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예
오노 후유미 지음, 추지나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미쓰다 신조의 소설 속에는 꽤 많은 호러문학이 소개 된다. 저자가 허구로 만들어낸 작품들도 있지만, 실제 저자 본인이 좋아하는 작품들을 언급하기도 한다. <잔예> 또한 미쓰다가 언급했던 작품인데, 절판 전에 딱 한 권이 남아있길래 서둘러 구입했었다. (인터넷서점에 절판으로 올라온 도서를 쿠팡에 검색했을 때 운 좋게 남아있는 재고를 만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나는 한여름이 아니라 여름의 끝자락에 호러소설이 많이 생각나는 편인데, 여름이 끝나간다는 것을 알리는지 공포소설이 무지 읽고싶어서 손에 집어들게 되었다. <잔예>는 읽는 사람에 따라서 공포를 느끼는 정도가 다른 소설일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조금 애매모호하게 말했는데, ‘불쾌하고 찝찝하게 깔끔하게 해결되지 않는 것이 괴담이며 퇴마사나 무당이 나타나 괴현상의 이유를 밝혀내고 짠- 하고 해결하는 것이 호러다’ 라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그런 의미에서 <잔예>는 철저하게 괴담에 속하는 작품이다. 집안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고, 어렴풋이 무언가가 보인다. 딱히 무섭지는 않지만 신경이쓰인다. 신경이 쓰이니 찝찝하다. 그래서 파고들게 된 이 집의 과거. 자살이나 살인같은 사건은 없었는지 파고들다가 점점 더 먼 과거까지 파헤치게 된다.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나타나고 그 현상과 딱 맞는 듯한 사건 사고들을 찾게 되지만, 그렇다고 뚜렷한 원인을 찾거나 속시원하게 해결하지는 못한채 시간이 흐른다. 라는 내용인데, 조금씩 과거를 파헤치는 추리적인 묘미와 어디서 어떤걸 발견하게 될 지 모른다는 심리적 긴장감이 주를 이루는 작품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흥미로움은 있지만 공포심은 전혀 느끼지 못한 소설이었다. 처음 막 책장을 덮었을 때에는 뭐지? 내가 이제 그 어떤 공포도 느끼지 못하게 된건가? 하는 생각에 혼란스러웠지만, 저자의 멘트를 읽고는 납득한 것이다. 확실히 주거용 공간에서 생긴다는 배경 설정과 괴현상은 옮는다는 스토리 설정은 읽는이가 어느 부분에서 공포를 느끼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겠구나 싶었다.

-<잔예>는 재미도 있었지만 나의 취향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던 작품이다. 애매모호하고 찜찜한 괴담은 확실히 내 취향은 아니다. 나는 확실하게 무서운 호러가 좋다. 또 장르문학의 세계는 깊고 넓으며, 나는 아직도 한참 멀었다는 것을 오랜만에 느끼게 해준 작품이기도하다. 조금 아쉽지만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던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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