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요리코를 위해>를 읽고 마케팅의 폐해를 느끼면서 동시에 소설은 정말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이 출판사 도서는 다 이런거 아니야?라는 묘한 기대감을 가지고 <소문>을 읽기 시작했다. 나는 홍보글은 보지 못했지만 이 책 역시 밀리의서재 한줄평에 홍보에 관한 악평이 많았기때문에 오히려 더 큰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역시나. 내가 읽어본 일본 형사물 중에서는 넘버 원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형사물이 유명한 몇몇 나라의 작품을 훨씬 뛰어넘는 작품이었다.-기승전결은 보통의 형사물과 일치한다. 어떤 사건이 발생 되고 사건본부가 마련 된 후 두 명의 형사 콤비를 중점으로 범인을 찾기 위해 탐문수사를 시작한다. 아무도 어떤 실마리도 찾지 못하는 와중에 우리의 주인공 콤비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고 그곳에 집중한다. 조금씩 등장하는 단서들과 경찰 내부에서의 반발 그러다 결정적인 증거를 잡고 주인공 콤비가 부상한다! 그야말로 형사물의 정석이다. 일본 장르문학은 아직도 형사물보다는 탐정소설이 더 주를 이루는데, 그 이유는 마지막 옮긴이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경찰 내부에 권력 문제가 있는 듯하다. <소문>은 그 경찰 내부의 현실까지 전부 다 담아냈기 때문에 형사물의 정석인 내용에 현실감이 중첩 되면서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덕분에 내가 읽어본 형사물 중 가장 재미있는 소설로 손가락 안에 들어갔다. 현실감이 풍부해 긴박감보다는 무력감이 더 크게 느껴져서 다소 루즈하게 진행이 되지만, 조금씩 조금씩 진실에 가까워지는 장면을 보다보면 눈을 뗄 수가 없다. 그러나 책의 띠지에 적혀있는 마지막 4글자는.. 음.. 글쎄.. 다 된 밥에 재를 뿌리는 격.. 굳이 넣었어야 되나? 마지막까지 재미있게 읽다가 결말에 다다라서 이게 도대체 뭐야? 라는 생각. 정말 마지막 4글자에 경악을 하게 되지만 동시에 굳이? 라는 헛웃음이 흘러나온다. 충격적인 반전을 주기 위해서 너무 무리한 것은 아닌가.. 그러니까 차라리 없는 페이지라고 생각하고 무시하라는 충고(?)를 해주고 싶다. 그 네 글자가 책을 좌우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쓸데없이 덧붙인 글에 불과하니까. 좋은 형사물을 써놓고 왜 반전에 그렇게 집착했는지 아쉬울 뿐이다.-아이러니하게도 홍보때문에 실망한 도서의 출판산데도 불구하고 그 실망 때문에 더더욱 찾아보게 되는 출판사가 되었다. 혹시나 오버마케팅을 해서 이렇게 믿음을 주려는 출판사의 의도였다면,,, 거의 세 수위를 앞본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반전에 대해서 정말 할말이 많지만 하지 않겠다. 이 허무함과 어이없음은 직접 읽어봐야 한다. 읽어보면 알 것이다. 반전이 담긴 페이지는 찢어버려도 무방하다. 정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