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 제120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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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한 작품이다. 소설에 압도당하는 것이 참 오랜만이다. 엄청난 오락성을 가지고 있는 소설은 아니지만 엄청난 힘과 세계를 품고 있다. 보면서 감탄하고, 보고 난 후 오랫동안 그 여운에 잠겨있게 된다. 하나의 살인사건과 그 사건을 둘러싼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와 관계들. 시대를 관통하는 부조리와 다양한 군상들. 왜? 에서 시작하여 어떻게? 로 나아가고 그렇구나! 로 마무리되는 장대한 작업이 보는 내내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소설은 ‘아라카와 일가족 4인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가면서 많은 사람들의 시선과 감정을 담아내고 있다. 때로는 르포 형식으로, 때로는 소설 형식으로 살인사건과 관련된 인물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하나의 사건에서 동심원을 그리며 관계된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단순히 관찰자에 머물기보다 각 개인의 해석이나 감정도 드러내면서 그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보여준다. 단순히 하나의 살인사건이 아닌 사회적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현대 일본의 빛과 어둠을 드러내었다고 하는데 이 점에 동의한다. 하나의 살인사건이지만 그와 연결된 수많은 관계들의 비밀을 하나씩 풀어내는 재미는 이 소설의 가장 백미다. 마지막에 가서 왜 그런 살인이 일어났나? 하는 의문이 풀리지만 그 과정에 나오는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에 숨겨진 비밀도 결코 살인사건에 뒤지지 않는다. 왜 원주인인 고이토는 야반도주를 하게 되었는지? 경매로 넘어간 집에 불법으로 살고 있던 4가족의 정체는 무엇인지? 경매 낙찰자 이시다는 왜 집을 호화아파트를 사려고 하는지? 그리고 왜 도망을 갔는지? 또 아야코는 어떤 중요한 의미가 있는지? 하나하나가 호기심을 자극하고 읽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그들에게 감정이입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제목처럼 소설은 ‘이유’에 파고든다. 그 이유를 찾아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은 ‘관계’라는 것이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처럼 개인 개인이 다른 사람과 이어져있다. 그 선들을 따라가 만나게 되는 많은 사람들의 사연과 연관성은 놀라움과 그렇게 관계가 있구나! 하는 감탄을 토해낸다. 단순히 사람만의 관계에 주목했다면 놀람의 정도가 이렇지는 않았을 것이다. 관계를 이어주는 가족이라는 사회 최소 조직부터 일본 사회의 현주소를 여실히 보여주었기 더욱 감탄하는 것이다. ‘화차’에서 카드 문제를 다루어 현 사회의 문제를 그대로 보여주었다면, ‘이유'는 부동산 경매라는 대부분 사람에겐 생소한 소재를 가지고 폭 넓고 깊은 인간사회를 그리고 있다.

 

책을 덮고 난 후 생각난 것 중 하나가 소설가라면 이런 소설을 누구나 쓰고 싶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다. 사회문제를 몇몇 사람들의 깊이 있는 시각이나 행동을 통해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관계와 원인을 철저하게 파헤치고, 나아가 방사형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시선과 감정을 담담하면서도 정확하게 드러내는 이런 소설을 말이다. 흉악한 살인사건이 일어났지만 진실로 나쁜 사람은 없고 피해자만 가득한 이런 소설을 어떻게 쓰고 싶지 않을까! 느낀 점을 찾아내고 글로 적어나가면서 생각이 정리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 홍수 속에 자신이 압도당하고 있다. 만약 흉악한 살인사건과 그를 쫓는 형사나 탐정의 활약을 기대하였다면 ‘이유’는 분명히 재미없을 것이다. 하지만 선입견을 접고 이야기 속에 빠져든다면 최고의 작품과 만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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