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생각의 기술 - AI 시대, 직원부터 CEO까지 메타인지로 승부하라
오봉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지향 출판사에서 선물받아 읽어보게 된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 처음에는 단순히 ‘생산적인 생각법’에 대한 자기계발서일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도대체 ‘메타인지’가 뭘까?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하여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관찰ㆍ발견ㆍ통제하는 정신 작용.} 전국석차가 0.1%에 드는 아이들이나 회사에서 높은 자리까지 올라가는 사람들은 이것이 크게 발달되어 있다고 한다. 이 책은 단순히 이것에 대해 설명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메타인지로 높은 자리까지 올라가본 저자가 어떻게 하면 이것을 발달시킬 수 있는지, 기업 입장에서 이것이 발달 된 직원들이 많으면 좋은 이유는 무엇인지, 더 나아가 기업과 직원 모두 성장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어떤 환경을 가져야 좋은지까지 ‘메타인지’에 대해 현시점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이다.

-특히 이 책이 현시점에서 더욱 중요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앞으로 더 바싹 다가온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메타인지가 정말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단순한 것들은 기계가 대체할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은 무엇을 해야하며 무엇을 하게 될까? 그 답을 바로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에서 얻을 수 있다. 메타인지를 발달시킨다는 것은 단순히 AI시대에서 살아남는 것에서 더 나아가 스스로 성장하는 삶, 자신의 일에서 만족감을 가질 수 있는 삶에 대해서 고민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요즈음 메타인지에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은 현시점에서 메타인지에 대해 가장 정교하게 정리 된 도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경영자, 회사에서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싶을 자들을 넘어서 이것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 분들이나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추천해주고싶은 도서다. 어쨌든 성장하는 삶이라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 않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