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동네서점
배지영 지음 / 새움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움 출판사 서포터즈로 받아보게 된 신작 에세이 <환상의 동네서점> 사실 처음 신작 소식을 들었을 때에는 특색있는 동네서점에 대한 이야기 라고만 생각하고, 앞으로 들러보기 전에 미리 경험을 한다는 설레이는 마음으로 책을 집어들게 되었다. 그런데 읽다보니 나에게는 조금 더 특별한 인연이 있는 책이었다. 다름 아닌 ‘군산’의 동네 서점들 이야기가 담겨져 있었고, 나는 이년 정도를 군산에서 살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내가 들렀던 서점들의 이야기가 더 깊게 다가왔다. 울고 웃으며 함께 읽는 즐거움을 새삼스럽게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저자 배지영 작가님이 ‘동네서점 상주작가’를 하게 되면서 동네서점에서 경험한 일들이 담겨져 있다. 작은 서점에서 함께 읽고 쓰고 경험하며 용기를 얻기도 하고 위로를 받기도 하고 앞으로 나아가며 함께 울고 웃는 모습을 바라보다 보면, 우리가 작고 소중한 것들을 얼마나 잊어버리고 있었는가 하는 생각에 마음 한구석이 씁쓸해 지기도 하고, 사소한 것에 일어날 힘을 얻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울컥 눈물이 차오르기도 했다. 꼭 독특하고 특별해야만 ‘환상적’인 것은 아니다. 환상은 우리의 바로 옆에 있는 것이었다.

-솔직히 ‘도서 정가제’가 실시 되면서 독자의 입장에서 한숨이 가장 먼저 흘러나왔다. 한 달에 다섯 권. 꽤 많은 비용이 들어 할인하는 목록을 즐거이 훑어보던 나였기 때문이다. 더더욱 출판업이 흥해야 나의 흥한 기분도 커지기 때문에, 출판사가 괜찮으련지 걱정스러운 마음도 들었다. 한 번도 서점의 입장에서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그도 그럴것이 요즈음 도서 굿즈가 정말 잘 나오기 때문에.. 일부러 읽고싶은 책을 모아뒀다가 한 번에 사기도 했는데 도서 정가제가 동네서점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다는 글을 읽으면서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읽고 쓰는 것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모두 동료라고 생각하면서, 그것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조금도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이 부끄러웠다. 아름다운 책을 읽으면 항상 쌩뚱맞는 것들을 반성하곤 하는데, <환상의 동네서점>을 읽고난 후에는 제발, 나무가 아니라 숲을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이 되자고 다짐했다. 그리고 오랜만에 동네 서점에 가서 책의 향기를 듬뿍 맞자고.

-늘 읽고 쓰는 사람들은 아름다운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우리네들 끼리만 통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생각도.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크게 고개를 끄덕였다. 확실히 우리는 읽고 쓰는 행위에 위로를 받는 사람들이라고. 우리는 우리와 같은 사람을 만나면 기꺼이 두 팔 벌려 껴안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라고. 읽고 쓰는 행위를 좋아하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도서다. “우리 함께 읽을까요?” 하고 말하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