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냉전 시대 분단 한국을 위한 평화의 신학 남북한평화신학연구소 연구총서 7
김정형 지음 / 나눔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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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정형 교수는 참 좋은 분이다.

좋다는 것은 나에게 있어 성실성을 최고로 의미한다.

나에게 부족한 것이 성실성이겠다 싶다.

김정형 교수는 신대원 시절 정말 도서관에서 열심히 살았다.

나는 멀리서 그저 지켜만 보았을 뿐이다.

그분의 공부가 얼마나 깊었는지 나로서는 알 수 없다.

나의 실력이 미천하기에.

그래도 이런 책을 선물로 보녀 주셔서 귀하게 읽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그래서 이 책은 김정형 교수님의 이름만으로도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다.

앞으로도 김정형 교수가 저술한 책은 사서 보셔도 좋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분의 삶의 태도와 자세를 도서관 책상 넘어 먼 곳에서 보았기 때문이다.

 

2.

평화에 관심을 갖게 된지 횟수로 2년째이다.

장담하건대

한국교회에서 목사가 평화에 관심을 갖기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평화를 삶에서 구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과연 목사들에게 있을까...

없다.

없다고 단정한다.

나도 그랬기 때문이다.

그런 편에서 볼 때 김정형 교수가 과연 위 저술에서 말한 이론대로

이 땅에서 평화를 어떻게 살아내시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3. 위 책을 읽으면서 나름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을 메모했다.

아래 사진에 첨부하겠다.

 

 

 

4. 나름 정리하면서 메모한 것을 위에 사진으로 첨부했다.

동의하는 부분이다.

분단을 극복하면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가 그리고 세계 평화의 실현이다.

그래서 평화통일신학이 중요하며 이것은 분단한국을 위한 평화의 신학이어야 한다.

 

5. 궁금한 부분이 있다.

위의 사진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온전한 복음"에 대한 '복음주의 진영'과 '에큐메니칼 진영'이 상당한 정도의 공감을 했다는 내용.

과연 온전한 복음에 대해 양측이 공감했다고 해서

한국교회의 분열과 갈등을 치유하고 극복할 수 있는데 통찰력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저자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듣고 싶다.

 

6. 조심스레 제언하며

온전한 복음이다.

이 온전한 복음이 지금 누구에게 쓸 데 있는가?

목사에게. 신학교수에게.

과연 누구에게 온전한 복음이 필요한가?

이 온전한 복음이 필요하다라고 하자.

그렇다면 이 온전한 복음을 어떻게 얘기할 것인가?

결국 신학적 이야기로 포장한다면 희망이 있을까?

반심반의.

 

7. 그래도

김정형 교수는 삶과 학문의 일치를 위해 앞으로 더욱 더 애쓰시고 현장과 연구에 매진하는 분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렇다면 시간이 지나고 학문이 더욱 깊어지고 현장에 스며들어 활동하시며 절정기에 이르렀을 때

후배들에게 교회에 그리고 나와 같이 평화를 꿈꾸는 이들에게

중요한 삶의 자세와 태도 그리고 방향성을 보여 주시리라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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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 그리고 목사직 - 목사가 목사에게 던지는 7가지 질문 믿음의 글들 369
이재철 지음 / 홍성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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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도 읽어야지만, 성도도 읽어야 할 책. 교회 문제 중 하나, 목사와 성도를 구분짓고 성도를 평신도라 부르는 것. 그래서 평신도가 성도가 못 되게 하는 것. 이책이야말로 평신도가 읽고 성도가 되는 길이라 생각한다. 모든 성도는 목회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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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논어
야스토미 아유무 지음, 고운기 옮김 / 현암사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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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책이기는 하나 지금 나에게 바로 필요한 책은 아니다.

孝弟라는 말이 등장한다.

그러나 나에게 孝弟가 무얼 의미(孝弟, 孝悌)하는지가 중요.

효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1차적인 뜻과 2차적인 뜻을 아는 사람이 읽으면 좋을 책.

'효제'는 공자의 '' 사상을 알아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말.

 

논어의 주석을 여러 권 읽고 원문의 뜻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나서 읽으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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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이것을 알지 못하면
신광철 지음 / 당신의서재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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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9쪽. 공자의 은 중심적인 철학이면서 가장 보편성을 가진 사상이다. 공자 사상의 핵심은 한마디로 이다.

 

-> 이 책의 별미다. 이 책은 논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원문을 직접 맛보는 것은 선사하지 못한다. 하지만 원문을 편집하여 논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이에게 편리한 길로 인도한다. 몇 천 동안 이어져 내려온 논어를 편집 번역한 책을 읽기만 한다면 그 뒤에 감추어진 깊은 뜻을 바로 이해할 수 없다. 오랜 시간 읽고 또 읽고 그 뜻을 깊이 되새겨야 가능한 일이다. 이 책은 깊이 되새기는 것을 도와준다. 이해를 앞당겨 주는 좋은 책이라 할 수 있다.

논어의 묘미는 완성된 책으로서가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공자에 대해 모아 놓은 것을 읽는 재미에 있다. - P8

시간으로 빚는 것이 인생인데 그 시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논어가 가지고 있다.
동양 속 한국을 이야기하면서 역사의 갈피마다, 사람들의 생각의 갈피마다 논어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그래서 논어를 읽어야 한다. - P9

공자의 仁은 중심적인 철학이면서 가장 보편성을 가진 사상이다. 공자 사상의 핵심은 한마디로 仁이다.
- P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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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파논어
주대환 지음 / 나무나무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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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를 보면 너무나 매력적이다. 원문에 대한 토를 달고 우리말로 번역을 해서 좋은 내용을 이해하지만, 내가 원하는 해설을 기대하는 바가 있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너무나 매력적이란 생각이 앞선다. "효는 가까운 사람과 잘 지내기 위한 훈련이다", "지금 바로 대한민국에 인이 필요하다" 이는 좋은 내용을 이해함과 동시에 나도 저자와 동일하게 느끼는 바이기 때문이다.

연대는 사람에 대한 배려와 이웃에 대한 사랑이다. 지금 우리나라에 너무나 부족한 것은 바로 그것이다. 잠시 절망이다. 하지만 고개를 돌려보면 동아시아 문화 전통 속에서 인이라는 고욤나무 고목이 있다. 거기에 연대라는 대봉감을 접붙여서 살려낸다면,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될 수 있다. 논어에서 공자님이 제시한 삶의 가치가 바로 仁이다. - 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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