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이 귀찮아서 미니멀리스트가 되기로 했다 - 할 일은 끝이 없고, 삶은 복잡할 때
에린남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최대의 맥시멀리스트라 자신하는 내가 작년부터 버리는 재미를 느껴가고 있다. 고양이 9마리에 시바견 한 마리와 함께하는 삶이기 때문에 감히 미니멀리스트를 꿈꿀 수는 없지만 짐을 줄이는 것 자체의 긍정적인 면을 직접 경험해본 후 관련 도서들에 관심이 많이 간다. 작년에는 습관처럼 하루 한 가지 버리기를 꾸준히 진행해왔고, 올해는 이사하기 전과 후 짐정리하면서 정말 많이 가져다 버렸다. 그렇게 정리하다보니 미니멀리스트 도서가 읽고싶어졌고(어쩐지 읽으면 내가 정말 미니멀리스트가 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들어서) [집안일이 귀찮아서 미니멀리스트가 되기로 했다]를 손에 집어들었다. 처음에는 만화책인 줄 알고 빠르게 후루룩 읽기 위해 선택했는데, 에세이집에 저자의 그림이 중간중간 들어간 형식의 도서였다. 미니멀리스트를 다짐하고, 실천하면서 삶의 변화를 느낀 저자의 솔직담백한 ‘미니멀리스트 실천 후기‘ 이다.

-미니멀하면 나는 ˝냉장고에 들어있는 음식 중에서 골라서 먹겠는가 그날그날 먹고 싶은 음식을 구입해 먹겠는가˝라는 문구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죄송스럽게도 어느 책에서 읽은 말인지는 까먹었다.) 단지 음식 뿐만이 아니다. 내가 사놓은 물건들에 쌓여 물건을 찾고, 정리하는데 시간을 소모하고 이미 대량으로 구입해둔 물건들 때문에 너무 써보고 싶은 물건이 있어도 새로구입하기 망설여지는 삶은 참으로 난감하다. 또 물건은 처분하는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나눔을 하던 중고 거래를 하던 깨끗하게 닦아서 사진을 찍고 글을 올리고 채팅을 나누고 만나서 돈과 물건을 교환하는 품이 들어간다. 버리는 것도 쉽지 않다. 정말 내가 쓰지 않을까? 나중에 쓸 일이 있지 않을까? 하며 하나하나 저울질하다보면 시간도 시간이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너무 많은 품이 든다. 직접 해보면 열 개만 비워도 기가 쏙 빠지고 시간이 훌쩍 지나갈 것이다. [집안일이 귀찮아서 미니멀리스트가 되기로 했다] 저자는 단순히 물건이 적으면 집안일이 줄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미니멀리스트를 도전하게 된다. 독자들은 저자의 과감한 도전에서부터 (하루아침에 물건 버리기를 다짐하고 실천하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저자가 실천하며 깨닫는 것들을 함께 느끼고, 공감하게 된다. 미니멀을 실천함으로써 알게되는 것들과 알 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미니멀을 강요하지도 강조하지도 않으며 (약간 찬양하는 듯한 뉘앙스는 살짝 있지만) 선한 영향력을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책이었다.

-[집안일이 귀찮아서 미니멀리스트가 되기로 했다]는 미니멀에 이제 막 발을 내딛는 분들에게는 물건 비우기 꿀팁들을 얻을 수 있는 도서가, 이미 어느정도 실천을 하고있던 분들에게는 공감을 주는 도서가, 미니멀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에게는 일말의 호기심이라도 동하게 도와주는 도서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