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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드레스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임호경 옮김 / 다산책방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처음의 시작은 순탄하게, 그리고 사건이 발생한다. 소피는 잠에서 깨었을 뿐인데 아이의 죽음을 목격한다. 방금전까지만 해도 자신과 함께 놀았던 아이였는데, 기억도 없이 아이는 죽어 있다. 지금 상황을 받아 들일 수 없었던 소피는 많은 생각을 하였을 것이다. 소피는 기억조차 못한체 아이를 죽인 것일까? 이런 이야기를 읽어 본 것 같다. 그때는~ 몇가지 양상을 뛰면서 이야기를 끌고 간다. 이 이야기는 그중의 한가지 형식을 갖추고 있긴 하다. 스릴러스럽게 섬뜩하다고 할까? 범인이 아닐지라도 모든 정황이 소피를 가리키고 있는 것만 같다. 이런 경우에는 도망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경찰에 붙들여 가면 모든게 끝이니까. 영화속에서도 무죄를 외치는 범인들은 열심히 도망을 다니는 것이다. 붙잡히면 끝, 결백을 밝힐때까지 어떻게든 버티어야 하니까. 내가 생각했던 이야기는 아니였던 것 같다. 소설이 내 마음대로 끌고 가야 할 필요도, 필요성도 없지만은. 읽기에 버거워지기 시작했다. 스릴러에 발랄을 원했다면 어이없을 테고, 범인의 잔악성이라고 할지, 정신병자 같은 모습이 무섭게 느껴졌다. 누구에 대한 사랑이든, 애증이든 스릴러를 타면 매우 무서워진다. 집착한다는 것, 또한 집착하는 이를 미치게 만든다.
소피의 남편으로 등장하는 프란츠라는 남자가 있다. 미친 사람은 답이 나오지 않는다. 어떻게 이해하겠는까? 평범한 사람도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할때가 있는데, 미친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 자체는 어이없는 일 같다. 책속에서 경찰이 해결해줄때까지 기다리느니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전공법이랄까. 그렇지만 씁쓸한 것은 그것이 그녀를 살아가는 동안 옥죄어 올 삶의 무게 때문일이다. 제일 무서운 것은 거울 속에 비친 모습에 그녀의 모습이 비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와 겹쳐보일때의 두려움일 것이다. 이 책을 읽기전에 왠지 그럴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내용을 알고 읽지는 않았지만 반전이라 함은 그런게 아닐까? 차라리 진짜로 그녀가 범인이였다면(모두를 감쪽같이 속이고) 어차피 이야기는 맥락상 저자가 쓰는 방식에 따라 달라졌겠지만 그렇게 큰 틀을 벗어나거나 하진 않았을 것 같다. 하여튼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완전 백지상태에 읽으면 꽤나 놀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많은 이야기들을 알고 있다. 알고 있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내는 것도 저자의 몫이겠지만. 내용상 재미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왜 스릴러니까.
이책은 북카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 http://cafe.naver.com/readbook.cafe 에서 받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