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하늘말나리야 - 아동용,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책읽는 가족 1
이금이 글, 송진헌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너도 하늘말나리야>에는 초등 6학년을 막 시작하는 세 아이가 나온다.

엄마 아빠가 이혼해서 엄마와 함께 살게 된 ‘미르’는 달밭이라는 시골로 엄마가 보건소장으로 오게 되면서 미르도 같이 이사를 오게 된다.
미르는 아빠와 함께 살 수 없게 만든 게 다 엄마 때문이라 생각하고 엄마를 미워한다.
그리고 아빠가 일찍 돌아가시고, 엄마는 재혼하여 떠나버리고, 할머니와 단 둘이 살고 있는 ‘소희’가 있다. 소희는 아빠, 엄마에 대한 기억도 거의 없이 단지, 다정한 엄마가 있는 미르가 부럽기만 하다. 소희는 어렵고 힘든 속에서도 늘 예의바르고, 공부 잘하고, 착한 아이가 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어린아이처럼 투정을 부리는 미르가 부럽기도 하다.
그리고 또 다른 아이 바우가 있다. 엄마의 죽음으로 ‘선택적 함구증’에 걸려서 말을 하지 않는 아이... 하지만, 미르를 본 바로 그날 바우는 어쩌면 미르와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 하게 된다.

이렇게 이 아이들은 각자의 아픔을 간직한 채, 서로 만나게 되고... 친절하게 다가오는 소희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미르와, 그런 미르를 보면서 가까이 가고 싶어 하는 바우와, 바우와 5년을 늘 함께 해오던 소희의 아쉬움이 곳곳에 숨어서... 이 아이들과 함께 아파하고, 잠시 오해로 엇갈리게 하지만... 결국엔 서로의 아픔과 처지를 이해하고 서로 감싸 주는 진정한 친구가 된다.

이 책에 나오는 미르, 소희, 바우는 자신들에게 닥친 이 슬픔을 벗어나려 도망치기 보다는 자신의 아픔을 스스로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그런 면에서 더욱 값진 책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바우’는 나이는 한 살 많지만, 같은 학년인 소희를 누나로 여기고 잘 따른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사랑 할 줄 아는 꽃 같은 ‘하늘말나리’ 꽃이 소희를 닮았다고 생각한다. 바우가 보는 소희는 “하늘말나리는 소희 누나 같아요. 주변이 아무리 어수선해도 자신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알차게 자기 자신을 꾸려 나가는 소희 누나 같은 꽃이에요.”라고 죽은 엄마에게 이야기하는 바우의 이 말 속에서처럼 그런 아이다.

‘미르’는 이사 온 첫날, 자신의 방 창문 밖의 느티나무가 “이리 가까이 와 보렴. 얘야”라고 말을 걸어줬다고 느낀다. 그리고 아빠와 떨어져 사는 자신의 쓸쓸한 모습을 엄마가 보고 마음 아파하기를 바라는 아직은 어린아이로 먼저 다가온다. 그리고 처음 본 바우를 혼자 나뭇가지에 오도카니 앉아 있는 새 같다고 느낀다. 그리고 그 뒤로 미르는 바우를 보면서 ‘넌 모를 거야, 말없는 네가 내게 얼마나 많은 힘을 주는지...’ 라고 바우를 보며 위로 받는다.  그리고 소희도 미르를 처음 보았을 때 외로운 새 같다고 느낀다. 나도 아픔이 있는 사람은 그런 사람을 알아본다고 생각한다.^^;;

또 한 아이 ‘소희’는 아주 생각이 깊은 아이다. 그리고 아주 섬세한 아이다.

그리고 많이 외로운 아이다. 소희는 일기장이 두 개다. ‘학교검사용 일기장과 비밀 일기장’ (나도 나만의 일기장이 있었는데...^^;;) 소희는 자신에게 잘 해줬던 바우엄마가 돌아가셨을 때 “나는 내 엄마가 세상을 떠난 것처럼 섧게 울었다.

누군가와 헤어짐을 경험한 건 그때가 처음이다.”라고 썼다.

그리고 소희는 바우에게 친누나처럼 잘 대해 주게 된다.

엄마를 잃고, 엄마의 죽음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바우에게 현실을 똑바로 받아들이라고 소리치는 아빠로 인해 말을 하지 않게 된 바우... 책 속의(83쪽) 뒤돌아 웅크리고 앉아 있는 바우의 모습이 참 슬펐다. 그리고 소희는 미르가 아빠의 재혼 소식을 듣고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고,

“나는 부러웠다.

그 애가 자기 아빠를 용서할 수 없는 건 많은 추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난 재혼했다는 엄마한테 그리움이나 원망, 그 어느 것도 없다. 그래서 다행이라고 여겼는데 미르를 보니까 그리움이나 원망은 동전의 앞과 뒤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우만 봐도 그렇다. 바우를 자라게 하는 건 바우가 추억하는 그 애의 엄마인 것 같다. 할머니도 훗날 추억으로 남아 날 돌봐주실까?”라고 적고 있다.

이렇게 세 아이는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고 어루만지면서 아픔을 이겨내고 비로소 온전히 서로를 받아들인다.

한 동안 나는 이 책 <너도 하늘말나리야>를 잊지 못 할 것 같다.

내 곁에 미르와 소희, 바우가 서로 이야기하면서 웃고 있는 것 같은 느낌에 놀랍지만...

행복하니까 말이다. 아이들이 자라고 있는 집이라면 이 책 <너도 하늘말나리야>가

꼭!! 한 권 있었으면 좋겠다~^^*

 

<너도 하늘말나리야>는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어 읽기교과서에도 실려 있지만,

작년 기준 8년 만에 30만부가 넘게 팔렸으니 이 책의 가치는 두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이금이 작가는 1984년 데뷔한 뒤 총 28권?의(정확히 몇 권인지 알아봐야겠다.^^;;;)

작품집을 출간하였는데, 그 중 단 한 권도 절판된 책이 없는 것을 보면 이금이 작가가 아이와 성인의 구분 없이 다양한 독자층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뽀송이 2008-11-13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도 하늘말나리야>는 아동용도 있고, 양장본으로도 나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