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병아리와 늙은 고양이
== 병아리가 빵과자를 먹고 싶다 하자 암탉이 장작개비를 주워오라고 시켰다. 병아리는 고양이에게 잡히자 빵과자를 나눠주겠다고 말하고 풀려난다. 어미 닭이 아주 큰 빵과자를 만들었는데 병아리는 맛이 너무 좋아 다 먹어버리고 말았다. 고양이가 나타나자 어미 닭과 병아리는 부엌의 옹기 항아리에 들어갔다. 병아리가 재치기가 나온다고 하자 참으라고 하였지만 결국 재치기를 하고 말았다. 이 때 옹기가 깨졌고, 고양이는 너무 놀라 달아났다. 어미 닭과 병아리는 나올 수 있었다.

13 갈로웅이 소금구이가 된 이유
== 용이 산책을 하다가 갈로웅(사람 얼굴과 새 몸을 가진 상상의 동물)이 덤벼들자 인간으로 변해 지나던 왕의 수행원인 것처럼 행세를 했다. 지나던 상인 행렬과 마주치자 이번에는 그 쪽으로 숨었다. 갈로운이 계속 추적하자 다시 용으로 변해 바다로 달아났고, 갈로웅은 해변에서 기다리다가 인간에게 들킬까 걱정되어 소금구이로 지내면서 용이 돌아오나 감시를 하다 죽었다.

14 물소에게 윗니가 없는 이유
== 물소와 소는 사촌간이고 사이가 좋았는데 물소는 두 줄의 이를 가진데 반하여 소는 아래에만 있었다. 그래서 식사 때마다 물소에게 이를 빌려 쓰곤 했다. 어느 날 말이 와서 공연을 한다는 말을 듣고 소는 식사가 끝난 후에도 이를 돌려주지 않고 공연장에 갔다. 말도 윗니가 없었기 때문에 소에게 감언이설로 빌린 다음 공연을 하는 척하며 달아났다. 그래서 물소는 소만 보면 '그건 내 거야'라고 외치고 소도 '그건 정말 그래'라고 맞장구를 치며 말은 이를 자랑하기 위해 '히힝'거리며 대꾸한다고 한다.

15 사슴이 짖는 이유
== 사슴이 뿔을 가지고 자랑하며 늠름한 군인처럼 뽐내고 있다가 원숭이가 나무 위에서 비웃자 들이박다가 나무에 걸렸다. 사슴은 표범이 걱정되어 원숭이이게 애원하였고, 개처럼 짖으면 표범이 달아날 것이라고 말하였다. 표범이 달아나고 날이 밝자 원숭이는 내려왔고, 사슴은 풀려났다. 그 후로 사슴은 개처럼 짖는다.

16 작은 개구리처녀
== 작은 개구리 처녀가 대나무에 물을 길으러 왔다가 떠내려갔다. 하류에 살던 괴물이 잡아 먹으려다 너무 작다고 살려두고 머리의 이를 잡아달라고 하였다. 사실 머리가 깨끗하였지만 게으르다고 생각할까 걱정되어 무화과 씨를 마치 이의 알인 것처럼 보여주었다. 다음날 괴물이 출타를 하며 자기 방을 보지 말라고 하자 슬쩍 보았더니 고깃덩이가 널려있었다. 하지만 조용히 있었다. 무섭냐고 물어보는 괴물에게 아니라고 말하여 금괴를 받아 돌아오게 되었다. 큰 개구리 처녀가 시기가 나서 흉내내어 떠내려갔다. 역시 잡아먹기엔 좀 작아서 하녀로 고용하였는데 이는 없다고 사실대로 말하여 게으르다는 인상을 주었다. 외출시 방을 보고 살려달라고 외치자 괴물이 돌아와 잡아먹어버렸다.

17 개구리 처녀
== 노부부가 임신을 하였는데 개구리를 낳았다. 개구리 처녀라고 부르고 키웠다. 아내가 죽어 재혼ㅇ르 하였는데 새엄마는 못생긴 두 딸을 데리고 왔다. 어느날 왕의 막내 왕자(넷째)가 왕자비를 선택하는 세발식을 하게 되었다. 개구리 처녀도 자매를 따라갔는데 궁궐 입구에서 문지기에게 상냥한 목소리로 부탁하여 통과하게 되었다. 왕자가 자스민 꽃다발을 던져 머리에 맞는 자를 왕자비로 삼기로 하였다. 하필이면 다발이 개구리 처녀에게 떨어졌다. 왕자는 당황했으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왕은 후계자를 선택하기 위하여 아들들에게 과제를 주었다. 일주일 뒤 아침 해뜰 때에 황금 사슴 가져오기. 개구리 처녀가 준 황금 사슴을 끌고간 막내의 승리. 형들이 승복하지 못하자 새 과제가 생긴다. 영원히 묵지 않는 쌀과 영원히 썩지 않는 싱싱한 고기. 또 승리. 마지막으로 가장 아름다운 여자를 데려오기. 왕 앞에서 개구리 처녀는 개구리 껍질을 벗어보였다. 최종 승리. 왕자의 부탁으로 처녀는 껍질을 불에 던졌다.

18 황금 까마귀
== 늙은 과부의 예쁘고 심성 고운 딸이 어느날 쌀을 말리고 있었는데 황금빛 날개를 가진 까마귀가 와서 쪼아먹었다. 소녀가 울면서 호소하자 내일 타마린드 나무에 오면 뭔가를 주겠다고 말했다. 나무에 오를 때 가난하다면서 사다리는 구리를 선택하였고, 음식 접시는 역시 구리를 선택하자 각각 금 사다리와 금 접시로 대접하였다. 선물로 상자를 고르라고 하자 먹은 쌀이 적으니 작은 상자를 선택하겠다고 하였다. 집에 가서 열어 보자 비싼 홍보석이 들어 있어 부자가 되었다. 소문을 들은 다른 과부의 성질 더런 딸이 흉내를 내었고 금 사다리 금 접시를 골랐지만 구리 사다리와 구리 접시로 대접받았다. 큰 상자를 골라 집에 오니 징그러운 큰 뱀이 나와 어디론가 가버렸다.

19 머리님
== 한 가난한 여자가 아이를 낳았더니 몸이 없고 머리만 있었다. 남편은 버리자고 하였으나 아내는 아이라고 반대하였다. 얼마 후 상인 우두머리에게 보내달라고 하였다. 머리는자기 엄마에게 은 천냥을 주면 노예가 되겠다고 말했고, 우두머리가 대신 구경으로 돈을 벌게 해주었다. 다른 나라의 배가 오자 역시 팔아달라고 하여 떠났다. 배가 고립되자 머리는 돛대 위에 올라가 입김으로 배를 움직였다. 괴물이 있는 서에 도착하자 머리는 내렸고, 괴물들에게 요술을 배웠다. 다시 옛날 배가 지나자 올라탔다. 머리는 괴물들에게 받은 보석을 주면서 부하로 삼은 다음 왕궁에 가서 요술로 위협하며 공주와 결혼을 요구하였다. 결혼식날 머리는 훌륭한 청년으로 변했다.

20 큰 거북이
== 어부 부부에게 아응애조웅(가장 어린 여주인)이라는 딸이 있었다. 어느 날 물고기가 안 밪혀 걱정하는데 잡히는 족족 딸에게 준다고 하자 남편이 화가 나 아내를 때렸다. 그녀는 바다에 빠져 거북이 되었다. 새 아내를 들였는데 게모와 이복자매는 아응애조웅을 미워했다. 어느 날 바닷가에서 거북이를 만난 그녀가 변하자 계모는 계교로 거북이를 잡아 먹었다. 너무 많아 마을에 요리를 돌렸는데 아응애조웅는 뼈는 모아 달라고 부탁하였다. 뼈를 모아 묻고 소원을 빌었는데 다음 날 아침 은 열매를 맺은 금 나무가 생겼다. 임금님이 지나다 보고 아응애조웅을 데리고 갔다. 계모는 나무를 잘라버렸다. 몇 달이 지나자 계모는 함정르 파고 아응애조웅을 불렀다. 밥을 먹다 숟가락을 밑에 떨어뜨리자 아응애조웅이 주우러 내려갔는데 거기에 뜨거운 물을 부었다. 아응애조웅은 새로 변해 날아갔다. 못생긴 언니는 그 새 천연두에 걸려 얼굴이 얽었다고 주장하였다. 왕이 천을 짤라고 말하자 만지작거리고 있었는데 한 들새가 들어와 천을 짰다. 다 짜자 묵으로 샐르 죽인 다음 요리사에게 요리를 하라고 지시했다. 요리사가 샐르 가져왔지만 왕이 먹고 싶지않다고 하여 묻었다. 다음날 마르멜로 나무가 한 그루 생겼다. 노부부가 장작을 왕궁에 대어 주고 쉬다가 마르멜로 열매가 떨어지자 익기를 기다려 먹기로 하고 항아리에 넣어두었다. 열매소녀가 나와 집안일을 몰래 하자 보자기로 잡았더니 아응애조웅이었다. 아응애조웅이 왕궁으로 돌아오자 언니는 결투 재판을 요구하였다. 이에 아응애조웅는 나무 칼로, 언니는 철 칼로 대결하게 되었다.  아응애조웅는 대항하지 않았지만 목검이 저절로 방어를 하였고 철검은 아응애조웅에 닿으면 부드러워졌다. 어느 순간 목검이 언니의 목을 잘랐다. 왕은 시체를 조각내어 항아이에 넣은 다음 절여 계모에게 보냈다.

21 비구름 악어
== 늘은 어부 부부가 악어 알을 키웠다. 이름은 비구름이라고 하였는데 커지자 나가 살게 되었다 매일 음식을 주던 부부가 깜빡 잊자 악어는 아비를 잡아먹었다. 어부는 죽기 전에 기도를 드려 다시 태어날 때 선한 마술사가 되어 이 악어를 죽이게 해 달라고 빌었다. 비구름은 많은 사람을 해쳤는데 세월이 흐르자 다시 성질이 누그러졌다. 백 살이 되자 인간으로 변하여 결혼도 하였다. 한편 어부는 선한 마술사가 되어 악어를 불렀다. 비구름은 죽을 것을 알고 아내에게 시신을 수습해 달라고 하였다. 마술사가 죽이자 반은 금으로 반은 홍보석이 되었다. 아내는 금과 보석 위에 탑을 세웠다.

22 무지개
== 시리암이란 왕비가 아이를 낳다 죽었는데 화자을 하던 중 아이가 태어났다. 그래서 뭬늉이란 이름을 가진 공주는 묘지 근처에서 살게 되었다. 강 건너 밍갈라동 왕국의 난다 왕자는 달라 공주를 보고 사랑에 빠졌다. 왕이 사공들에게 물을 건너는 것을 금하였기 때문에 왕자는 비구름에게 부탁하였다. 비구름이 입에 왕자를 넣어 운반하기로 하였는데 아뇨라는 악어가 훼방을 놓기 윟여 공주에게 오른팔을 베도록 하지 않는 것이 사랑하지 않는 증거라고 하여 달라는 왕자의 오른팔을 베고 자게 된다. 왕자가 돌아가던 중 비구름은 생각에 빠져 왕자를 잊어버렸다. 나중에야 왕자를 기억해낸 비구름이 왕자를 내놓았지만 죽은 뒤였다.  공주는 비구름이 왕자의 죽음을 알려주자 울다 죽는다. 강 양쪽에서 왕자와 공주의 화장불이 피어올라 무지개처럼 연결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