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보고, 영화찾아보고, 이제 기억의 저장고에조차 남아 있지 않아 어리둥절한. 오래 전 읽은 가스통 르루의 책까지 ....나의 휴가는 온통 오페나의 유령으로 가득찼다.

재상영을 한다면, 반드시 극장의 대형 스크린에서 보고 싶다.
그러나 그럴리 없지..지금은 2023년. 사람들의 인식은 이전에 비해 과감하고, 날카롭다. 이 작품은 어떤 의미에서는, 페미니스트들의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가령, 유령은 억지로 여주인공을 납치한다. 사랑을 강요한다. 이건 요새 감수성이라면 범죄다. 해서 아마도, 이 작품은 상영되긴 어렵지 싶다.ㅜㅜ
그렇다고 해도 나는, 이 작품을 옹호하련다. 아니, 가스통 르루의 팬텀이 아닌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오페라의 유령을. 옹호하련다.
그는 크리스틴이 노래하는 걸 듣고, 자신의 음악을 위해 크리스틴을 필요로 한다. 결국 자신의 방식대로 사랑한다. 자신의 외모를 그녀가 확인하지 않았다면, 그녀 또한 자유로웠을 수 있다. 책에서는 팬텀의 목소리가 너무도 아름다워 가면에 가려진 얼굴을 상상하며 계속 팬텀에게로 돌아왔을 것이라고 맗한다. 그러나 얼굴을 확인한 이상 무섭고 진저리 쳐서 멀리 달아나려하기 때문에 팬텀은 크리스틴을 납치하거나 영원히 달아날 수 없도록 붙잡을 수밖에 없게 된다는 것.
외모라...외모...목소리는 천사의 그것인데, 외모가 괴물이라면?
쉽지 않네.
웨버의 영화는 전혀 책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모티브는 적절히 차용했을 지언정, 성격과 인물이 새로운 창작물이다.
나는 웨버의 영화 속 팬텀이 좋다.
어렸을 때 세상으로부터 학대당하고, 오페라하우스를 은신처로 살 수밖에 없었던 팬텀이 어느날, 크리스틴이라는 천사같은 목소리를 만나,자신의 뮤즈로 점찍어 버린 것. 그리고 사랑을 갈구하지만, 흉측한 외모를 가리고서야 가능한 일. 노래를 부르는 그에 홀린 듯한 크리스틴의 모습이라니... 아름다운 목소리는 사람을 홀릴 수 있을까?
...
넋이 나간 듯한 크리스틴의 모습. 
그리고 웨버의 영화는 무엇보다 노래들이 일품이다. 하나같이 귀에 남고 흥얼거리게 된다. 몇번이나 돌려봤는지 모를 지경.
팬텀의 사랑은 사랑일까?
그리고 입맞춤, 편견없는 입맞춤은 괴물을 사람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는 것. 사랑을 갈구하던 팬텀은 그 입맞춤으로 사랑이 무엇인지 알게 된 것일까? .
크리스틴이 사랑하는 사람과 떠나도록 하고, 자신은 영원한 은둔자로 돌아간다...음악은 어떻게 되었을까? 이제 끝이야, 너만이 내 음악에 날개를 달아 줄 수 있는데...이제 모든 것이 끝이야 나의 밤의 음악...이라는 마지막 독백을 끝으로 그는 어딘가로 가버리는데.....크리스틴의 무덤가에 놓여있던 붉은 장미 한송이와 결혼반지....는 그가 평생 크리스틴을 그리며 어딘가에서 은둔하며 살았음을 짐작케 한다..
영화는 이렇지만, 원작은 다르다.
오페라의 유령은 나이가 무척 많을 것이다. 석공이었다고 하니...오페라 하우스가 지어질 때 무언가 관여한 듯하다.
크리스틴은 16살이고,
라울은 20살 청춘이다.
사랑할 나이다. 
결혼해서 평범하게 파리거리를 산책하며 살고 싶은 유령...
흉측한 외모를 하였을 뿐 아니라, 잔인하다...
살인도 한다...고문실도 고안해서 사람을 죽인다.
헉..이런 주인공....에 연민을 느낄 수 있으려나...책은 오히려 라울과 크리스틴의 사랑을 응원하게 된다..
뭐 여튼....2주 동안 오페라의 유령에 사로잡혀 있었네..
.결론은 웨버의 영화 오페라의 유령이 가장 마음에 든다는 것.
뮤지컬은 찰나로 지나가버려, 인상만 남아있고, 전동석이 노래를 아주 잘하는구나 정도...눈이 나빠 주인공들의 표정이 잘 안보이기도 했고..여러모로..시간 예술답게 획 지나간 느낌이나..여러번 돌려본 영화는 가슴에 파고들었다..아...팬텀..팬텀....
조승우의 팬텀도 보고 싶었으나.....매진이라니..두달 전 이미 매진...


‘내가 자는 곳이오.‘ 에릭이 말했어요. ‘사람은 인생의 모든 일에 익숙해져야 하는 법이라오. 심지어 영원한 잠까지도‘ - P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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