했다.

토요일은 거의 주검처럼 누워 잤다.

그리고 일요일, 이렇게 살아선 안되겠다 싶어, 겨울해가 지기 전에 어딘가 몸을 움직이기로 마음먹었다.


생각해 보니,  엄마와 사우나나 다녀와야겠다고 마음먹었으나 실행에 옮기지 않았던 것, 해서 만회하여야겠다.


엄마는 안철수 지지자였다. 안철수가 사퇴하던 날, 엄마는 울었다. 세상이 싫다며 투표거부를 선언했다.그리고 몇시간(?) 동안 가출했다. 걱정스런 맘에 동생에게 전화했더니, 다행히 집에 돌아오셨다고.


그리고 이제, 울엄마는 문재인을 찍겠다고 했다.

나도 오늘,아마도 최종본일 것 같은 그의 공약을 살펴보았다. 나 역시 그를 찍을 것이다. 

한편 내심 내가 박근헤를 너무 심하게 편견을 갖고 바라본 건 아닐까 싶어, 공평해지고 싶은 마음에 그를 좋아할 구석이 없나 한번 살펴보았다. 허나...역시나,,,,그는 단한번도 99%가 되었던 적이 없다. 그는 민주화 운동을 지지한 적도 없었다. 그는 집이 없는 설움을 겪어 본 적이 없다. 그는 가난한 선생님부인이 네명의 자식들을 공부시키기 위해  남의 집 파출부노릇을 하며 맛보아야 했던 수치심 따위는 짐작도 못한 채 60대까지 살아왔다. 그는 집에서 지원해 줄 형편이 없어 멀리 유학까지 가서도 교수가 될 꿈을 애초부터 접어야하였던 유학생의 가난한 마음조차 알지 못한다. 회사 근처 전세는 너무 비싸 엄두도 못내는 월급쟁이 심정을 알기나 하겠나. 그리고 무엇보다 그가 몸담고 있는 정당은 한번도 99%를 위한 적이 없다. 그러니 내가 어떻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