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기분 따라 행동하다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심리 수업
레몬심리 지음, 박영란 옮김 / 갤리온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몸과 마음은 조화를 이루려는 경향이 있다. 마음에 상처를 받으면 우리 몸도 그에따른 변화가 생겨 철저한 방어 자세로 돌입한다.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은 당신이 해내야 하는 일이지, 아직 일어나지 않은 불확실한 상황이 아니다. (중략) 우리는 내일이 아닌 오늘을 살고 있다.

나쁜 기억이 오래가는 근본적인 원인은 그 당시에 감정을 바로바로 처리하지 않은 데에 있다.
-

-자주 기분따라 행동하고, 한 번 분노하면 스스로 자제를 잘 못하는 사람이라(분노조절장애는 없습니다ㅠ) 기분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사람을 보면 존경심 이전에 ‘부럽다’는 생각이 먼저 들곤 했다. 특히 타인에게는 감정을 잘 숨기지만(그마저도 표정에서는 티남) 혼자 있을 때나 가까운 사람들에게는 감정을 오롯이 보이곤해서 부끄러운 마음이 자주 든다. 때문에 처음 출간 되었을 때부터 읽어보고 싶었던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가 밀리의서재에 있길래 바로 읽어보았다. 생각보다 딥하지 않고 가볍게 진행 되어서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었다.

-각 감정이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자세하게 서술하거나 사례를 들어 상세한 예를 들지 않고 기분(감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전체적으로 가볍게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세한 컨설턴트나 딥한 심리학 지식을 얻고싶은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는 책이다. 그러나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챕터 한 챕터 편안한 마음으로 읽으며 필요한 정보를 쏙쏙 뽑아 먹을 수 있어 빠르고 편리하게 심리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오히려 알찬 정보를 어렵지 않고 가볍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더욱 유용한 도서가 아닌가 생각한다. 특히나 각 챕터의 제목과 딱 맞는 내용만 간결하게 풀어놓기에 정리가 잘 되어있고 깔끔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순식간에 페이지를 넘기게 되기도 한다. 각 장의 마지막마다 포인트로 다시 한 번 짚어주기에(이역시 간결하게 짧은 문장으로) 반복 주입이 되는 부분도 좋다. 언제든지 목차를 보고 원하는 페이지를 열어 원하는 도움을 받기에 편리해 종이책으로 구입해 인덱스를 붙여가며 읽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우리는 누구나 상처받은 기억을 안고 살아간다. 과거의 기억을 잊지 못하면서 꾹꾹 눌러담고 웃으며 사회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꾹꾹 눌러 숨겨둔 상처는 언젠가는 얼굴을 내민다. 갑작스러운 일이라 당황스럽기도 하고, 언제나 감정적인 스스로가 원망스러우면서도 스스로 어찌할 줄 모르기도 한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는 우리가 그런 표현을 하는 이유를 너무 어렵지 않고 산뜻하게 설명하면서 또한 이건 누가 봐도 정답이다 싶은 도움의 말을 제시한다. 물론 실천은 독자들의 몫이지만. 특히나 감정적으로 심각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은 지식을 습득하기에도 적절한 상태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우리에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볍게 읽기 좋으면서도 알찬 도움을 받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