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속의 바다 - 2004년 뉴베리 아너 상 수상작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2
케빈 헹크스 지음, 임문성 옮김 / 보물창고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지은이 케빈 헹크스는 어린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 세계를 따뜻하고 재치있게 표현해 내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처음 <병 속의 바다>를 손에 쥐었을 때 어떤 모험과 신비로움이 아이들과 함께 하리라 생각다.^^ 병속에 들어있는 바다(사실은 작은 유리병 속에 들어있는 바닷물임^^)는 갓비 할머니에게는 자신의 꿈과 추억으로, 마사에게는 자신의 닫혀 있던 사춘기를 깨고 나오는 하나의 매개체로서의 의미를 담고 있는 듯하다.^^;;

<병 속의 바다>에는 열두 살 소녀 마사와 갓비 할머니(마사의 친할머니), 마사의 오빠인 빈스, 동생 루시, 그리고 아빠, 엄마, 올리브의 엄마, 그 외에 지미, 테이트 등 아이들이 나온다. <병 속의 바다>는 가족도 싫고, 정서적으로 혼란스러운 사춘기를 치르고 있는 열두 살 소녀 마사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어느 날 갑자기 마사에게 교통사고로 죽은 친구 올리브의 일기장을 올리브의 엄마가 전해준다. 마사는 그 일기를 읽으면서 별로 친하지도 않던 아이가 자신을 가장 좋은 아이로 생각하고 있었고, 자신과 꿈(작가)이 같았음을 알고 놀라워한다. 그리고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닮은 자신과 올리브의 생각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마사는 올리브에 대한 생각을 떨치지 못 한 체 바닷가에 살고 있는 할머니 집으로 가족과 함께 여행을 떠난다. 할머니 집에서 보내는 동안 마사는 아주 많은 일을 겪게 된다. 가슴 떨리는 지미와의 첫 사랑에 대한 기대와 배신(지미가 아이들과의 내기로 마사에게 키스를 하는 것을 카메라로 촬영 한 일~^^;;), 사람의 죽음(올리브의 죽음, 꿈속에서의 할머니의 죽음...)과 미움(지미에 대한 미움)을 모두 경험하게 된다. 뒤에 지미에게서 받은 상처를 지미의 동생인 테이트가 풀어준다. 그리고 마사는 테이트를 진심으로 좋아 하게 된다.(책의 끝에 테이트가 지미가 촬영한 키스^^ 테이프를 마사에게 몰래 가져다준다.)
이 책에서 갓비 할머니가 마사에게 마사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하고, 할머니의 어린 시절 작가의 꿈과 살면서 느낀 감정들을 들려준다. 책 104쪽에 보면 할머니가 딱 한 편 써보았다는 글이 나온다. 거기서 가족과 함께 살던 바닷가 마을에서 내륙으로 이사 오면서 바닷물을 유리병에 담아 오는데, 이것은 후에 할머니 일생에 아주 중요한 정신적 가치가 되고 있다. 그리고 마사도 자신의 복잡한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면서 자신을 극복해 간다. 그리고 처음으로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마사의 꿈인 작가의 길에 한 발을 들여 놓는다.
마사는 바다에 가보고 싶어 했던 올리브를 위해 유리병에 바닷물을 가득 담아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마사는 아빠에게 가슴 속에 간직하고 있던 자신의 꿈인 “작가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아빠는 유명하지는 않지만, 글 쓰는 일을 했다. 하지만, 여행을 마치면서 취직을 결심한다.) 아빠는 진심으로 기뻐하고 격려해 준다.
그리고 마사는 바닷물이 담긴 유리병을 들고 올리브가 살던 집을 찾아가지만, 올리브의 엄마는 이사를 가고 없다. 처음 올리브와 자신은 뭔가 운명적인 끈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자신 속에서 올리브를 떠나보내고(가져온 유리병 속의 바닷물로 올리브가 살던 집 계단에 올리브의 이름을 쓰면서...)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는다.^^ 그리고 마사는 자기가 원하는 것은 집에 돌아가는 것이란 걸 깨닫고 집을 향해 달린다. 이렇게 여름 한 철 동안 힘들고 긴 내면의 여정을 마친 마사는 갇혀있던 생각의 상징인 ‘병속의 바다’를 흘려보낸 뒤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해 주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그 동안 가족에게서 오래, 멀리 떠나 있었던 자신에게 이렇게 외친다.~~~~~~~~~~~~~~~~~~!!
“저 집에 왔어요!” 라고... ^^

이 작품 속엔 놀라운 반전이나 신비한 모험(?), 극적인 사건이 담겨 있지는 않다. 그러나 사랑을 꿈꾸는 십대 소녀의 설렘이나,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갓비 할머니, 동생 루시...등)들의 생생한 심리, 행동묘사를 통해 다양한 웃음이 적절히 들어있어 책읽기를 즐겁게 해준다. <병 속의 바다>에서는 사춘기 아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어른들에 대한 모습(마사가 보는 마사의 가족, 지미가 보는 지미의 가족...)이 적절한 비판적 시선으로 나타나고 있고,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랑과 미움이 잘 표현되어 있으며, 올리브가 받는 따돌림이나 지미의 배신을 통해 어른들의 세계를 느끼게 하는 세상의 어두움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열두 살이라는 나이로 느낄 수 없는 ‘죽음’에 대한 생각도 올리브의 죽음과 꿈속에서의 갓비 할머니의 죽음을 통해 어렴풋이나마 느끼게 된다. 이렇게 <병 속의 바다>는 겉으로 보기에는 사춘기 소녀의 성장소설 쯤으로 보이지만, 책이 전달하는 진정한 메시지는 ‘가족’ 이라 하겠다. 책 앞부분에(58쪽) “전 우리 가족이 다 싫어요.”라고 말하던 한 사춘기 소녀 마사의 내면의 변화를 통해 세상에서 가장 가깝고 소중한 관계는 ‘가족’임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병 속의 바다>에서 작가가 되고 싶은 마사가 쓴 글,
마사가 갓비 할머니 집으로 가는 그 길을 “빛나는 느낌‘이라고 말하는 것,
갓비 할머니의 마사에 대한 자상함,
마사가 올리브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 애는 그저 다른 애들과 다를 뿐이었어. 이상한 게 아니었다고...” 라고 하는데, 이금이 작가님의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라는 책이 생각났다.~^^ (앗~ 또 옆길로 샌다.^^;;)
그리고 지미와 모래성을 쌓는 장면에서 마사의 생각과 지미의 말, "둘이 쌓은 모래성을 우리가 안 무너트리면 모르는 다른 사람들이 부술 거라고, 우리가 만들었으니 부수는 것도 우리 몫이라고..."  하지만, 마사는 무너지는 모래성을 안타까워하는 장면. (아마도 지미와의 사랑이 비극(?)적일 것임을 암시하고 있는 건 아닐지...^^;;) 153쪽,
갓비 할머니가 정말로 슬플때 하는 일~ 188쪽,
그리고 마사의 밝은 생각으로 변화하는 모습~ 206쪽,
옛날 마사가 갓비 할머니에 준 그림카드~ 228쪽
테이트의 용기~^^;; 등등 잔잔한 감동을 준 장면들이 많지만... 다른 님들의 느낌을 위해 줄인다.~^^;;

참! 그리고 219쪽에 ““ 나도야~ 가안다, 나도야~ 가안다!” 에는 묶음표가 하나 더 있다.(교정)^^;;
사실, ‘나도야 간다.’는 김수철 노래에 나오는 가사인데,^^;; 꼭 이렇게 번역을 해야만 했을까? 조금 더 다른 표현을 써줬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병 속의 바다>를 덮은 어제... 사춘기를 거의 벗어나고 있는 큰아이의 잠든 모습을 들여다  보았다. 아이의 곤히 자는 모습에서 지금도 힘이 들긴 하지만, 사춘기를 잘~ 겪어내고 있는 아이의 손을 잡아 본다. 따스한 체온이 서로에게 느껴지리라~^^ 그리고 큰아이의 머리맡에 <병 속의 바다>를 살며시 내려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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