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 통조림 - 지식을 쌓으려면 통째로, 조목조목! 잡학사전 통조림 1
엔사이클로넷 지음, 이강훈 그림, 이정환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도 좀 읽어야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고 짧은 내용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잡학사전 통조림>으로 시작해서 인문 도서를 야금야금 늘려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잡학사전 통조림> 진짜 정말로 ‘잡학’사전일 것이라고는 조금도 생각 못했지..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어서 꾸역꾸역 읽는다고 참 오래도 읽었다.



-재미도 감동도 없다고 했는데, 그렇다고 지식이 나 도움이 되는 정보가 아예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호기심을 유발하는 상식같은 이야기도 있지만 일단은 1. 전혀 궁금하지 않은 것들이 많았고 2. 정말로 궁금한 내용은 알려주지 않고 뜬금없는 정보만 주는 이야기가 많았고 3. 그래서 어떡하자는거지 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많았다. 취지는 좋다. 여러가지 잡다한 지식을 늘리면 더 큰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취지는 정말 좋지만! 나무를 심으면 숲이 된다지만, 나는 소나무 숲을 만들고 싶었는데 뜬금없이 장미밭이 된다면 과연 도움이 됐다고 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 뜬금없는 지식들이 많아서 ‘이걸 굳이 읽어야 되나’라는 생각을 유발하면서 페이지 넘기기가 싫어진다. 역사적인 이야기도 많이 있었고 모든 내용이 알아두면 모르는 것보다는 물론 낫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서평을 쓰면서도 굳이…? 라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든다.



-딥한 지식과 정보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당연히 비추하는 작품이고 시간떼울때 간단히 읽을거리를 찾고 있으며 여러가지의 상식이 늘어가거나 읽는 것에 재미를 느끼신다면 강추! 책 자체의 질이 아니라 선호도에 따라서 다르게 느껴질 책이다. 그리고 나는 당분간 인문학은 읽지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