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 (반양장) -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책읽는 가족 4
윤동주 지음, 신형건 엮음, 조경주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어머나~^^

윤동주 시인이 이렇게 귀엽고, 이쁜 동시들을 많이 썼다니 반갑네요!!

일제시대의 억눌리고, 원통한 슬픈 시들만 보아오다가...

윤동주님의 동시를 읽으니까 좋네요~^^

현재 국어교과서에 [눈], [귀뚜라미와 나와], [오줌싸개 지도]가 실려 있다네요!!

윤동주님은 위로 누나가 한 명 있었는데... 누나 얼굴도 모를 어릴 때...

누나가 죽었다네요~(__) 그 누나를 그리며 쓴 [누나]

 

누나!

이 겨울에도

눈이 가득히 왔습니다.

흰 봉투에

눈을 한 줌 넣고

글씨도 쓰지 말고

우표도 붙이지 말고

말쑥하게 그대로

편지를 부칠까요.

누나 가신 나라엔

눈이 아니 온다기에

그리고 [편지]등 여러 편의 동시에서 누나, 언니가 많이 등장하고 있어요~^^;;

 

72쪽의 [무얼 먹고 사나]

바닷가 사람

물고기 잡아먹고 살고

산골엣 사람

감자 구워 먹고 살고

별나라 사람

무얼 먹고 사나.

호호~ 그 시절에도 별나라 사람은 무얼 먹고 살까? 라는 표현이... 크큭

 

그리고 [눈 감고 간다]에서는 익숙한 싯구가 있네요!!

태양을 사모하는 아이들아

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

.....................................(후략)

 

또 윤동주님의 시에는 유난히 별도 많이 나온답니다~^^

아이들에게 동시를 가까이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이 책에서도 말하듯이 “시를 소리 내어 읽다보면 정겨운 시의 맛이 점점 더 담뿍 배어나와 언젠가

외롭고 쓸쓸할 때나 기쁘고 즐거울 때 노래처럼 저절로 입에서 시가 흘러나오게 될꺼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