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쓰레기가 아니라고요>는 모두에게 추천한 건 아니고

어제 모임하다 그냥 궁금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한건데..
추천책 콜렉터가 훔쳐갔어요
저도 책친구(?)한테 훔쳐온 추천책이니 쌤쌤이네요.



정답은 60초 뒤..! 가 아니고 2월책고르기 마치고 공개할게요.ㅋㅋ
책에는 이 퀴즈들에 대한 일차적인 답뿐 아니라
어째서 그런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고 쉽게 이야기해줘요.
쓰레기들의 창조와 여정의 시작, 끝과 순환까지.
얇은 책이고 중간중간 그림으로 정리도 해줘서 참 친절한 책이었어요.

저도 분리배출을 하다가 애매하거나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인터넷에 검색해도 정확하지 않기도 하고..
어쨌거나 그냥 지자체가 하라는대로 해야되기도 하고요.
그래서 점점 더 혼란해지더라고요.
그런데 이 책을 보면서 모든 혼란함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공감받았어요.
(이해와 공감인 것은 실제로 현재 어떤 방법이 가장 최선인지에 대해 똑부러진 답이 똑똑이 쓰레기박사님한테도 없는 부분도 있어서에요. 예를 들면 플라스틱 병 분리배출이요.)

어제 같이 우리가 편안함을 누리는 동안 보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했죠.
우리가 창조한 쓰레기들의 여행에도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재활용할 플라스틱 분류의 마지막은
모두 사람이 손으로 골라낸다는 이야기가 충격이었어요.
평생동안 나는 어떻게 이 끝에 대해서 한번도 생각하지 않았나 부끄러웠고.
재활용되라고 손톱같은것도 다 플라스틱통에 넣어왔는데..
암튼 그래서 플라스틱 분리배출을 할 때 너무 작은 조각들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게 좋다고 해요.
(슬프게도 책은 서울 기준. 더 좋은 기준을 가진 지자체는 다를 수 있어요.)

같이 읽은 공동생활에 쓰레기도 있었으니까 시간이 남으면 얘기해야지~ 했지만 전혀 그런 여유시간같은건 없었고..ㅋㅋ 한명이 분리배출에 대해 얘기를 꺼냈을때 잘 참았지만 한명이 더 얘기하자 참지 못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MjJSefGt7f4
이 작고 귀엽고 실용적인 똑똑이책은 지역도서관에 3권, 밀리의서재에 있어요.
2월책으로는 안팔리고 책이랑 유튜브는 팔리면 좋겠는 작은사랑.ㅋㅋㅋㅋㅋ



최근에 책사고 대나무칫솔을 받았는데 마음에 쏙 들어요.
추천추천. 이번주에 받은거라 한달리뷰는 아니고.
플라스틱칫솔만큼 손잡이 탄력은 없지만 쓸만해요.
잇몸이 좀 약한 분들은 좀 어려울거 같긴 한데
찾아보니 미세모 옵션도 있고 아예 상위상품도 있더라고요.
비쌀것 같지 않나요? 제가 써본 기본칫솔이 980원.
모부분은 어차피 플라스틱이라 일반쓰레기이긴 해요.
그래도 손잡이 부분 플라스틱이라도 대체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https://smartstore.naver.com/bambooforest/products/4746834762?NaPm=ct%3Dkjw84byw%7Cci%3D1b605061b578b68ff330e09c7909e5af010fa4c8%7Ctr%3Dplac%7Csn%3D906104%7Chk%3Dc549e698c19471b16c61e15bb3e6dfda9b3a7c04


그러니까 이제 진짜 하고싶은 책팔이.




2월에 팔아보고싶은 책은 <나는 정신병에 걸린 뇌과학자입니다>.
제목 때문에 책이 좀 오해받을 수 있는데요.
정신병이라는 말이 사실과 다르게 어감이 좀 부정적이잖아요.
또 일반적(무엇이 일반적인가하는 문제는 항상 있죠.ㅋㅋ 그래도 자꾸 갖다쓰게 되지만)인 정신병이라면 영화에서 봤던 자극적인 이미지라서?
실제로는 뇌 손상을 입은 뇌과학자가 직접 쓴 체험 에세이에요.

뇌 손상이 일어나면 성격이 변할 수 있는데요.(손상부위와 정도에 따라)
이 부분을 감추지 않고 그대로 보여주는 책이라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가까운 사람이 갑자기 성격이 달라지는 거 같을 때 뇌손상을 의심해보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
성격 변화를 본인이 직접 느낄 수도 있을까요?
어떤 식이든 상대방이라는게 있어야 변화라는 것도 느낄 수 있겠죠.
사실 저자네 가족 환경이라는게 일반적이지 않아요.
(너무 좋은 환경이라는 의미..)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를 둘러싼 가족이야기까지 충분히 그려져서
또 한번 정말정말 좋았어요.

그래서 다됐고. 왜 좋았냐면.
정신병. 뇌손상. 뇌질환. 신경질환. 이런게 다 무슨 소용이겠어요?
치매 초기에는 좋은 방향 또는 나쁜 방향으로
성격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요.
고령의 부모와 자식들은 대부분 따로 사니까
잠깐 만나는 걸로 그런 미묘한 변화를 알아차리기 쉽지는 않지만
아마 섬세한 자녀들 대부분은 감지하는 분들도 있을 거에요.
그치만 이런 미묘함을 어떤 징후나 징조로 연결하기는 어려울 거 같아요.
환자(잠정적? 예비?) 본인과 직접 대화하면 모욕이나 위협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고. 특히 가족이 아닌 타자의 경우에는 더.
그래서 이 책이 자연스럽게 그런 부분에 대해 접하고, 예습하는 기회가
될 것 같아서 많이 팔렸으면 해요. 2월에 같이 읽지 않더라도.

372쪽짜리지만 학술서가 아니고 담담하게 쓴 생활중심 일기 느낌이라 잘 읽히는편. 도서관에는 5권, 밀리의서재에 있어요.

+
2월책은 다른 책이 될 거 같아서 따로 책팔이를 했고, 두권의 책이 주인을 찾아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유행열반인 2021-01-22 13: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은 열심히 서로 훔쳐야 할 것 같아요 ㅋㅋㅋ사는 내내 거의 만날 만드는 건데 너무 모르는 게 아직도 많아요.

link123q34 2021-01-24 09:38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대도가됩시닼ㅋㅋㅋㅋㅋ갈길이멉니닼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