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진짜 나일까 - 제6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미래의 고전 5
최유정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푸른문학상 수상작을 보면 역시! 상 받을 만 하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손호경의 <우포늪엔 공룡 똥구멍이 있다>, 강 미의 <길 위의 책>,
백은영의 <주몽의 알을 찾아라>, 임태희의 <쥐를 잡자>, 김현화의 <리남행 비행기>등
역대 수상작 모두 아동, 청소년, 부모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 같다.

이번 제6회 푸른문학상 ‘미래의 작가상’을 수상한 최유정의 <나는 진짜 나일까>는 인간의 심리를 보편적이면서도 내밀하게 그려 낸 통찰력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는데,,, 

아빠의 폭력에 시달리며 학교에서는 오히려 폭력의 가해자가 된 주인공 건주가 상담 선생님의 이해와 애정 어린 관심으로 자존감을 회복해 가는 모습을 잘 그려내고 있다.

지루하지 않게 전개되는 6학년 두 주인공 건주와 시우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다보면 어느새 책속으로 빨려 들어가 기어이 책을 다 읽고서야 내려놓게 되는 힘에 절로 감탄이 나온다.
불우한 가정환경, 아빠의 폭력, 왕따, 부정선거, 선생님의 편견 등등 기존 동화와 청소년소설에서 너무나 많이 보아온 조금은 식상한 문제들에 작가는 신선한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우리에게 식상하리만치 흔한 그런 일들로 알게 모르게 고통 받고 있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작가의 시선은 책 속 상담선생님을 통해 따스하게 전해져 온다.

은찬이 패거리의 사사건건 시비로 시작된 일들도 언제나 문제아로 낙인찍힌 건주가 가해자가 되어야 했던 그 억울한 마음을 들어주고 이해해주고 그리고 건주가 세상과 사람들에 대한 편견과 상처를 딛고 긍정적이고 밝은 아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마음으로 돕는 상담선생님의 모습은 책을 읽는 우리의 가슴을 찡하게 만든다.

다소 급하게 마무리되는 건주와 시우의 화해와 소통, 자신의 잘못된 자식에 대한 욕심으로 인해 폭언을 일삼던 아빠의 급 변화된 모습에 덩달아 마음이 급해지긴 했지만,,, 마지막 건주와 시우 그리고 상담선생님이 함께 그리는 그림에서 아픔을 딛고 일어서는 아이들의 희망이 보여 마음이 놓였다.

“건주가 상담 치료를 받고 있어요. 당신 말처럼 사고뭉치니까요. 그런데 상담선생님이라는 사람이 은찬이 엄마 앞에서 그러더군요. 우리 건주는 절대 못된 애가 아니라고요. 나는 아무 말도 못하고 고개를 조아리고 있는데, 그 상담선생님이라는 사람이 우리 건주를 두둔해 주더라구요. 너무 부끄러웠어요. 그런데 더 부끄러웠던 건, 은찬이 엄마가 가고난 뒤에 그 선생님이 한 말 때문이었어요. 건주를 밀어내지만 말래요. 가끔씩 안아 주고, 이야기를 들어주고, 가끔씩 눈을 맞춰 주라고 하더라고요. 그것만 해 주면 된다고요. 우리가 건주에게 해 줄건 그것뿐이라고 했어요.”-186쪽

“울고 싶으면 울어, 인마. 누구나 울고 싶을 때가 있는 거야. 참을 필요 없어.”
“건주야. 네 곁엔 아픔을 함께 나누고 싶어 하는 소중한 사람들이 많아. 그걸 잊으면 안 돼.
알겠지? 그리고 언제든지 놀러와. 선생님은 널 항상 기다리고 있으니까 말이야.”-196쪽

우리 주변에서도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 사이에 소통이 단절되어 방황하고 그것이 학교생활까지 영향을 미쳐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면서 상처받는 모습을 더러 보게 된다.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아이의 학교생활의 어려움 저변을 살펴보면 가정에서 따스한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큰 것을 해주라는 게 아니라 그저 아이의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 주고, 공감해 주는 같은 편이 되자는 것이다. 영원히 같은 편이 되어주는 것이다.
그러면 아파하던 아이도 진짜 자신의 참모습을 찾아낼 것이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