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날들의 철학> 서평단 알림
슬픈 날들의 철학 포즈 필로 시리즈 4
베르트랑 베르줄리 지음, 성귀수 옮김 / 개마고원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만물이 말을 하네.

인간이여, 그대는 만물이 왜 말하는지 아는가?
잘 들어보라.
그것은 바람과 파도, 불꽃과 나무 갈대와 바위들,
모든 것이 살아있기 때문이니!
만물이 영으로 가득 차 있음이로다.’(105쪽)

슬픔 속에서 발견한 삶의 진리를 철학적인 사유를 통해 잔잔히 이야기 하고 있다.
‘신념이란 뭔가를 믿는 데 있고, 아무것도 끝난 건 없다고 말하는 태도 속에 있고,
출구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속에서 아직은 하나가 남았다고 말하는 태도 속에 있다.’

이 책은 프랑스에서 현재 철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와 교사들이 일상의 사소한 주제들을 철학과 연결시켜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사유를 풀어낸 ‘포즈 필로PAUSE PHILO’ 시리즈로 프랑스 중고등학생들을 비롯하여 일반 독자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독자층을 누리며 철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만나게 되었다.

인간의 삶은 기쁨과 슬픔의 연속.
왜 사람들은 슬픔에 빠지는 것일까?
슬픔에 대해 철학적으로 생각하는 게 될까?

이 책에서 저자는 슬픔이라는 것에 새로운 철학적 조명을 제시하고 있고, 독자들은 인생에서 마주친 장애물들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 그리하여 우리에게 슬픔에 잠겨 있지 말고 슬픔을 이겨내고 일어서도록 조용히 손을 내밀어 주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이 책에는 시험, 시간, 질병, 부당함, 죽음, 절망, 비극적인 것, 악, 소외, 고통, 영혼의 상태, 상심, 화내는 것, 질투, 우울, 향수, 권태, 후회, 불안, 무관심, 부조리, 책임, 존재이유, 지혜, 낙천주의, 명철함, 행동, 받아들임, 초월, 저항, 내면의 삶, 내면의 인간, 용기, 마음, 의지, 끈기, 상상, 신념, 영혼의 평정, 위엄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담고 있다.


‘한 인간과 죽음을 향해 가는 듯 보이는 그의 인생 사이에는 또 다른 무엇이 존재한다.
삶 그 자체와 더불어 삶의 정신을 살게 하는 가능성이 그것이다.
언뜻 이 세상의 법칙처럼 보이는 슬픔 말고 다른 것을 말해야 하는 이유이다.
우리 모두는 두 번의 탄생을 경험한다.
첫 번째는 세상 속으로 우리를 오게 하는 탄생,
두 번째는 세상으로부터 자유롭게 우리를 벗어나게 해주는 탄생이다.’(329쪽)

이 책은 ‘서평단 도서’로 받아 보게 된 책이다.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기쁨 못지않게 많은 슬픔과 마주칠 것이다.
그럴 때마다 좌절과 고통을 맛보게 되겠지.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슬픔 속에 있는 또 다른 삶의 의미를 찾아내게 될 것이다.

단지,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는 그런 슬픔이 아닌 미래의 삶을 향한 또 다른 모습의 진정한 슬픔을 분명 만나게 되리라...... 슬픈 날들의 철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