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카위
== 어미 호랑이와 새끼가 살았는데 어미가 나간 어느날 어미 소와 송아지가 굴을 지나다가 새끼 호랑이가 배고프다고 하자 송아지의 간청으로 젖을 물려 줌. 친구로 지내자고 했지만 어미 소는 소와 호랑이가 같이 지낼 수 없다고 거절함. 새끼들의 간청으로 허락함. 어느 날 어미 호랑이가 어미 소를 속여 잡아 먹음. 두 새끼는 어머 히롱아이게 배가 고프다고 한 다음 눕자 물어뜯어 죽임. 도사를 만나 사정을 이야기 한 다음 인간으로 변신하게 됨. 호랑이는 혼위차이라는 이름을 송아지는 카위라는 이름을 가지게 됨. 두 청년이 잔타부리 왕국에 도착하여 우물에 갔더니 거인이 있어 잡아 먹으려고 함. 카위가 죽임. 사위로 삼으려 하자 카위가 양보함. 카위는 자신의 인생을 더 개척하고자 하여 떠남. 정표로 연꽃을 한 송이씩 나눔. 프롬마작 왕국에 도착하니 폐허로 변했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 북이 있어 찢으니 향기를 뿐는 머리를 가진 아름다운 여인이 나왔다. 잔수다로 공주였는데 독수리가 나라를 폐허로 만들었다고. 불을 피워 독수리를 꾀어낸 다음 죽임. 다음해 송크란 명절 때 잔수다가 목욕 후 머리카락을 함에 모아 버렸는데 부리랏 왕국의 산누랏 왕이 보고 머리카락의 주인을 찾음. 잔수다 공주의 유모였던 탓프라삿 노파가 접근하여 카위의 비밀을 알내고 칼을 태워버림. 카위가 기절하자 잔수다를 데리고 감. 혼위차이가 연꽃이 시드는 것을 보고 카위에게 와서 살려냄. 산누랏은 잔수다가 뜨거워 접근을 못하자 비방을 찾음. 혼위차이가 회춘을 미끼로 접근함. 왕의 맞은 편에서 뜨거운 불속에 밀납인형을 넣었다가 반대쪽에 카위가 나타나도록 하여 속임. 왕이 들어가자 당장 죽음. 노파는 카위를 본 적이 있으므로 달아남. 왕비가 손자 와이탓과 함께 내쫓기자 반란을 일으킴. 왕탓, 왕비 노파가 죽음.

24 문조 부부
== 문조 한쌍이 알을 낳고 잘 살다 아빠가 연꽃에 갖힌 사이 불이 나서 아이들이 타 죽음 아내는 남편이 돌아오자 오해를 한 채 불에 뛰어 들어 '인간으로 태어나되 어떤 남자와도 말을 하지 않게 해 달라'고 빌고 자살함. 남편은 '아내와 다시 부부가 되고 아내가 자신과와는 이야기를 하게 해 달라'고 빌고 죽음. 남편은 디록나컨 왕국의 위차이랏 왕과 우본테위 왕비 사이의 삽파싯 왕자로 태어남. 자라자 탁실라의 도사에게서 시종과 함께 수련을 받음. 파란시 왕국의 프롬마탓왕의 딸 수완나게선이란 공주는 남자(아버지와도)와 말을 안하고 지냄. 삽파싯은 시종의 심장을 침실 문에 두고 서로 대화를 나눔. 네 친구가 있음 앞날을 내다보는 자, 활 잘 쏘는 자, 수영 잘하는 자, 죽은 사람을 살려내는 자. 한 독수리가 여자를 물고 지나가기에 보고 쏘고 건져내고 살려내었다. 누가 아내로 삼을 것인가? 문(시종)이 앞을 내다본 자라고 하자 공주가 참견함. 수영을 잘하는 자와 몸이 닿았으니 결혼해야 한다고. 등잔으로 심장을 옮기고 말하기 시작함. 틀린 답을 하여 공주가 또 참견하게 함. 둘이 결혼한 다음 죽은 노루를 보고 왕자가 옮겨가자 시종이 자신의 심장을 왕자에게 넣고 시종의 몸은 없애버림. 공주가 이상히 여겨 캐묻고 답을 듣자 왕자가 아님을 깨달음. 노루로 변한 왕자는 앵무에게 이전했다가 공주에게 가서 자초지종을 말함. 공주가 계교를 베풀어 가짜 왕자가 다음날 염소에게 옮겨가도록 한 다음 진짜 왕자가 다시 왕자 몸으로 돌아옴. 염소를 죽이고 둘은 행복하게 살음.

25 잔타코롭
== 작크라팟 왕국 프롬마탓 왕의 아들 잔타코롭은 12살에 힘마판 산으로 가서 학문을 익힘. 석달 뒤 한 도사를 만나 제자가 됨. 도사는 하산할 때가 되자 활과 칼을 주면서 항상 지니고 다니라고 함. 방심하지 말 것, 남에게 거만하게 굴지 말 것, 여색에 빠지지 말 것, 약속을 지킬 것 등을 당부함. 또한 왕궁에 도착한 다음 열라고 하면서 공작새 깃털로 만든 여인을 상자에 넣어 함께 줌. 보름 후 상자를 열자 아름다운 여인(모라)이 나옴. 모라 때문에 고난이 닥쳐옴. 도적 떼를 만나 싸우게 되자 모라가 도적 두목을 더 좋아하게 되어 칼을 두목에게 유리하게 내어 줌. 두목은 왕자를 죽인 후 마음이 식어 떠남. 인트라 신이 독수리로 변하여 사슴을 쪼아 먹자 모라는 고기를 나눠달라고 함. 독수리가 유혹하자 모라가 애교를 부림. 이트라 신이 노하여 원숭이로 변하게 한 다음 내어 쫓음. 인트라가 잔타코롭을 살려줌. 인트라가 배필에 대해 설명을 해줌. 밀림에 도착하자 푸총 왕의 병졸들이 덤벼듬. 활을 쏘자 크룻으로 변해 날아가고 병사들은 달아남. 산봉우리에 도착하자 뭇차린이 있었는데 거인 파욘이 입구를 지키고 있었음. 몇 번을 쏘아도 파윤이 계속 일어나자 기도를 하고 다시 쏨. 파윤은 쓰러져 풀이 됨. 뭇차린이 임신하자 귀향길에 오름. 과부 거인이 지나던 잔타코롭을 좋아하게 되어 뭇차린을 내동댕이 치고 변신하여 누움. 왕궁에 도착하자 점성가가 알아차림. 과부 거인이 덤볐으나 왕자의 화살을 맞고 달아남. 한편 뭇차린은 아버지 푸총 왕에게 돌아감. 아들을 낳아 잔타웡이라고 부름. 잔타웡이 일곱살이 되자 부하들을 거느리고 사냥을 나감. 등사캄이란 거인이랑 시비가 붙었다가 거인이 항복함. 잔타코롭이 잔타웡을 보고 아들임을 알아채고 말을 했으나 믿지 않음. 뭇차린이 듣고 맞이함. 집으로 돌아오던 중 사이나무 신이 잔타웡을 사핫사랑시 왕국의 맛차 공주와 맺어주기 위해 그 방으로 옮김. 사핫사랑시의 왕이 알고 공주는 때려 실신시키고 잔타웡은 사형에 처하려고 함. 낙으로 변하여 달아남. 등사캄을 불러내어 부모에게 돌아감. 맛차 공주는 남편을 찾아 헤매다가 실신함. 한 산신이 남자 브라만 시사왓으로 변신시켜 줌. 시사왓은 사만부리 왕 갈라순의 아들로 들어감. 갈라순이 죽을 때 잔타웡이 지나다 보고 알아봄. 둘은 합방을 하여 다시 시사왓이 여자로 변함. 잔타웡은 사만부리를 다스림.

26 낭 마노라
== 우던판차 왕국의 아팃웡 왕과 잔테위 왕비가 아들 수톤을 낳았는데 요술 활이 함께 나왔다. 왕국 근처의 연못은 바단 왕국으로 통하였고 바단 왕의 칫촘푸 왕이 비를 적당히 내려주어 우던판차 왕국은 평안하였다. 서쪽에 판차 왕국이 있었는데 해마다 흉년이 들어 고생이 심하였다. 프라만 푸로힛에게 물으니 칫촘푸 왕이 우던판차를 돕기 때문이라고 하자푸로힛이 주술을 외웠다. 낙 왕이 이상한 기운에 사로잡혀 올라왔다가 달아나지 못하고 브라만로 변하여 앉아 있었다. 사냥꾼 분이 지나다 물어보고 푸로힛을 잡아 주술을 풀은 다음 죽였다. 사냥꾼은 바단 왕국 절반을 받았으나 불편하여 지상으로 돌아오고 힘마판 산에서 긴나리를 잡아 수톤 왕자에게 바치기로 결심했다. 낙왕의 올가미가 필요하여 빌렸다. 크라이랏 산의 긴넌 왕국왕 프라툼의 일곱째 공주 마노라가 제일 예뻤는데 사냥꾼의 올가미에 걸렸다. 수톤이 마노라를 얻은 후 브라만에게 나중에 푸로힛 자리를 주겠다고 약속을 하자 브라만 푸로힛이 옆 왕국 판차라에게 통지하여 공격을 오면 성문을 열어주기로 함. 아팃웡 왕의 꿈을 엉터리로 해석한 푸로힛 때문에 마노라가 달아나 긴넌을 돌아갔다. 수톤이 돌아와 이야기를 듣고 크라이랏 산으로 떠나갔다. 굳은 결심을 보고 도사가 마노라의 지시대로 알려주자 그대로 하여 크라이랏에 도착함. 프라툼 왕이 인간이 왔음을 믿지 못하다가 시험해 보고 받아들임.

27 카키
== 파란시 왕국의 프롬마탓 왕에게 카키라는 아름다운 부인이 있었음.  몸에서 쟈스민 향보다 더 좋은 냄새가 났음. 프롬마탓 왕은 사카(장기 일종)를 좋아해서 끝나고 왕비에게 갔는데 한 크룻도 사카를 좋아해서 왕과 함께 두었음. 왕비와 크룻은 잠시 눈이 마주쳤고 불길이 올랐다가 가라앉음. 크룻은 폭풍우를 일으켰다가 놀란 사이 카키를 납치하여 데려옴. 궁중 악사가 이를 알고 찾으러 나섬. 크룻이 다시 와서 사카를 두고 돌아갈 때 궁중 악사가 이로 변하여 붙어 감. 악사는 왕비를 협박하여 강제로 범함. 돌아와 왕에게 어쩔 수 없이 왕비와 몸을 섞었다고 말함. 크룻이 오자 노래로 훔쳐간 것을 밝혔음. 크룻이 뜨끔하여 카키를 파란시에 놓고 달아남. 프롬마탓은 왕비를 뗏목에 묶어 띄워보냄. 떠내려 가던 카키는 뱃사람에게 발견되어 이번엔 선장의 차지가 됨. 얼마 후 제물로 바쳐진 카키는 도적 떼가 데려가 두목이 차지함. 부하들이 다투다가 싸우자 달아났다가 아파이살리나컨 왕국의 톳사웡이 그녀를 보고 청혼함. 프롬마탓은 카키를 보낸 것을 후회하다 죽고 악사가 새 왕이 됨. 그녀를 돌려보내라고 하자 톳사웡이 군대를 이끌고 치러갔으나 패하고 죽음. 카키는 다시 파란시로 돌아와 악사의 왕비가 됨.

28 향기로운 머리카락의 여인
== 와피 왕국의 캄샌 왕과 캄맨 왕비가 치성을 올리고 딸을 얻으니 시다였다. 열다섯에 산에 놀러갔다가 한 거인이 나타나 해코지를 하자 일행과 헤어졌다. 소 발자국에 고인 물과 코끼리 발자국에 고인 물을 물을 마시고 돌아왔는데 배가 불러왔다. 열 달 뒤 여자 쌍둥이를 낳았는데 큰 딸은 머리에서 침향목 낸새가 나서 폼험(머리카락이 향기로운 여자아이)이라고 불렀고, 동생은 룬이라고 하였다. 자라자 사연을 들려주었다. 폼험과 룬이 아비를 찾기 위해 산으로 갔다가 사나운 코끼리를 만났는데 이야기를 하자 코끼리는 자기 자식이면 상아를 타고 올라와 머리에 앉게 하고 아니면 떨어져 죽게 해 달라고 하였다. 폼험은 올라가고 룬은 떨어져 죽었다. 코끼리와 폼험이 5년을 같이 보내자 20살이 되었다. 머리카락을 상자에 당마 내려보냈는데 랏타나 왕국의 팽캄 왕이 건져 물을 거슬러 올라가 폼험을 만났다. 3년간 동거하여 아들 딸을 두었다. 속이고 있다가 어느날 코끼리에게 가서 사실을 말하자 코끼리는 마음에 상처를 입어 죽게 되었다. 상아 하나는 배가 되고 또 하나는 노가 되자 부부는 아이들을 태워 랏타나 왕국으로 돌아왔다.

29 문절망둑
== 어부 타라카의 첫부인 카닛타는 딸 '으어이'를 둘째 부인 카닛티는 딸 '아이'와 '이'를 두었다. 어느 날물고기를 잡으러 갔는데 문절망둑이만 올라오자 카닛타가 자기 딸을 생각하고 달라고 했지만 화가 난 남편이 때려 죽인 다음 물에 버렸다. 카닛타는 문절망둑으로 태어나서 딸고 만나게 되었다. 아이가 보고 자기 엄마 카닛티에게 고자질하여 카닛티는 문절망둑을 잡아 요리하고 뼈는 개에게 비늘은 오리와 고양이에게 주었다. 으어이가 물었으나 개와 고야이는 모른다고 말했고, 오리가 사실대로 말하였다. 오리가 내어준 비늘을 묻으며 빌자 신이 가지 두 그루가 나게 하였다. 하지만 아이가 뽑아서 버렸다. 오리가 다행히 씨를 물어와 다시 심었다. 이번에는 금색 보리수와 은색 보리수가 생겼다. 프롬마탓 왕이 유람을 나왔다가 보리수를 보고 쉬었다. 사연을 따라 으어이를 만나본 왕이 데려가기로 하였는데 으어이가 빌 때까지 보리수가 뽑히지 않았다. 카닛티는 으어이를 집으로 오라 한 다음 끊는 물에 빠뜨려 죽이고 아이를 대신 보낸다. 으어이는 새로 태어나 시들어가는 보리수 옆에서 울었다. 왕이 코끼리를 잡으러 나간 사이 새를 잡아 털을 뽑고 요리를 하게 하였다. 요리사가 양념을 찾으러 간 사이 달아나자 다른 새를 요리해 주었다. 쥐의 도움으로 왕궁을 빠져나온 으어이를 도사가 발견하여 여인으로 만들어주었다. 으어이가 사내아이 그림을 고르자 아이를 만들어 롭(지워 없애다)이란 이름을 붙이고 키우게 하였다. 롭이 왕에게 발견되고 왕은 으어이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롭은 그림으로 되돌아갔다. 왕은 아이를 죽이려 했으나 으어이는 반대했다. 하지만 아이가 자살을 하자 왕은 소금에 절여 카닛티에게 보냈다. 카니팃은 달아났지만 한 도사가 나타나 전생의 업보를 알려주자 왕과 으어이는 용서하고 모녀를 불러 같이 살기로 했다.

30 마니피차이
== 파틀리 왕국의 워라칸 왕과 붓사봉 왕비는 게사니라는 딸이 있었다. 16살에 배필을 찾았으나 게사니가 거절하자 인트라 신이 내려다 보고 전생에 자신의 부인이었음을 알아낸다. 게사니가 미친듯한 인트라신의 현신을 택하자 내쫓김을 당한다. 인트라가 천상으로 데려갔지만 출산은 천상에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상에서 낳았다. 아이를 여프라클린이라고 이름 짓고 대나무 안에 감추었다. 15년이 지나자 이웃의 아유타야 왕국에 있는 피차이누랏 왕이 진 왕비와의 사이에서 낳은 마니피차이 왕자가 대나무에 왔다가 베어 여프라클란을 얻었다. 하지만 잔 왕비는 중국의 보물이 탐이 나 여프라클란을 죽이고 중국 공주를 얻기를 원했다.  고야이를 잡아 피를 여프라클란 입에 바르고 여우 꼬리를 머리에 꽂고 고양이 시체를 궁 안 정원에 묻었다. 귀신으로 몰린 여프라클란은 나무 상자에 넣어져 버림을 당했는데 병사들이 무서워 달아나는 바람에 살아나게 되었다. 인트라 신이 브라마느로 변신시켜주었다. 왕비가 독사에 물려 죽게 되자 포고를 내렸는데 브라만이 나타나 왕자와 결혼시켜 주면 살려주겠다고 하였다. 왕자가 수락하자 독길르 빨애내어 살렸다. 다른 여인으로 변신하여 왕자를 유혹하였으나 넘어가지 않았다. 중국에 사신으로 가게 된 둘은 힘든 과제를 내밀자 달아났다. 거인국에서 논타킨이 브라만을 혼절시키고 왕자를 데리고 가 와산 왕비에게 바쳤다. 파카라는 딸이 인육을 좋아해서 왕비가 마니피차이를 주었는데 파카는 결혼하기를 원했다. 파카의 위협에 마니피차이는 파카와 동침을 했다. 한편 브라만은 따라와서 파카에게까지 왔는데 둘이 자고 있자 화가 났다. 인트라 신이 내려와 둘은 아유타야 왕국으로 돌아가고 결혼하였다.

31 쿨루 왕과 우어 부인
== 팽잔나컨 왕국의 팽잔 왕의 아들 쿨루는 이웃 나라 카이야나컨 왕국의 우어 공주와 정혼한 사이였다. 두 왕이 죽고 왕비들은 그 사실을 잊었다. 우어가 예뻐지자 쿤랑 왕이 청혼을 하였다. 우어의 어머니는 흡족하였다. 우어는 싫어하였다. 팽잔나컨의 왕비가 예물을 가지고 찾아왔는데 쿨루와 우어는 친해졌지만 우어 어머니는 거절하였다. 둘은 우타얀 숲에서 만났는데 시녀 룬이 고하자 야단을 맞게 되었다. 결국 우어는 신에게 빌고 목을 매었다. 쿨루가 듣고 찾아와 단검으로 목을 찔고 뒤를 따랐다. 큔랑이 와서 시체를 안고 입을 맞추었다. 우어가 죽은 자리에서 꽃이 피자 우어 공주 꽃 또는 낭크라이 꽃이라고 하였고, 쿨루 왕자의 자리에선 쿨루 꽃이 피었다.

32 젯카논
== 어떤 부부에게 아들이 많았는데 하나는 유난해서 밥통 일곱 분량의 밥을 먹었다. 마침내 자신 때문에 힘이 드는 것을 알은 젯카논이 길을 떠났다. 자오러이 렘귀엔이란 자를 만났는데 그는 마차 백 대를 끌 힘이 있었다. 둘은 힘을 겨루었고 형제가 되었다. 산에서 자오마이 파이러이커라는 장사를 만나 형제가 되었다. 강에서 후어덕리라는 단단한 머리를 가진 청년과 만나 역시 형제가 되었다. 밀림에서 커다란 귀뚜라미를 잡았는데 다리만 해도 넷이 일주일을 먹을 정도였다. 불을 구하러 어떤 집에 가니 거인이 하나씩 가둬버렸다.  후어덕리, 자오마이, 자오러이 순이었다. 마지막으로 젯카논이 찾아가서 거인을 내동댕이 치고 친구들 다리가 부러진 것을 보자 거인 다리도 분질러버렸다. 다리 고치는 약을 받았는데 그 사이 거인은 자기 나라로 도망가서 일렀다. 거인국 병사 수십만이 쳐들어왔으나 통나무를 던져 죽였다. 항복하자 젯카논은 삿타쿰파랏 왕이 되고 친구들은 대신이 되었다. 부모에게 가서 은혜를 감사드렸다.

33 수리얀과 잔타라
== 파란시 왕국의 어떤 부부에게 아이가 없어 빌었더니 쌍둥이가 태어났다. 수리얀(태양)과 인트라로 지었다. 어느 날 형제는 물가에서 게 네 마리를 잡았는데 결국 인트라가 다 먹어버리고 말았다. 어머니가 듣고 화가 나서 형제를 내쫓았다. 길을 가다가 인트라 신이 변한 코브라와 나라이 신이 변한 두꺼비가 싸우는 것을 보았다. 하나가 죽으면 어떤 약초를 씹어 연기로 되살렸다. 형제는 그 약초를 주워 간직했다. 한 까마귀가 죽은 것을 보고 살려내자 시중을 들겠다고 했다. 까마귀가 준느 열매로 살았는데 까마귀는 귀찮아져서 거인에게 유인하였다. 잡히 형제는 거인의 죽은 부인 약키니에게 연기를 쐬어 살려냈다. 다른 거인이 형제를 보고 잡아먹르려 하자 거인들이 패가 갈려 싸우게 되었다. 형제는 자신을 돕는 편만 되살려냈기 때문에 이겼다. 왕이 되었지만 불안하여 어느 날 인간 세상으로 나왔다. 수탐 왕의 카시나컨 왕국으로 잔타라라는 공주가 있었다. 공주가 놀다가 코브라에 물려 죽었는데 수이얀이 살려주었다. 인트라는 원숭이를 하나 살려주었는데 까마귀 생각이 나서 따르는 것은 금했다. 그래서 원숭이는 나중에 부르면 가겠노라 하였다. 하필이면 쉬어가던 동굴이 도둑 소굴이여서 제물로 바쳐지게 되었다. 원숭이를 부라자 꾀를 주었다. 두목을 죽이고 보물은 주인들에게 나눠주고 길을 나섰다. 죽은 호랑이를 만나 살려주자 잡아먹으려 하였다. 원숭이가 듣고 사실을 물었다. 결국 호랑이는 설명을 위해 함정에 다시 뛰어들었다. 다시 길을 가다 파란시 왕국에 도착하였다. 포카라는 섭정이 부인을 살려내는 자를 사위를 삼겠다고 하였다. 살려내자 섭정은 말리니란 딸을 주어 사위로 삼았고 왕으로도 삼았다. 거지들을 초청하자 부모가 왔기에 잘 봉양하며 살았다.

34 프라 루엉
== 수코타이 왕국에 시탐마속가랏 왕이 있었다. 산책을 하다가 예쁜 뱁이 평범한 뱀과 엉켜있자 떼어 놓았는데 그 작은 뱀은 사실 낭 낙이었다. 아비 낙 왕에게 가서 수코타이 왕이 자신을 욕보여다고 말했다. 낙 왕이 도사로 변신해 자세히 물은 후 사과하고 딸에게 왕을 시중 들라고 하였다. 왕이 환궁하면서 일주일 후에 데리러 오겠다고 하였는데 소식이 없자 낙심하였다. 임신한 몸으로 낙 왕국으로 갈 수도 없었기 때문이다. 해산일에 아이를 토해 거품으로 덮어두었는데 두꺼비가 삼켰다가 죽고 아이는 그 안에서 자랐다. 한편 일주일을 넘겨 공주에게 간 왕은 찾지 못하자 돌아갔다. 아이는 노부부에게 가서 자랐다. 이름을 루엉이라고 붙였는데 아이가 있는 것을 보고 두꺼비 껍질을 태워버렸다. 대나무를 나라에 바친 일과 대나무로 기둥을 세운 일이 왕의 귀에 들어가자 자세히 묻고 자신의 아들임을 알자 왕자로 삼았다. 출가하자 르라 루엉이라고 불렀고, 크메르에 물 조공을 바칠 때 질그릇 항아리로 힘들게 가는 것을 보고 대나무 항아리를 만들게 하였다. 크메르 왕의 부하 콘디가 죽이려 오자 돌이 되게 하였다. 환속한 다음 할아버지의 나라였던 삿차나라이 왕국을 다시 세웠는데 이름을 사완카록이라 하였다. 아버지 시탐마속가랏이 죽자 두 나라를 병합하여 수코타이라고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