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는 아이 메타포 6
클레르 마자르 지음, 이효숙 옮김 / 메타포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책의 몇 페이지를 넘기면서 무거워지기 시작한 마음은 점점 불편함과 걱정과 답답함으로 이어졌다. 여고생의 임신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알게 모르게 우리 주변에서 많이 있었고, 지금은 미혼모 시설이나 상담소 등 기관을 통해 우리에게 좀 더 알려졌다는 것이다.

며칠 전 뉴스에서 공공화장실에서 아기를 출산하고는 그대로 방치하고 가버린 여고생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어쩌면 저렇게 무지하고, 무책임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열일곱이라는 나이에는 크고 작은 실수를 할 수 있는 나이다. 하지만 자신의 실수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이 필요할 것이다. 아직 미성년인 자신이 임신을 했다면 그게 강제였던 호기심 이였던 간에 주위에 조언을 구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 ‘마틸드’는 미혼모 시설의 도움으로 아기를 낳게 된다. 하지만 산모가 익명으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권을 포기할 수 있는 제도인 ‘X출산’을 하게 됨으로서 평생을 죄책감과 고통 속에서 살게 된다.
<없는 아이>는 마틸드가 낳았지만 얼굴도 한번 본적 없는 자신의 딸이다. 자신이 열일곱에 ‘X출산’으로 낳아 입양 보낸 그 아가에게 ‘니나’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그리워한다.
마틸드는 예순 살에 교사직에서 은퇴하기까지 훌륭한 교사이면서 두 아이를 둔 좋은 엄마였지만, 완벽해 보이는 행복 앞에서도 ‘니나’에 대한 비밀은 그녀의 삶을 고통스럽게 한다.

그리고 ‘X출산’으로 태어나 좋은 가정에 입양되었지만 자신의 친엄마를 그리워하는 ‘안느’
하지만 열일곱의 안느는 친엄마를 찾기 위해 자신이 태어난 병원에 가보지만 친엄마가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에 아무것도 알 수가 없었다. 안느는 절망했다. 자신이 ‘X출산’으로 태어난 수치심보다 친엄마가 자신을 완전히 버린 것 같은 슬픔에 고통스럽다. 안느는 과학자라는 명성도 소용없이 자주 슬픔에 빠져든다. 그런 안느에게도 정말로 예쁜 딸 ‘레아’가 있다. 안느는 자신의 딸 ‘레아’를 통해 아프지만 마음속 깊이 숨겨두었던 친엄마를 찾아 나설 용기를 얻게 된다.

안느의 딸 ‘레아’는 정말 사랑스러운 케릭터다.
엄마가 ‘X출산’으로 태어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자신이 버려졌다는 생각에 빠져 고통스러워하는 엄마에게 다시 한 번 더 친엄마를 찾아보자고 말한다. 엄마가 열일곱에 친엄마 찾기를 포기했었지만 어쩌면 지금 엄마의 친엄마도 엄마를 찾고 있을지 모른다고 용기와 희망을 준다. 딸 ‘레아’의 말에 친엄마에 대한 그리움에 아파하던 안느는 용기를 내게 되고, 다시 찾은 기관에서 친엄마가 자신의 신분을 밝힌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마틸드와 안느는 만나게 된다.
"안녕하세요. 저는 안느 플뤼므라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당신의 딸입니다."-109쪽

‘... 안느, 너희는 둘 다(안느와 레아) 운이 좋구나.
그리고 나도 운이 좋은 거야. 너희 둘을 내 인생에 맞이하게 되었으니.’-125쪽

<없는 아이>는 프랑스와 룩셈부르크에 지금도 존재하고 있는 제도인 ‘X출산(익명 출산)’에 대한 아픈 이야기다. 프랑스에는 산모가 익명으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권을 포기할 수 있는 제도인 ‘X출산’이 있다. 하지만 자신을 낳아준 부모를 찾을 수 없는 그들의 고통과 좌절은 이 제도가 얼마나 잔인한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오늘날 프랑스에서는 친엄마에게 버려진 그들이 자신의 출신을 찾을 수 있도록 친엄마의 신분을 밝혀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없는 아이>의 작가 ‘클레르 마자르’는 인간으로서 자신의 뿌리를 합당하게 밝혀줄 제도의 필요성을 마틸다와 안느, 레아의 이야기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 아무리 아직 미성숙한 나이라고는 하지만 자신의 순간적인 실수에 대한 책임은 져야할 것이다. 미혼모의 출산은 자신 뿐 만 아니라 태어난 한 생명에게도 그만큼 고통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무책임한 행동이 한 인격체를 죽음보다 더한 고통에 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대만에서는 임신한 여고생에게 ‘출산휴가제’를 주겠다고 해서 논란을 일으켰는데 대만의 일부 고교 교장들은 "이렇게 가다간 학교에 ‘수유실’이나 '탁아시설’을 운영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의 이런 결정이 ‘혼전 임신’ 장려로 해석될까 두렵다."고 밝혔다. 나도 우려하는 쪽이다. 아무리 옛날과는 세대가 다르다고는 하지만 답답하고 막막한 마음이 든다.

모쪼록 우리의 고등학교 남녀학생들이(요즘은 중학생도 임신하는 경우가 있던데...) 이 책 <없는 아이>를 읽고 혼란스럽고 충동적일 수 있는 열일곱을 슬기롭게 지나가기를 바란다.
그리고 만약에 자신에게 슬픔과 아픔이 찾아온다면 망설이지 말고 가족과 주변에 손을 내밀기를 바란다. 그들은 따스하게 내민 손을 마주 잡아줄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