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에게 권하는 인문학 - 대한민국 보통 가족을 위한 독서 성장 에세이
김정은.유형선 지음 / 휴머니스트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 살이 넘어서면서 사춘기가 온 건지, 갱년기가 온 건지, 이전처럼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미래에 대한 걱정도 커지고, 하루 하루 지내는 것이 쉽지 않다고 느껴진다. 

걱정은 그만하고 준비를 하면 될 텐데, 걱정만 하다가 하루를 보내는 것 같다. 


여기에 나보다 더 큰 걱정거리를 갖고 있었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그에 대한 해답을 책에서 찾았다. 인문학이라고 하지만, 내 생각에는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을 따라간 것 같다. 


같은 책을 읽어도 결과가 다른 것은 그런 절실함과 믿음, 변하고자 하는 의지의 차이가 아닐까?

좌절하지 않고, 핑계대지 않고, 나를 찾아서, 변화의 계기로 삼고, 가족 모두가 내가 되는 길을 찾아가고 있는 것을 보니 부럽기도 하고,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책 속에서 권하고 있는 책들을 따라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아이들과 같이 책을 읽는 과정을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 


책이 던지는 질문에 나 만의 대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온전한 나를 찾게 되는 첫 걸음인 것 같다. 

내가 행복하고,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잘 살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