라' 하니 화덕이 나타나고, '불아 이리 오너라' 하니 불이 붙고, '밀가루 반죽아, 이리 오너라' 하니 반죽이 든 대야가 나타났다. 요정이 옷을 벗고 오븐 속에 들어가 머리카락으로 빗자루를 만들어 재와 불을 분리하고 오븐에서 나왔다. 누이가 흉내내다 오븐 안에서 타 죽었다. 요정이 대답하지 않자 남편이 나갔는데 요정이 보낸 그릇이 기름과 꿀을 받아 돌아가자 남편도 뒤쫓아 왔다. 그릇이 들어가다 부딪혀 깨지자 혼날 것을 걱정하는데 다른 그릇이 '당신의 달 아버지, 해 어머니, 별 형제들을 생각해서 저를 때리지 마세요'라고 말하라는 걸 듣고 그대로 하여 아내와 화해한다.

02 내 운명을 찾습니다
== 어느 왕에게 세 왕자가 있었으니 카야(바위), 얄츤(절벽) 그리고 아자르(강인함)이었다. 죽으면서 카야에겐 왕위를, 얄츤에겐 보물의 절반을, 아자르에겐 농경지와 칼과 말을 주었는데 재상이 반역하여 카야와 얄츤을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아자르는 달아났다. 어느 곳에 이르니 문이 없는 저택이 있어 부수기 위해 칼을 뽑으니 열 아랍 거인이 나타나 '불태울까요, 무너뜨릴까요'하고 물었다. 문을 열라고 하여 들어갔다. 아테시(불)이란 자가 주인이었고, 둘은 의형제를 맺었다. 아테시는 벌레와 새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었다. 함께 길을 떠나 어느 도시에 도착하여 아테시는 사위가 되었다. 아자르는 종이를 남기고 떠난다. 어떤 동굴 비슷한 곳에서 알레브(불길)를 만나 역시 의형제를 맺었다. 그는 지하에서 일어난 일을 아는 능력이 있었다. 역시 길을 떠났고, 어떤 나라에 도착하여 외적을 물리치고 알레브는 사위가 되었다. 아자르는 역시 종이를 남기고 떠났는데 어느 도시에 도착하니 한 아리따운 여자가 홀로 앉아 울고 있기에 묻자 괴물이 사람들을 하나씩 데려가서 혼자 남았다고 한다. 그래서 괴물을 처치하고 같이 살았다. 어느 날 한 노파가 나타나 아내를 꼬여 칼을 가진채 항아리를 타고 가다 칼은 카라굘(검은 호수)에 빠뜨리고 여자만 데리고 갔다. 아자르가 상심하여 눕자 종이 색이 변하고 아테시와 알레브가 찾아온다. 둘은 카라굘의 물을 시내로 뽑아내고

03 눈 하나에 장미 한 송이를 드립니다.
== 어떤 왕이 먼 나라에 울면 눈에서 진주가 떨어지고 웃으면 볼에서 장미가 피는 아름다운 여자가 있다는 말을 듣고 어머니를 보냈다. 그녀에게는 계모가 있었는데 계모는 자기의 친딸을 보낼 생각을 한다. 함께 길을 나섰는데 그녀에게 계모는 짠 빵을 주어 목을 마르게 한 다음 눈을 도려내고 물을 주었다. 그리고는 숲 속에 버리고 떠났다. 한 늙은 나뭇꾼이 지나다 데려다가 같이 살았다. 왕은 결혼한 아내가 소문과 달라 이상하게 여겼다. 한편 여자는 장미를 피우게 되자 눈과 바꾸라고 나뭇꾼에게 시켰다. 계모는 눈을 주고 장미를 구한 다음 딸에게 주었다. 왕이 장미를 보고 향기롭다고 하는 순간 여자가 죽은 것처럼 되어 나뭇꾼은 묻어주었다. 왕이 사냥을 나섰다가 말이 이상한 행동을 하여 땅을 파니 여자가 나왔다. 여자는 울고 있었기 때문에 진주가 수북이 쌓여있었고, 또 웃자 장미가 피어났다. 왕은 처녀를 데리고 돌아왔고 계모와 친딸은 당나귀 꼬리에 매달려 내쫓겼다.

04 내 남편은 비둘기 왕자
== 어떤 공주가 정원에서 바람을 쐬는데 아름다운 비둘기가 왔다가 황금가위를 물고 갔다. 다음에는 황금 바늘을, 마지막엔 진주 통을 가지고 갔다. 수소문하였으나 찾지 못하자 앓게 되었다. 어느 날 공주는 목욕탕을 하나 만들고 무료로 목욕을 시켜주되 대신 자신의 고민, 슬픔을 이야기 하도록 하였다. 켈올란(대머리 소년)이 목욕탕에 가고자 우물에 갔는데 작은 닭이 염소가죽 수통에 물을 채워 가져가는 것을 보고 따라갔다. 어떤 산자락의 구멍으로 들어가자 긴 복도가 나왔고 그 끝은 정원으로 연결되었다. 아름다운 비둘기 둘이 나타나 각각 남녀로 변하여 장나치다 다시 비둘기가 되어 날아갔다. 목욕탕에서 켈올란은 이 이야기를 공주에게 해주었다. 공주는 목욕탕 열쇠를 켈올란에게 주고 그 장소로 갔다. 공주가 보니 비둘기 하나는 자기에게 와서 물건을 가져간 비둘기였고, 남자로 변하였다. 여자가 카프 산으로 같이 가자고 하였지만 호응하지 않자 홀로 가버린다. 남자는 방에 가서 물건을 꺼내더니 한탄을 하였고, 공주가 나타나 둘은 밤에만 함께 즐기게 되었다. 애를 갖게 되어 낳을 때가 되자 왕자의 궁으로 가서 '바흐티야르(행복)을 위하서 안으로 들여보내 달라'는 말을 하라고 당부받는다. 아이 이름은 흡티야르라고 지었고 비둘기 왕자는 매일 와서 부모가 눈치 챘는지를 물었다. 알게 되자 왕자의 마법을 풀 방책을 듣게 되었다. 솜을 땅에 닿지 않게 가져와서 실을 만들고 옷을 짜고 사원에 가서 자신에게 던지고 뒤돌아보지 않고 가되 오후 기도시간 내에 해야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동원되어 일을 처리하자 왕자는 집으로 돌아왔다.

05 똑똑한 아이는 모두가 좋아한다
== 어떤 왕이 대신에게 1 리라를 주면서 수양을 사서 그 고기를 가져오고 양털로 만든 옷도 가져오고 돈과 숫양도 다 가져오라는 난제를 주었다. 기한은 40일. 길을 가다 어떤 농부를 만나 '먼 길을 걸어와 피곤하니 저 언덕까지 나를 업고 가면 거기서 마을까지 내가 업고 가겠다'고 말하지만 외면당한다. 숲에 이르자 '저 숲에 혼자 들어가 둘이 나오자'고 말하고 역시 외면당한다. 마지막으로 집에 도착하자 '좋은 집인데 배의 키가 굽었다'고 말했다. 딸이 아버지에게 세 말을 듣자 풀이해 준다. 즉 언덕까지는 농부가 말하고 그 다음부터는 나그네가 말한다는 뜻, 지팡이를 만들어 의지하자는 뜻, 딸이 예쁘지만 코가 비뚤어졌다는 뜻. 결국 대신은 딸과 대면하게 되었다. 1리라로 털을 깍지 않은 숫양을 사서 깍은 후 양을 2리라에 판다. 1리라로 털옷을 만든다. 숫양의 꼬리를 잘라 1리라와 털옷과 함께 가져간다. 왕이 그 딸과 대면하게 되었다. 새로운 난제를 주었다. 마굿간의 암말이 사흘 안에 망아지 두 마리를 낳게 하고, 유리병에 금화 아흔아홉 개를 넣을 테니 백 개를 꺼내고, 칠순 먹은 노인으로 변할 것. 대가는 내 앞에서 말 두 마디를 할 기회. 소녀가 말한다. 당장 할 테니 말을  두 마디 하겠다. 허락하자. '해를 없애세요'라고 말하여 왕이 제 정신이 있느냐고 말하자 그게 불가능한데 왜 나에게도 불가능한 것을 하라고 하냐고 반박했다. 왕은 소녀에게 상을 내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