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브라이슨 발칙한 유럽산책 - 발칙한 글쟁이의 의외로 훈훈한 여행기 빌 브라이슨 시리즈
빌 브라이슨 지음, 권상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흠, 글쓰기를 동경하면서도 두려워하는 나로서는, 멋진 글을 보면 주눅부터 든다.   빌 브라이슨의 <거의 모든 것의 역사>를 읽고서는, 여행작가로 소개된 지은이가 과학의 전분야에 대해 그토록 재밌고 진지한 글을 썼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았다.  주눅은 들었지만 한편으론 아 나도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비록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글을 한편 쓰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게 되기까지 했다. 물론 실천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빌 브라이슨에 대해 극찬하는 글을 조그만 사보에 기고한 적도 있다. 늘 정곡을 비껴가는 내 글쓰기 비겁함 때문에 그에 대해 제대로 평가했는지는 사실 나도 모르겠다. 어쨌거나 그것이 인연이 되어, 빌 브라이슨이 쓴 책은 무엇이든 다 읽어보리라 마음먹었다.

드디어 때가 왔다. 제법 인기있는 작가였는지, 신문의 책소개란에 빠짐없이 유럽산책에 대한 소개가 실렸다. 헌데, 지난 두달 여간 세상이 얼마나 복작였나. 어찌보면 직접행동보단 조용한 내면의 사색과 응시인 책읽기라는 정신활동을 빌어 세상에 대한 관심을 이어오거나 관계맺고 있던 책읽기블로거들도 가만있지 못하고 의견 표명을 하지 않았던가? 이런 와중에 책 한권 읽기가 쉽지 않았다. 생활의 리듬도 많이 갈라졌다. 마음도 몸도 힘이 없어지고, 우울이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헌데 빌 브라이슨의 여행기가 나타났다. 그 우울한 나날들에 키득키득 웃음소리를 돌려주고, 여행을 해볼까? 어디로 갈까? 하는 생각이 되돌아 오게 한 것은. 무엇보다 그는 솔직함이다. 대부분의 여행기(아,,어쩌랴...내가 그 많은 여행기를 몇권이라도 제대로 읽기나 했으랴!)는 여행지의 풍물에 대해 혹은 장소에 대해 사람에 대해 약간은 불공정한 찬사를 늘어놓기 일쑤다.  그러나 빌 브라이슨은 그렇지 않다. 그의 툴툴거림, 비아냥과 희롱은 속이 다 시원하다. 가보지 않은 곳은 늘 멋질 것이라는 환상에 똥침(나는 이런 표현 처음이다)을 날린다고나 할까. 그러나 그것이  은근한 여행에의 초대를 거절할 구실이 되지 않는다면? 나는 이미 이 책에 반하였다. 글도 잘쓰고 비유도 마음에 들고 묘사도 일품이다. 온전히 일치하지 않으면 나오기 어려운 문체다....어쨌거나 불안한 세상에서 잠시 눈을 돌려 꿈을 꾸고 싶으면, 한번 권하고 싶다. 유쾌한 것이 없는 세상에서, 키득키득 웃어보고 싶다면, 권하고 싶다. 무엇보다 다시 현실로 돌아올 힘을 찾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