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
김신회 지음 / 놀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래 필자는 에세이를 싫어한다. 싫어하는게 아니라 왜 보는지 이해를 못했다. 그러다 최애 작가인 에쿠니 저자의 에세이를 처음 읽고 아- 이래서 에세이를 읽는구나 싶었다. 그 후로 종종 공감하거나 공감하지 못하거나 재밌거나 재미없다고 판단하면서 읽었다. 재미없는 에세이를 만나면 이런건 나도 쓰겠다며 폄하하기 바빴고, 여전히 에세이를 제대로 이해하진 못했다. 그러다 보노보노처럼살다니다행이야를 만났고, 주변 사람들에게 절대 선물하지 않던 에세이를 참 많이도 선물했다. 누가 읽어도 실망하지 않을 책이라고 생각했으며 누가 읽어도 힐링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아- 이맛에 에세이를 읽는구나, 싶었고 그제서야 에세이의 참 맛을 알게 되었다.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도 보노보노 덕분에(?) 알게 되었다. 그 책의 저자가 새로운 에세이를 출간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름만 보고서, 제목이나 내용은 읽지도 않고 가슴이 뛰었다. 아 보노보노책 저자다. 우와. 그리고 읽기 시작한 책은. 역시나 실망스럽지않았다.

-누군가 나에게 이 책을 두고 ‘착한 책이라 싫다’고 이야기 한적이 있다. 맞다. 참 착한 책이다. 착한 책이 싫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이 한 마디는 비판이 아니라 칭찬으로 들려왔다. 이 책 착한 책이에요. 하는 마음. 괜스레 읽으면서 나 좋은책 읽고있구나! 하는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김신회 저자의 보노보노처럼살다니다행이야를 읽으면서 대화를 직접 주고받는 느낌이 들었으며, 대놓고 위로하려고 하지 않음에도 가슴이 몽글몽글 위로를 받았다고 서평을 작성했던 기억이 난다. 이번 신작에서는 두 가지 측면을 각자 다르게 느꼈다. 첫째- 대화를 주고받는 느낌은 이번 도서에서는 느껴지지 않아서 아쉬웠다.  둘째- 그래도 대놓고 위로하지는 않음에도 가슴이 몽글몽글한 느낌은 변하지 않았다.

-김신회 저자의 에세이라 기쁜 마음으로 믿고 읽었다는 말을 참 길게도 했다. 이제 이번 책에 대해서 이야기 해야겠다. 저자가 삶에 있어서 직접 겪어오고 깨달은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책이다. 특히 쉬고 싶다고 생각하면서 쉬면 뒤쳐질거 같다는 생각 때문에 도저히 쉬지 못하는 요즈음 사람들에게 딱 필요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쉬어도 괜찮다고, 아무것도 안해도 괜찮다고. 김신회 저자가 좋은 이유는, 무언가를 해야한다고 강요하지도, 조심스럽게 권하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그저 자신의 경험과 함께 앞으로 살아가는데 어떠한 변화를 가지려고 다짐 했는지 조근조근 얘기 할 뿐이다. 독자는 그런 글을 (정말)평화로운 마음으로 읽기만 하면 된다. 읽다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읽다보면 아- 나도 이사람 처럼 살고싶다. 아- 나도 이런 행동을 하면 좋을 텐데. 아- 나도 이제 나를 위한 생각을 해야겠다. 이런 마음이 저절로 샘솟는다. 그러니까, 이런게 진짜 제대로 된 에세이라는- 생각이 든다는 말이에요.

-에세이는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겠지만,

에세이를 좋아하고, 타인에게 권유받는 것에 지쳤다면, 김신회 저자의 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를 추천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