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사람은 잡담부터 합니다 - 일과 관계가 술술 풀리는 37가지 대화의 법칙
요시다 유코 지음, 부윤아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오디오북을 선택할 때 무엇을 들을까 고민하다가 <말 잘하는 사람은 잡담부터 합니다>를 보고는 홀린듯 듣기 시작했다. 딱히 읽어보고 싶다거나, 대화에 관한 고민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심플한 표지 디자인과 ‘잡담‘이라는 단어에 끌렸던 것 같다. 첫 챕터부터 끝까지 유용하지 않은 챕터가 없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통일감을 주는 내용으로 뻔하다거나 지루하다는 느낌 없이 재미있게 읽었다. 거기에 성우분의 낭독이라 내용이 깔끔하게 귀에 쏙쏙 들어와서 편안하게 들을 수 있었다.



-대화를 자연스럽게 잘 이어나가는 사람을 보면 어쩐지 후광이 비치는 것 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아무래도 나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 편이기도 하고, 원치 않는 말이 톡! 튀어나가 실수를 하기도 하고, 당황하면 아무런 대답을 못하는 등 대화를 쉬이 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다. 또 말을 잘하는 사람들을 가만히 지켜보다보면 대부분 일도 잘하고 일상생활도 알차게 보내는 것처럼 보인다. 이말은 곧 대화를 잘 하는 사람들이 일도 놀이도 잘 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이야기다. 전문가들도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으니 아주 틀린 말은 아니리라. 말을 잘하고 싶다는 생각에 화술에 관한 책을 읽어도 눈에 띄는 변화를 겪기는 힘들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다. <말 잘하는 사람은 잡담부터 합니다>는 대화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잡담에 집중하여 ˝잡담을 잘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타인과 대화할 때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하는지, 처음에는 어떤식으로 말문을 트는게 좋을지, 어떤 이야기를 하면 타인에게 호감을 주고 어떤 이야기가 거리감을 만들게 하는지, 좋은 화잿거리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잡담‘에 집중해 주제에서 벗어나는 일이 전혀 없으며 대화에서도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것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니 실생활에 적용해보기도 더욱 쉬워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나는 낯선 사람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분위기를 띄우고자 먼저 입을 여는 편이 아니다. 사람들은 나를 가리켜 ˝낯가리는줄 몰랐네˝라고 말하지만 혼자서는 아주 심각하게 낯을 가리고 있는 중이었다. 다만 나는 ‘어색하지 않게 대화를 안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서 최대한 대화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끌어간다. 그래서 더더욱 잡담을 잘 못하게 되어갔다. 아주 가까운 사람들하고도 시시콜콜한 잡담은 거의 하지 않는 편이다. 그러다보니 낯선 사람과 진지한 대화를 시작하기 전, 잡담을 할 때마다 난감하거나 당혹스럽기 그지없었는디 <말 잘하는 사람은 잡담부터 합니다>를 읽고 용기가 조금 생겼다. 이 책의 내용을 토대로 우선, 가까운 사람들과 잡담을 시작해보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