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백과사전 - 톡톡 튀는 소그룹
보렌 스캇 지음,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번역위원회 옮김 / 소그룹하우스 / 2005년 9월
평점 :
품절


리뷰를 요약으로 대신하고자...

 

공부 내용을 정하는 12가지 방법

 

1. 무엇을 공부하느냐에 따라 향후 몇 달 동안의 그룹의 방향이 결정된다. 또한 사실이 아닌 하나님의 진실하고 살아 있는 말씀을 공부하는 것이기에 먼저 기도해야 한다.

2. 목표를 기억

3. 그룹의 성숙도를 평가

4. 그룹 멤버들의 특별한 사정을 파악 - 사별, 질병, 기타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강한 연관성을 느끼게 됨.

5. 그룹 멤버들의 인생의 계절: 결혼 전, 결혼 후, 아이의 탄생, 은퇴 등등. 나이 먹은 것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나이 든 부모가 있는 젊은 부부들에게는 매우 가치 있는 일.

6. 전도 강조: 흥미 있고 그룹 멤버들이 묻는 질문에 정직하게 대처하는 교재 선택, 그러나 단순하게 묻고 답하는 식의 교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전도를 위한 그룹이 아니라 할지라도 멤버 중에 비 기독교인이 있을 수 있다. 교재를 선택할 때 이런 멤버들이 자신이 그 대상이라고 느끼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7. 영적인 원칙에 대한 공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8. 성경지식을 뛰어 넘어 그리스도를 알아 가고 더 잘 알도록 인도한다.

9. 그리스도인의 삶에 여러 분야에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공부를 선택한다 - 전도, 성경공부 방법 등등.

10. 성경적인 가치관으로 일생 생활에 적용한다 - 재정, 양육, 결혼

11. 현대 문제

12. 관계 만들기 - “서로에 대해 공부

 

그룹 서약에 대한 4가지 지침

1. 조정자 역할을 하라 2. 서약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어떻게 나은지 토론하도록 한다. 3. 한 조는 소그룹 모임의 세부 사항(시간, 장소)에 집중하고 다른 조는 규정(시간엄수, 기밀 지키기)에 대해 다루도록 한다. 4. 모임에 오기 전에 서약에 포함될 리스트를 준비

 

그룹 서약에 포함될 13가지 항목

1. 모임 시간과 장소 2. 정기 모임에 변동이 있을 시 대책 3. 그룹의 목표 4. 모임 시작과 종료 시간 엄수 약속 5. 도착 시간과 작별 시간 엄수 약속 6. 출석에 대한 책임 7. 기밀 엄수 약속 8. 숙제 약속 9. 토론 참여 약속 - 더 이상 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 사람을 당황하게 해서는 안 된다. 10. 돌아가면서 질문에 대답하거나 토론에 참여하기로 한다 11. 관계형성을 위해 모임에 충실하게 참여 12. 기도하기 13. 갈등 해결 방법에 대해 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7가지 방법: 좋은 리더는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사탄은 멤버들 간의 불일치와 불화를 부추기지만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날카롭게 하기 위해 문제를 사용하여 마음을 다루시길 원한다.

1. 기도: 본능적으로 행동을 취함, 과거의 경험에 의존하지 말라.

2. 성경을 찾아 본다: 성경적인 기준

3. 핵심 멤버를 양성: 두 세명의 멤버들에게 당신고 함께 일하도록 권유

4. 수습 리더나 인턴 발굴: 그룹 핵심의 일부분이 됨과 그룹을 인도하고 멤버들으 돌보는 책임도 떠맡는다.

5. 책임: 교회의 리더십에 대해 험담, 잘못된 교리 전파, 그룹 멤버에게 잘못된 조언을 해줄 때, 리더는 사람들이 상처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행동에 나서야 한다.

6. 목사나 소그룹 코치와 상의

7. 위탁: 만성적이거나 잠재적으로 해로운 문제를 그룹에서 나눌 때, 그 문제를 나눈 멤버는 목사에게 위탁하는 것이 좋다.

 

7가지 특별한 문제와 그 해결 방법

1. 통제가 되지 않는 수다쟁이:

질문 방법: 에 대해 두 세 문장으로 답해 달라

특정 사람에게 질문에 대해 답하라고 함

수다쟁이 옆 자리에 앉아서 눈을 마주치기 어렵게 하라.

말 많은 사람이라도 중간에 호흡이 길어질 때를 찾아 끼어든다.

개인적으로 부탁하여 다른 사람도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한다.

토론에 필요한 중지신호를 만든다.

 

2. 옆길로 새는 사람

전체 멤버에게 목표를 상기시켜 주면서 제지하고 다른 멤버에게 다시 질문

수습리더나 인턴에게 도움을 구하여 본론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함

미리 토론의 목표를 분명히 밝힘

토론 중에 개인적인 문제를 나누었다면, 그 문제에 대해 짧게 기도하고 다시 본론으로.

 

3. 만성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

그 사람을 위해 기도 그룹 모임 외에 함께 보내는 시간을 갖는다 다른 멤버에게 부탁하여 그 사람과 함께 시간을 갖도록 한다 목사나 코치의 도움을 구한다

 

4. 방문객이 분열을 일으키거나 논쟁을 일삼을 경우

그룹의 목표 설명, 다른 지침을 강요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분명이 못 박음

특정 멤버들에게만 질문을 던진다

대화를 계속하여 이 사람이 끼어들지 못하게 하거나 제지한다

 

5. 멤버들의 갈등

갈등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시킨다. 멤버들이 관계 속에서 자라가고 있다면 오해를 하기도 하고 상처를 받기도 한다

멤버들 각자의 차이점과 오해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용서를 실천하여 건전한 갈등의 본을 보인다

 

6. 그룹이 정체된 경우

새로운 사람을 초청 모임 시간이나 장소를 바꿈 일일수양회를 통해 하나님께 그룹의 비전을 구함, 당신에게 비전이 없다면 그룹이 변화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뭔가 다른 재미있는 일을 해본다

7. 그룹 인원이 너무 많아졌을 때

그룹에 리더가 당신 혼자이면 그룹은 고착되고 만다

멤버들에게 증식을 준비하도록 한다. 새 그룹이 탄생하거나 시작되기 2-3달 전에.

공부 내용을 토론하기 위해 그룹을 몇 조로 나눈다

 

8. 그룹 멤버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7가지 역할

1. 기도사역 담당자 2. 모임 주관자 3. 음식 담당자 4. 아이 돌보기 담당자 5. 그룹 내에 특별한 필요가 생길 때 세부적인 것들을 책임지게 한다. ) 양식을 대주거나 카드를 준비 6. 새로온 사람들을 격려하는데 어울리는 기술이 있는 사람들을 세움

 

리더에게 필요한 15가지 도구

1. 교재를 챙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재의 내용을 아는 것, 리더가 내용을 이해해야 멤버들로 하여금 그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키고 특별한 문제가 있을 때는 그에 맞게 수정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가 있다.

2. 마음열기: 모든 사람은 영적인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에 바로 뛰어들 수 없다.

3. 경배와 찬양곡: 미리 준비하지 못해 곡을 뒤적이고 있다면 멤버들은 자신들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혹은 음악적인 재능이 있는 멤버에게 맡겨라.

4. 찬양 가사집: 외부에서 오는 방문객들을 위해 5. CD 플레이어 6. 당신의 마음: 당신이 마음의 준비 없이 그냥 온다면 멤버들은 그것을 당장 눈치챌 수 있다. 그들은 리더가 그냥 일만 하고 있는지 진정으로 마음을 쏟고 있는지 안다.

7. 그리스도의 임재 8. 여분의 공부 교재: 누군가가 불시에 방문할 때 9. 그룹 멤버 리스트

10. 기도 제목 리스트 11. 달력 12. 다음 주 모임에 대한 안내 13. 안부 카드 14. 보고서

15. 친구: 도구는 아니지만 당신이 새로운 사람을 그룹에 데리고 왔을 때 그는 그룹에 유익한 존재가 된다.

 

새 멤버 환영 방법 13가지

1. 요람 2. 저녁 식사 초대: 배우자도 초대하라, 아니면 가족 전체 초대. 신입 멤버외에 그룹의 핵심 멤버 한두 사람을 초청해서 함께 하는 것도 좋다

3. 그룹 선물: 머그컵, T-셔츠, 멤버의 이름이 적힌 다른 물건 4. 교재 제공: 이전과 지금 사용하는 교제 제공

5. 신입 회원 환영회: 그룹 멤버들이 신입 멤버와 가까워지는데 초점, 그룹이나 교회의 크기에 따라 그룹 단독이나 여러 그룹이 합동으로 가져도 좋다.

6. 입양: 입양자는 새 멤버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이름표 착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