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아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1
제리 스피넬리 지음,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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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리 스피넬리’의 <문제아>는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는 책이었음을 말하고 싶다.

사실은 많은 문제점을 가진 한 소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이야기 이지만,
읽는 내내 무거운 무언가가 가슴을 짓누르는 듯한 심정이었다.

이 책이 무거운 주제에도 불구하고 재미나게 읽힌 이유는 사실적이고, 생생한 이야기와
주인공 ‘징코프’가 초등학교 1학년에 들어가서 중학생(6학년부터 우리나라 중학교에 해
당됨)이 되는 그 과정을 여러 사건과 잔잔한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이끌어감으로서 한시
도 눈을 뗄 수 없는 긴장감을 잘 유지하고 있다.

분명 징코프는 다소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1학년 때 학교에 기린 모자를 쓰고 가서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고, 급기야 4학년 형이 자기 것이라고 하면서 돌려주지 않으려고 하는데도 어쩌면 형도 같은 모자가 있고, 그 모자를 너무 좋아해서 그럴 거라고 생각하면서 “좋아요.”^^;; 라고 말한다.
거기다가 한번 웃음이 터지면 도무지 멈추지 못한다.
그리고 우체부인 아빠가 폭풍이 치는 날도 힘들게 일을 잘 마치고 돌아와서는 가족들이 걱정할까봐 “와, 아빠, 힘들어요?” 하고 물어도 “전혀 아니야. 식은 죽 먹기지.”라고 말한 것을 사실로 알고 초등 5학년이 되어도 자랑스러워하는 아이다.
4학년 운동회 때 징코프 자신 때문에 자신의 팀이 꼴찌를 했는데도 최선을 다한 자신을 대견해 하는 아이다.
5학년이 될 무렵 징코프는 이런 아이가 되어 있었다.
‘너저분한 필기와 그림을 그리는 아이,
엉망인 플루트 연주 실력,
열등한 성적,
눈치 없음,
동전만한 점,
운동회날 보여준 답답하고 멍청한 행동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징코프를 패배자로 몰아간다.
5학년 학교 시험에서 ‘가장 친한 친구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누구를 적을지 몰라 고민하던 징코프는 1학년 때부터 줄곧 같은 반이던 ‘헥터’의 이름을 적고는 그와 친해지기 노력하지만 친구로 삼는 일에 실패하고 만다.
그리고 6학년(미국에서는 중학교 1학년임) 때는 예전부터 알던 꼬마 ‘클로디아’라는 여자 아이가 없어졌다는 말에 7시간이나 찾아 헤매다 얼어 죽기 직전에 발견된다.

징코프는 이렇듯 분명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하지만 그 아이는 분명 순수한 영혼의 아이임이 분명하다.
그저 우리의 고정관념의 잣대로 보아 조금 발달이 더디고 가끔 이해하기 힘들 뿐,
그 아이는 너무도 행복한 사람이고,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책의 말미에 보여 지는 징코프와 같은 학년인 ‘본스’의 뜻밖의 행동은 책을 읽는 내내 불편했던 나의 마음을 조금은 풀어주는 듯해서 나도 모르게 ‘휴~~우’ 하고 안도의 숨을 쉴 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징코프의 담임 선생님들의 여러 모습들이 책 읽는 재미를 더해주기도 하고, 화가 나게 도와주기도 한다.^^;;


가만히 나의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서 여러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즐거웠던 초등학교 시절과,
그리 넉넉지 않은 가정형편에 주눅 들어 일부러 친구들을 많이 사귀지 않았던 중학교 시절과, 책 읽기에 빠져 학교생활에 스며들지 못하고 겉돌았던 고등학교 시절이 징코프의 힘겨운 학교생활과 함께 스쳐 지나간다.
어쩌면 나도 ‘문제아’였지 않을까? 
‘문제아’란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그 아이가 가진 개성으로 봐주면 결코 골치 아픈 문제가 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그저 나와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본다면 말이다.^^

어쩌면 정상인이라고 생각하면서 사는 우리들 모두 조금씩의 문제를 안고 살아가고 있는 지도 모른다. 자신의 생각과 다른 모습을 무조건 그릇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닫힌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기회가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해 본다.

초등 고학년 이상의 아이들이 한번 쯤 읽어 보았으면 하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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