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탁상 위의 전략은 믿지 않는다 - 롬멜 리더십, 열정과 추진력 그리고 무한한 낙관주의 KODEF 안보총서 7
크리스터 요르젠센 지음, 오태경 옮김 / 플래닛미디어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롬멜, 그에 대해 알고 있던 지식은 독일군 장군이라는 것과 사막의 여우로 불리는 것 정도였다. 예전에 영화에서 그가 나오는 것을 보고 연합군 장군인가? 하고 착각을 할 정도로 상당히 인상이 깊었다. 승자의 역사라고 할 정도의 역사 속에서 독일군이 나쁘게 묘사되는 중에 이 장군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호의적인 것을 보고 놀랐고, 관심의 대상이었다. 이 책은 그에 대한 평전이 아니라 그가 전선에서 어떤 활약을 펼쳤는지 전략, 전술적인 면에 집중하고 있다.

 

평전은 아니지만 그의 진면목을 들여다볼 기회는 많다. 전선에서 그가 겪었던 갈등이 비록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않지만 중요한 곳곳에서 나타나고, 왜 그가 그렇게 위대한 군인으로 평가 받게 되는지 알게 된다. 그의 위대함을 단순히 승리에 한정한다면 최종 승자로 기록된 몽고메리 등의 장군들이 더 높이 평가되어야겠지만 역사는 그를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것을 단순히 역사가의 단순한 요약이 아닌 그가 펼친 전략과 전술을 통해 저자는 자세하게 보여준다. 단순히 말로만이 아닌 화려한 작전도를 요약해서 보여주면서 그 치열했던 현장으로 우릴 데려간다.

 

전투 현장에서 그가 펼쳐 보인 작전들은 단순히 전차만의 운용이 아니라 다른 병기들과 조합들로 상승효과를 이루었다. 자신이 가진 장비들의 효율적인 배치와 운용이나 엄청난 속도전과 집중은 그만의 특징으로 현재 알려졌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당시에 처음이었다는 말은 현대전에 끼친 그의 영향을 보지 않을 수 없다. 또 아무리 뛰어난 지휘관이라고 할지라도 보급과 병력 등의 충원이 없다면 그 위력은 감소할 수밖에 없음을 다시 한 번 더 인식시켜주었다. 보급의 중요성이야 이미 삼국지 등의 소설에서 이미 알고 있었다. 하지만 역사에서 의미가 없다는 만약을 그에게 연합군처럼 자원과 인력이 제공되었다는 것을 대입한다면 2차 대전의 향방이 어떻게 진행되었을지 모른다고 할 정도로 그는 위대한 지휘관이자 군인이었다. 이것은 승리나 전술만이 아니라 자신의 부하 병사들과 함께 고락을 같이하고 검소한 생활로 모범이 되었다는 사실들로 더 빛을 발한다.  

 

언제나 역사와 관련된 이야기 속에서 만나는 것이 있다. 전쟁 중에도 내분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 내분은 갈등과 질투로 인해 발생하는데 위기의 상황에서는 절대적인 영향을 발휘한다. 또 아무리 훌륭한 지휘관이 있다고 하여도 그를 받쳐주는 훌륭한 장교나 병사가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음을 알게 된다. 엄청난 열세에 있으면서도 롬멜이 이룬 성과를 보면 훌륭한 지휘관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여실히 알 수 있다. 영국군 지휘관이 좀더 뛰어났다면 아마 더 빨리 아프리카에서 롬멜을 몰아낼 수 있었을 테지만 그들은 그의 명성과 상황 판단에서 롬멜에 뒤졌다. 그들이 롬멜에게 타격을 입힌 것은 롬멜의 전술을 모방하고, 몇 배 차이 나는 전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독일전차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끊임없이 채워지는 군수품과 병력은 이미 승부를 결정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이 책을 롬멜에 대한 평전으로 읽고자 한다면 추천하고 싶지 않다. 안보총서 시리즈로 나온 책인 만큼 롬멜의 전략과 전술을 배우고, 그 시대에 아프리카 북부에서 어떻게 전쟁이 이어졌는지 자세한 정보를 보고자 하는 사람에겐 권하고 싶다. 또 롬멜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도. 역사에서 가정을 싫어한다. 그러나 의미 없는 설정이라고 하지만 그런 가정을 생각하게 한다는 것은 그만큼 그 사람이 대단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서 저자도 곳곳에 그런 설정을 넣은 것이리라. 자애롭지만 현장에서 조금도 실수나 나태를 용서하지 않은 그의 모습을 보면서 단순히 역사적 사실만이 아니라 실제 삶이나 회사 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군사 작전 진행에 대한 그림이나 설명이 약간은 지루할 수도 있지만 그 상황을 긴박하게 그려내고, 역사적 사실에 충실함으로써 읽는 재미를 주었다. 계속되는 전투에 쌓인 피로와 부적한 군수품 등으로 고생한 그를 보면서 안타까워하고 응원하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