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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1 ㅣ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11
최혁곤 외 지음 / 황금가지 / 2008년 5월
평점 :
-솔직히 추리, 스릴러 하면 하드보일드한 미국이나 뇌섹남녀의 정석인 유럽이나 기발한 트릭과 예상치 못한 반전, 혹은 굉장히 자극적인 작품을 읽고 싶다면 일본 도서를 선택하게 된다. 애초에 ‘한국’ 장르문학으로는 손이 잘 안간다. 그런데 얼마 전 송시우 저자의 <아이의 뼈>를 읽은 후 한국 장르문학에 관심이 생겼다. 다른 나라에 비해서 조금 어색하고 미흡하더라도 그 발전 과정을 보는 재미와 뿌듯함, 그리고 그 중에서 보석을 발견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에 여기저기 기웃거리던 중 믿고 읽는 황금가지 밀리언셀러 클럽에서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을 발견해 읽어보았다. 다 읽은 후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깜짝 놀랐다. 아쉬운 부분이 꽤 많았지만, 무려 12년 전에 출간 된 책이라고 생각하면 지금 출간 되는 작품들에 더욱 큰 관심이 생겨난다.
-총 10개의 단편이 실려 있다. 청부살인 부터 스파이, 밀실살인, 스토커, 역사추리, 추격스릴러 등 실로 다양한 소재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특히 미스터리 잡지사에서 밀실 살인 문제를 내고 독자들이 투고를 통해 추리를 해나간다는 <알리바바의 알리바이와 불가사의한 불가사리>는 새로운 묘미가 있다. 더욱이 두 명의 독자가 서로 다른 범인을 두고 펼치는 추리는 완전한 열린 결말로 책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추리하는 재미를 톡톡히 느낄 수 있게 한다. <싱크홀>은 폭풍이 와 도시가 잠기는 상황에서 살인자와 모자간의 쫒고 쫒기는 추격전이 굉장히 박진감 있게 묘사 되어서 마치 영화 한 편을 보는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소재의 단편 추리 스릴러를 한 권으로 읽을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재미있는 시간과 별개로 아쉬운 점이 꽤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순문학과 장르문학을 뚜렷이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이 장르문학의 즐거움을 얻고싶은 독자에게 너무 어두운 내용이 당황스럽게 다가오는데 위에 언급한 두 작품 외에 다른 작품들은 전부 작가가 하고자 하는 얘기가 너무 진득하게 다가와서 지루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장르소설 속에 사회문제를 비판하는 내용이나, 선과 악을 뒤집거나 그 경계의 모호함을 지적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는 것은 흔한 일이다. 문제는 외국 추리 스릴러 소설을 읽을 때에는 재미가 먼저 다가오고 뒤에 후폭풍 처럼 진득한 생각이 느낄 새 없이 다가와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반면에 아직 한국의 추리 스릴러는 사회비판이나 역사적 고찰이 더 중점이 되어 재미가 다가오기 전에 진득한 내용이 먼저 느껴져서 곤란한 마음이 드는 것이다. 또 예상하기가 너무 쉽다는 아쉬움이 있다. 다음 내용이나 반전의 내용이 너무 쉽게 예상 되어 재미가 반감이 되어버린다.
-이러한 이유들로 독자들은 자꾸만 해외 추리 스릴러를 찾게 되고, 막연하게 어려운 느낌이 들어 작가들은 장르소설을 기피하게 되는 것 같다. 그러나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이 무려 12년 전에 출간 되었다는 것을 보면 현재, 그리고 미래의 한국 장르문학 발전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이라 생각 된다. 무엇보다 독자와 작가 모두가 조금 더 열린 마음을 가지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