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뇌를 찾아서 - 가장 유쾌하고 지적이며 자극적인 신경과학 가이드
샨텔 프랫 지음, 김동규 옮김 / 까치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누군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리어왕이던가? 이렇게 외친 이는.
날이 오래 절인 오이지처럼 축축하고 물컹하고 시큼한 느낌이다.
장마철이라지만, 오래 간다.
어떤 날은 비 한점 오지 않아, 장마철이라는데 이래도 되나 싶다가도 비가 그처럼 몰아치면, 두려움과 함께 세상이 어떻게 되는 듯한 종말의 느낌이 몰려오기도 했다.
이제 비가 그만 내려도 지 할 바를 다하지 않았을까?
올 만큼 오고, 적실 만큼 적시고, 스며들 만큼 스며들었다면, 이제 그쳤으면 좋겠다.

순전히 인간 중심적인 생각이겠지만, 나는 문득 그런 모든 조화로움 속에 인간 또한 포함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이른다.
신경과학적으로 이런 생각의 흐름들은 무엇인지, 나는 나의 이 모든 행동, 생각들이 어디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했다.

이 책은 그런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가?
별 하나를 뺀 것은, 아직도 내가 나에게 오리무중인 채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내가 왜 이 같은 상황에서 이런 생각과 이런 행동을 하는지 이 책은 뇌의 신경과학적 설명이지만, 꽤나 어렵긴 하다. 그럼에도 저자는 최선을 다해 설명하고 있다. 내가 하필 이런 식의 호기심을 느끼며 이 책을 읽는 행위에 대한 해답도 들어있다. 이게 이 더위에 시원한 팥빙수를 먹으러 나가는 것보다 더 당기는지, 그 유혹을 누르고 이렇게 앉아 책을 읽고, 읽고 나서도 다시 읽어야 하나 하는 헤아림을 이어가는 이유가 될 법한 설명이 있다.
도파민과 기저핵이 참으로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되고, 옥시토신의 역할 역시..중요해 하면서, 실은 전체 그림이 안그려져 다시 읽기도 했다. 그럼에도 나의 뇌속의 지도를 바꾸었고, 그 중심에 있는 나를 조금이라도 바꾸었다는 저자의 말대로라면, 내가 이 책을 읽은 충분한 보상이 되는 셈이다. 하하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