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고 싶은 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림 그리고 싶은 날 - 스케치북 프로젝트
munge(박상희) 지음 / 예담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그런 날이 있다. 그림 그리고 싶은 날~ 그리고 싶은데 그려지지 않는 날~ 그래서 더 울쩍한 날~ 추위가 뼛속 깊이 사무칠때, 누군가가 그리울때, 괜시리 눈물이 날때, 그런 날이 있다. 처음에 시작할때 빼고는 글이 많지 않다. 그점이 마음에 들었다면 매우 들었다. 일러스트나 만화 소품집 같은 느낌도 든다. 내가 원하는 것을 그려보라는 저자의 말대로 그려 보는데 삐딱삐딱하다. 병 그리는게 쉽지 않다. 책속에서는 매우 간단하고 쉬워보인다. 저자의 시작은 신발 그림이다. 난 신발끈이 싫다. 걸어다닐때도, 신발을 신을때도, 신발을 빨때도 매우 거추장 스러우니까. 역시 그릴때도 신발끈이 참 나쁘다. 신발끈이 무슨 대수냐고. 한번 그려보시길. 선 연습부터, 언제 기초 닦고 실전에 들어가냐 싶으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선이 엉망이다. 역시 점이 점점이 커지면서 선이 되고 선이 모여서 면이 되고 그런다지. 저자가 쉽게 그린것 같은 그림을 자세히 보면 선이 단순하고 세련되었다. 사람을 그리든, 사물을 그리든 여러번 긋지 않고 한번의 선으로 가는 것은 예리한 눈대중과 노련한 솜씨가 필요한 일이다. 뭐 그런거 상관없으니 자유롭게 그려보란다. 어라라~ 그말 믿고 정말 그려본다. 저자가 그린 벨트나 맥주병들은 멋지다. 내가 그린 맥주병은 물속에서 분명히 가라앉을거다. 균형이 잡히지 않아서.

콜라병을 그대로 그리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보는 것과 그리는 것은 이토록 다르다. 특히나 안목이 높을 경우에는 자신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감이 매우 심하다. 그래서 금방 포기하게 된다. 차라리 한쪽 눈을 감아버리자. 안되면 두눈이라도 질끈. 다양한 디자인의 의자들을 바라보며 흡사 디자인관련 책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단순하게 의자의 특색을 잘 잡았다. 색도 대강 칠한 것 같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사람들의 다양한 얼굴과 행동을 빠르게 잡아서 그리는 것은 재미있을 것 같다. 다만 그 사람이 최소한 10분정도는 서 있어 주어야 할텐데. 쌩하고 가버리니 참으로 아쉽다. 어릴적에 내가 좋아하는 강아지를 그려주고 싶었는데 잠잘때 빼고는 한시도 가만있질 못해서 그리는데 실패했다. 자다가도 내가 쳐다보는 눈길을 느끼는지 벌떡 일어나서 꼬리를 흔든다. 뒷장으로 넘어가면 나만의 스케치북을 만들어 본다. 스케치 만드는 장에 글씨가 꼼꼼하게 많이 씌여져있다. 좀 피곤한 기분이다. 만들기 잼병인 나에게 스케치북은 좀 무리인듯 싶다. 집에 돌아다니는 크로키북을 들었다. 책꽂이 사이를 살펴보니 먼지가 수북히 쌓인채 놓여 있었다. 참 오랜만이다. 열심히 그려 보리라 다짐했던 그날이 잠시 생각났다. 몇장 그려지지 않은 크로키북을 바라보며 오랜만에 주변 사물을 꼼꼼히 바라보았다. 잠잘 시간이 지났지만 나의 열정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한동안 이것저것을 그려 보았다. 저자의 말대로 그냥 그려보려고 한다.

그림을 어떻게 그리라고 그런 내용은 없다. 시작해 보라고 한다. 저자의 스케치북안의 풍경을 살펴본 기분이다. 사람들의 모습에서 생동감이 느껴졌다. 처음에는 대략 훑어 보았던 그림들을 다시 자세히 들여다 보았다. 이 책을 살펴보면서 좀 아쉬웠던 것은 그림속의 대부분이 영어로 씌여졌다는 것이다. 자유스러운 그림들이 볼때마다 나도 하나씩 그려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게했다. 그림이 낙서처럼 느껴지지만 역시 실력자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구나 싶었다. 개인적으로는 그림속에 여유가 없어 보인다는 것이 좀 아쉬웠다. 뭐랄까. 있는 그대로가 아니여도 자신만의 세계가 더 그림속에 묻어 났으면 하는 바램이 그냥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