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야곱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
캐서린 패터슨 지음, 황윤영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내가 사랑한 야곱> 처음에 책 제목을 보고 성경과 관련된 이야기인 줄 알았다.

그런데 아니다. 마음을 진실로 흔들어 놓은 소중하고 값진 책이었다.
이 책을 만나게 된 게 참으로 고맙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 깊숙이 찾아들어와 삶을 사랑하게끔 만들어 주는 요술 같은 책.
성경에 대한 아무런 지식과 관심도 필요치 않다. 그저 자신의 단단한 껍질을 깨고 나오는 씩씩한 사라를 만나면 된다.

주인공인 사라와 캐롤라인은 쌍둥이 자매다.
동생 캐롤라인은 아름답고 재능이 뛰어나며 주변의 사랑을 한 몸에 받지만, 언니인 사라는캐롤라인처럼 아름답지 않고, 특별한 재능도 없으며 늘 주변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있다. 사라는 넉넉지 않은 집에 보탬이 되기 위해 손이 거칠어질 정도로 게 잡이를 한다.
누구는 희생만 하고 또 누구는 누리기만 하는 심한 불균형 속에서 무기력하고 체념하는 사라를 보고 있자니 마음이 답답했다. 누가 꼭 그러라고 강제로 시킨 것도 아닌데 너무나 당연하게 그 길을 가는 사라에게 화도 났다.
늘 캐롤라인에 대한 피해의식 때문에 자신을 더욱 무능하고 보잘것없는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자신을 그렇게 만든 것은 다른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이겠지만 사라는 가족과 환경을 탓한다. 자신의 뜻이 늘 묵살 당하고 주변의 무관심에 지쳐가는 사라는 가족들에게 이름 대신 듣기 싫은 ‘휘즈’(‘쌕쌕이’란 뜻. 아기 때 백일해를 앓아 숨을 제대로 못 쉬고 쌕쌕거려서 얻은 별명)라는 별명으로 불리면서도 그것조차도 거부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책이 멋진 건 살아있는 캐릭터들의 통통 튀는 개성과 책 구석구석 자리한 재미와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빠져드는 흡인력이다.
사라의 어릴 때부터 함께 한 남자 친구 콜.
어느 날 사라의 섬마을로 찾아 온 선장할아버지.
굴에게 노래를 불러주는 아빠.
언제나 고요함 속에 사랑을 품고 있는 엄마.
사라는 콜과 선장할아버지와 소통하면서 차츰 마음의 문을 열려고 하지만 어느새 캐롤라인이 콜과 선장할아버지와 사라 사이에 끼어들어? 그들의 관심을 독차지해 버린다.
사라는 자신만의 남자친구일 거라고 생각 했던 콜이 캐롤라인과 결혼하게 되고, 사라는 매번 이렇게 모든 걸 캐롤라인이 다 빼앗아 갔다고 생각하지만 선장할아버지의 진심어린 애정에 사라가 자신의 존재를 깨닫고 세상 속으로 들어 갈 때는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모른다.

‘사라 루이스. 아무도 네게 기회를 주지 않았다고 말하지마.
기회는 남이 주는 것이 아니라 네 스스로가 만드는 거야.
얘야, 하지만 먼저 네가 원하는 것이 뭔지를 알아야 한단다.’-281쪽

그 누구도 자신에게 주눅 들고 희생만 하는 삶을 살아 라고 한 사람은 없지 않았는가?
사라는 의사가 되고 싶은 자신의 꿈을 위해 섬을 떠나기로 결심하게 된다.
그 후... 간호사가 된 사라에게 찾아 온 운명 같은 사랑을 통해 엄마를 이해하게 되고, 결혼과 아이를 낳고 그리고 에시의 쌍둥이 출산을 도우면서 자신을 진정으로 느끼게 된다.

자신을 누군가와 비교하면서 끈임 없이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살아가게 되는 인생이란 얼마나 안타깝고 슬픈 일인가? 자신을 온전히 들여다보고 인정할 때 비로소 우리는 자신을 찾는 것이리라. 한창 시행착오와 혼동의 시간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 <내가 사랑한 야곱>이 깊이 있는 자기성찰의 기회를 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