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부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가장 핫한 작가 중 한 명이 장강명이다. 제3회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이다. 최근에 자주 이름을 봐서 많은 작품을 내었다고 생각했는데 여섯 번째 장편이다. <댓글부대>란 제목을 봤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국정원 불법 선거 개입과 관련한 댓글부대다. <나꼼수>에서 ‘십알단’이란 여론조작 조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지 몇 년 되지 않아 인터넷 포탈 사이트들은 이들에게 점령되기 시작했다. 실제 포탈 사이트 댓글에서 제대로 된 글을 이제는 보기가 힘들어졌다. 핫한 작가답게 아주 핫한 소재를 가지고 정말 있을 법한 이야기를 만들었다.

 

작가는 국정원 이후 댓글부대가 어떻게 진화했는지 그려낸다. 이 상상력이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실제 있었던 일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다. 실제 사건과 인명 등을 사용하여 상상력이 만들어낸 사건 등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인터넷 댓글부대 팀-알렙을 동원해 인터넷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만들고, 확대하고, 날카롭게 그 허점을 지적한다. 바이럴 마케팅에서 시작한 이야기가 정치나 대기업 등에 의해 어떻게 정보가 조작되고 왜곡되면서 사이버 세상에 퍼져나가는지 보여준다. 이 과정들이 내가 자주 가는 사이트 등에서 본 것과 별 차이가 없어 어느 순간은 섬뜩해졌다.

 

이 소설에서 다루는 이야기는 인터넷 사이트들을 파괴하는 것이다. 진보성향의 사이트를 어떻게 파괴하는지 보여주는데 그 속에 담긴 것은 진보냐 보수냐가 아닌 인간의 욕망이다. 숨겨져 있던 허위의식이 밖으로 표출될 때, 이성이 감성에 의해 무너질 때 그 위력은 배가된다. 치밀한 취재와 현실성 있는 이야기로 그 가능성에 빠져들게 만든다. 재미난 것은 이 작업의 바탕이 되는 게 상상력이란 것이다. 단순히 댓글을 반복적으로 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게시판 글들을 유심히 보면서 그 허점을 깊숙이 찌른다. 그럼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이 나타나고, 그 중 몇 개를 자신들의 목적에 맞게 이끌면서 그 사이트를 산산조각내게 된다.

 

구성은 간단하다. 팀-알렙의 팀원인 찻탓캇과 임상진이란 기자가 인터뷰하는 장면이 하나 있고, 현실에서 일어나는 이야기가 또 하나 흘러간다. 얼핏 보면 찻탓캇이 양심 고백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 속에는 또 다른 반전과 놀라운 현실이 담겨 있다. 그리고 팀-알렙의 팀장인 삼궁과 01査10 등이 등장하여 이들과 이들을 고용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이 장면들은 다시 인터뷰에서 나타나는데 그 속에는 다른 의도와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작가가 현실을 보여줄 때는 돈과 섹스와 권력이 아주 현실적으로 엮여 풀려나온다.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사람들은 그 그림자만 드러나고, 그 하수인들은 익명으로 활약하면서 댓글부대를 부린다. 이 댓글부대도 필명으로 나와 익명의 인터넷 공간을 대변해준다.

 

인터넷에 떠도는 괴벨스의 선전 문구를 각장의 제목으로 사용했는데 섬뜩하다. 실제 유무와 상관없이 가슴에 콕 와 닿는다. 권력의 상층부가 툭 던진 한 마디가 아랫사람에게는 거대한 무게로 다가온다. 이 무게는 다양한 하청으로 내려갈 수밖에 없다. 여기서 팀-알렙의 세 청년들은 자신들이 가진 재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권력의 손발로 전락한다. 그들에게는 재미이자 도전일 뿐이기에 어떤 죄책감도 없다. 막대한 금액이 수수료로 들어올 때 그들이 선택한 여자와 섹스 등은 우리사회의 한 단면을 그대로 보여준다. 또 그들이 선택한 업소 여자들에게 꼬여 자산을 탕진할 때 이 먹이사슬이 너무 빤하지만 공감하게 된다. 현실의 비정함과 부조리가 엮이고 섞여 만들어내는 시대의 한 모습은 그래서 더 무섭고 잔인하다. 가볍게 보기에는 나의 민낯이 부끄럽다. 작가가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인물들 중에 나도 있기 때문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1-18 15: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멋진 제목에 확 끌렸네요!그렇죠..그 소설에 우리모두가 참가인이란 점에서 아마도 손이 절로 오그라드는 체험...하셨을줄로...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