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매탐정 조즈카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5
아이자와 사코 지음, 김수지 옮김 / 비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일본 미스터리다. 제20회 본격미스터리대상 수상,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 본격미스터리 베스트10 1위, 2019년 애플북스 베스트북, SR회 미스터리베스트 10 1위 등 다양한 미스터리 분야의 1위 상을 휩쓸었다. 대단한 수상 이력이다. 이 책에 대한 리뷰도 상당히 좋아 큰 기대를 했다. 솔직히 말해 최종화를 읽기 전까지만 해도 전혀 공감할 수 없었다. 흔하게 보는 일본 추리소설과 별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특별한 점이라면 영매와 논리를 조합해 범인을 찾아내는 것 정도랄까. 영매가 답을 제시하면 추리 소설가가 현실에서 그 과정을 풀어내면서 증거를 찾아내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야기의 무게도 상당히 가볍다. 그런데 최종화가 이런 인식을 완전히 깨트렸다.


프롤로그에서 사건을 의뢰받는 장면이 나오고, 영매와 추리 소설가가 이전까지 해결한 3개의 살인 사건들이 한 편씩 나온다. 하나의 사건이 해결되면 그 사이에 프롤로그에서 의뢰받은 사건의 연쇄살인범이 등장한다. 단순한 구성이지만 이것이 최종화를 더욱 빛나게 한다. 무심코 읽었던 대목들이 새로운 시각에서 다시 복기되고, 전혀 예상하지 못한 장면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시간이 많다면 그 풀이를 하나씩 검증하고 싶지만 아직 그 정도는 아니다. 읽으면서 왜 영매탐정이라고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모두 읽고 난 지금은 완전히 동의한다. 물론 여기에 태클을 걸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째서 그녀가 영매탐정이냐고? 끝까지 읽은 후에도 이 물음은 이어질 수 있다.


첫 이야기는 추리작가 고게쓰 시로는 대학 후배 유이카의 부탁으로 영매를 찾아간다. 영매의 이름은 조즈카 히스이다. 이 영매가 진짜인지 알고 싶은 마음과 고게쓰에 대한 감정이 뒤섞여 있다. 영매와 추리작가의 첫 만남은 유이카의 죽음으로 연결고리가 강하게 묶인다. 조즈카는 죽은 곳에 가면 그 영혼이 빙의해 마지막 순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히스이는 영시로 여자가 살인자란 것을 본다. 이때 독자는 그 살인자가 누군지 금방 안다. 범인이 누군지 쉽게 알게 되지만 증거가 없다. 여기서 논리를 세우고, 증거를 찾는 활약을 고게쓰가 한다.  다음 이야기인 수경장도 마찬가지다. 이 반복이 두 번 이어지는데 생각보다 범인 맟추는 것이 쉽다. 다만 어떻게 죽였는지와 그 알리바이를 깨트려야 하는 문제가 남았다. 히스이가 영시한 장면이 작가의 논리를 통해 깨어진다. 멋진 콤비다.


이 콤비가 약간의 실수를 저지른 사건이 여고생 연쇄 교살 사건이다. 이 이야기에서 히스이가 가진 매력이 폭발한다. 이국적인 미모의 여성을 여고생 사진가들이 멋지게 찍는다. 일본 문화에 익숙하지도 않고, 친구도 없는 것 같은 그녀가 새롭게 어린 친구들을 사귀는 순간이다. 이 행복한 순간은 이 사건에 발을 내딛게 한 여고생의 죽음으로 멈춘다. 처음에 범인이라고 생각했던 사람 대신 다른 사람이 범인으로 떠오른다. 이 이야기의 가장 섬뜩한 점은 연쇄살인범이 고게쓰에게 자신의 속내를 적나라하게 표현한 것이다. 이 살인자의 말은 인터루드에 나오는 연쇄살인범의 독백과 너무나도 닮아 있다. 여기서부터 작가는 단서를 하나씩 본격적으로 흘리기 시작한다. 내가 범인을 알게 된 순간은 최종화에서 한 대사를 읽는 순간이었다.


전반적으로 최종화 전까지만 해도 소설은 가벼운 느낌이었다. 연쇄살인이 있다고 해도 히스이의 존재가 순진하고 어리숙하고 밝아 전혀 무겁지 않았다. 흔하게 본 추리소설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 의문이 사라지는데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역시 최종화의 예상하지 못한 반전이다. 읽으면서 가졌던 제목에 대한 의문도 해결되는 순간이었다. 앞에 벌어진 사건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너무나도 매력적인 캐릭터의 탄생에 감탄하게 된다. 누가 조즈카의 다음 이야기를 궁금해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왜 이 소설인 본격추리인지 알게 되고, 다음 이야기가 나오길 기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덧붙인다면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간에 포기하면 분명한 실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orgettable. 2021-07-11 2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행인님을 믿는 마음이 아니었다면 중간에 책 던지고도 남았을;;; 꾸역꾸역 참고 포기하지 않길 잘했습니다. 추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