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쓸모 - 결국 우리에겐 심리학이 필요하다
이경민 지음 / 믹스커피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앤원북스 출판사에서 선물로 보내주신 <심리학의 쓸모> 최근에 책을 너무 싸우듯이 읽어 잔잔하고 차분하게 읽으며 쉬어가고 싶어서 집어들었다. 처음에는 단순한 심리치유에세이 장르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사실 그래서 집어든 것도 있다. 힐링을 위해서!) 심리학의 거의 모든 기초를 총망라하고 있으면서도 초심자들도 이해하기 쉽고 재미를 잃지 않도록 쓰였다. 가볍게 읽기 좋은 책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책이다.

-우리에게 심리학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직장상사의 표정을 보며 ‘어떤 의도를 가지고 하는 말일까’ 생각하기도 하고, 좋아하는 이성의 행동을 보며 ‘저 아이는 어떤 마음으로 저런 행동을 하는 걸까’ 고민하기도 한다. 심리테스트는 꽤 자주 전국민적으로 유행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심리학은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으며, 인간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나 누구나 아이를 처음 기를 때는 아이의 심리와 발달에 대한 책을 읽어야 할 수 밖에 없는데, 단순한 심리테스트에서 더 나아가 프로이트부터 아들러까지 기초 심리학의 시발점을 배우고 우리 삶에 적용해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치유하고, 용서하고, 사랑하고자 한다. 그런데 세상에는 심리학 도서가 정말 많아서 어떤 책을 먼저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유명한 심리학자들의 책부터 읽자니 어려워서 주저하게 되는 사람들도 물론 많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심리학의 쓸모> 가 출간 되었다. 대표적인 기초 심리학 이론을 쉽고 재미있게 익히며 배운 것을 상황에 따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까지 완벽하게 심리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구성되어 있다.

-누군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대로 믿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도무지 이해할 수도 용서할 수도 상대방에게 ‘왜그랬어?’라고 물어볼 수도 없다면, 혼자 답답한 가슴을 치면서 삭히는 수 밖에 없다. 그렇게 혼자 삭히면, 가슴 속에 응어리지어 상처로 남게 된다. 누군가를 용서할 수 있어야 스스로도 비로소 안녕한 마음을 가질 수 없다. 우리는 그럴 때 심리학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심리학의 쓸모>를 읽으며 심리학과 친해지고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