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실의 시대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에 대한 최고의 질문들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외 지음, 마이크임팩트 / 마이크임팩트북스 / 2016년 8월
평점 :
마이크임팩트에서 주관한 '그랜드 마스터 클래스' 2016년 강의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강연 내용을 수록한 책이라서 강연을 듣는 듯한 느낌도 받았고, 강연별로 수록된 질의 응답 내용이 책 내용을 좀 더 풍성하게 해주는 느낌.
30여년을 쉼 없이 성장해오면서 선진국 문턱에 다다른 우리나라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이라는 이름으로 '잃어버린 것'들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 공통점이라면 집단과 조직에서 벗어나 개인으로 부터 시작되는 이야기라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정여울 작가의 '나다움을 잃어버렸을 때'가 가장 와 닿는 내용이었다. 요즘 개인적으로 일과 삶이 힘들다고 느끼고 있고, 일에서, 개인의 삶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하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과연 '나'라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왔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한 걱정으로 며칠 째 고민중인데. 융의 페르소나와 가면, 진정한 나를 만나기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충고를 듣는 것 같아서 좋았다.
그동안 남들이 좋다고 하는 것, 남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삶만 바라보고 살았던 것이 깨어져 나가고, 진짜 '나'는 누구일지 더 깊게 고민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