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 삶을 죽은 사람들의 묘지 위에 세우고 싶지 않다. 왜 어떤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피를 흘렸는지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무엇에도 관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 죽음의 문제는 하잘 것 없을 뿐만 아니라, 고통은 무익하고 빈약하며, 열정은 불순하고, 삶은 합리적이며, 삶의 변증법은 악마적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절망은 부분적이고 사소한 것이며, 영원이란 텅 비어 있는 단어이고, 허무의 경험은 환상이며, 운명이란 농담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것들을 진지하게 생각한들 무슨 소용 있겠는가? 왜 의문을 가지는가? 왜 답을 찾으려 하는가? 왜 불확실한 것을 받아들이려 하는가? 절대 고독 속에서 눈물을 바닷가 모래에 묻어버리는 편이 낫지 않을까? 눈물은 항상 그 눈물만큼 쓰디쓴 생각이 되었다.

-에밀 시오랑, 해뜨기 전이 가장 어둡다.
 
 

 

 아주 가끔, 보는 것을 넘어 무언가를 겪어내게 만드는 영화를 만나는 때가 있다.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그래비티'는 그런 이유에서 제목 하나만으로도 자취를 남기는 그런 영화였다. 내용과 형식, 대화와 침묵, 질문과 대답, 현실과 철학이 SF와 드라마의 경계에서 만나는 놀라운 지점. 그 자체가 하나의 경이가 되는 체험. 아마도 많은 이들이 이 영화의 재미있는 몇 가지 오류와 광활한 우주, 간단한 이야기에서 나오는 힘을 오래도록 이야기할 것 같다. 존재 하나에서 제각각 다른 것들을 끄집어내는 재미있는 상황. 그리고 나는 그에 하나 보태어, 우리가 왜 영화를 사랑하는지를 찾는다.
 

 

 

 

 

 

 

 

 라이언과 맷, 두 우주인과 나사 스탶의 대화로 문을 열어 물속에서 재생하는 듯한 중력으로 문을 닫는 영화. 알폰소 쿠아론이 전작에 비해 달라진 것은 최대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만들어 그 원형에 도달하고자 한 점이 아니었을까 싶다. 물론 롱테이크는 그대로 남았다. 아들을 원했기 때문에 여자아이의 이름을 라이언으로 지은 아버지 이야기. 아무 이유 없이 죽은 네 살짜리 딸에 관한 라이언의 이야기. 우주에서 돌아와 보니 아내가 변호사와 바람나서 떠났다는 맷의 이야기. 그리고 어떤 곳에서 친구 여동생을 찾으러 가보니 그녀가 어떤 털복숭이 손을 잡고 있었는데, 다시 보니 그 털복숭이가 남자가 아니라 여자였는데-여기에서 이야기가 끊어진다-, 라고 말하는 맷. 그러고 보면 천일야화도, 레 미제라블도, 하다못해 마지막 잎새까지, 우리는 종종 '하루만 더'라는 속삭임을 듣는다. 왜 이야기를 해야 하는가? 우리는 왜 대화해야 하는가? 왜 소통해야 하는가? 왜 살아야 하는가?
 

 

 

 
 이 질문에 관한 답이 SF의 외피와 드라마의 내피 안에서 이루어진다. 역설적으로 SF가 가장 현실적인 장르가 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담겨있다. 인간은 끝없이 우주를 들여다보고 밝히고 설명하고 싶어 한다. 왜냐고 묻는 것이 인간의 몫, 묵묵히 있는 것이 우주의 몫. 왜 우주는 그곳에 있는가? 왜 인간은 여기에 있는가? 이 넓은 우주에서, 인간은 무엇이며 왜 숨 쉬는가? 숨쉬기를 멈추면 어떻게 되는가? 때로는 상상과 모험으로 끝날지라도 SF 영화는 드라마와 액션을 빌려 이 질문을 던지거나 답을 해오려 노력한 것이 분명하다. 모르는 것을 통해 아는 것을 정리하고 광활함을 통해 티끌을 본다.
 

 

 

 

 

나는 죽도록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을 설명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지나간 영혼의 과거가 무한한 긴장으로 퍼덕일 떄가 있다. 파묻혀 있던 경험이 현재로 온전히 되살아올 때가 있다. 리듬이 획일성과 균형을 잃어버릴 때가 있다. 그때는 고통스러운 강박관념에 으레 따르는 공포감을 느낄 겨를도 없이, 죽음이 떠오르며 삶의 절정에서 추락한다.

 

-에밀 시오랑, 해뜨기 전이 가장 어둡다.

 

 

 

 

 

 

 

 
 잠시 에밀 시오랑의 책을 들여다본다. 영화 속의 어떤 시퀀스는 불면증과 자살 충동에 시달렸던 루마니아 출신 철학자 에밀 시오랑의 문장과 만난다. 조용히, 어둡게. 그러나 그 접점을 밝히는 빛은 우주에서 본 지구의 엷은 막을 닮았다. 불면증과 프랑스어의 철학자. 루마니아어를 버리고 자식에게 라틴어 이름을 지어주었던 사람. 육체의 불면으로 하여금 육신 없는 정신이 무엇인지를 생각했던 사람. 시오랑에게 있어 삶은 객관적이고 질서정연한 것이 아닌, 그 자체가 혼돈이고 무질서한 것이었음이 분명하다.

 

 

 

 

 여기서 나타나는 또 한 번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리와 질서로 체계를 부여하는 대신 시오랑은 자기 스스로, 자기만의 답을 찾기를 원한다. 삶은 분명 파편화된 비논리적인 무엇이다. 주관적 경험의 진실로도 그는 삶의 허무와 권태의 구멍을 굳이 꿰매고자 하지 않는다. 알폰소 쿠아론이 그저 광활한 우주와 멀리 있는 지구를 보여주듯 에밀 시오랑도 죽음, 허무, 절망, 고독의 찬 공기를 그대로 우리에게 들이민다. 자신의 힘으로 이 무섭고 어둡고 광활한 곳을 침묵으로, 혹은 광활함으로 느끼게 하는 그의 생각을 들여다보노라면 오히려 그 끝에 해뜨기 전의 풍경이 보인다. 하늘 아래 없는 새로움을 찾으려면 하늘 밖으로 나가야만 한다. 지구에서는 지구를 볼 수 없듯이. 여닫음조차 느낄 수 없듯이.
 
 

 

 

 다시 알폰소 쿠아론의 영화 '그래비티'로 눈을 돌리자면, 이 영화의 제목 '그래비티'는 오프닝이 아닌 엔딩에 등장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제목 대신 영화를 여는 것은 초반 이십여 분에 이르는 롱테이크. 광활한 우주를 보여주고 태양이 빛을 비추는 지구의 나일강을 보여준다. 그런 다음 초보 우주인 라이언(산드라 블록)의 얼굴을 익스트림 클로즈업으로 잡는다. 그녀의 눈, 코, 입을 바로 앞에서 들여다본 다음 다시 우주가 우리 시야에 들어올 때, 우리는 알 수 있다. 지켜보는 것이 겪어내는 것의 범주로 전환되었다는 것을. 강요된 몰입이 아닌 효율적인 이입을 알폰소 쿠아론은 지나치지 않는 선 안에서 카메라 처리 하나로 해냈다. 그리하여 광활한 곳에서 티끌과도 같은 존재가 겪는 질문의 이야기를 형식과 내용의 합일점으로 이끌어낸 것이다. 때때로 슬며시 등장하려는 자기 고백과 도취, 독백의 감상과 허무주의마저 걷어내는 우주의 객관적인 시선을 바라보자면, 종종 내용과 형식이 무관하게 뒤섞여 형식이 내용의 시녀가 되거나 잘못 군림하는 예술 작품의 무의미함을 우리가 왜 경계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야기하는 자의 필연과도 같은 자아도취를 막고 '무엇'의 핵심에 닿으려면 예술가는 종종 철저한 형식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넓음과 좁음. 거대함과 하찮음. 버팀과 흔들림.

 

 

 

 

 이런 것들의 대비와 반전이 알폰소 쿠아론의 형식 안에서 끝없이 충돌한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숏 안에서의 움직임이지, 숏과 숏의 연결이 아니었을 것이다. 광활한 우주 안에서 끊김 없는 필사의 움직임이 보인다. 배경은 우주이건만 지구의 모습이 매 순간 의식된다. 중력이 없는 공간에서 결국, 라이언이 닿고자 하는 곳은 중력이었다. 그녀를 죽게 하는 것도 중력이었고 살게 하는 것도 중력. 이 변치 않는 존재 앞에서 인간은 얼마나 무력한가. 기술적 성취와 인간 내면의 드라마가 만나는 순간, 카메라는 계속해서 공간을 강조한다. 어느 존재 안에 머무르지 않고 밖에서 안을 보게 되는 객관화의 능력은 영화 전체와 닮았다. 기술이 인간 내면의 잎사귀, 가지, 줄기를 거쳐 뿌리까지 연결될 때, 우리는 이것을 영화라고 부른다.

 

 

 

 

 
절망의 끝에서는 부조리에 대한 정열만이 혼돈을 악마 같은 광채로 치장한다. 어떻게 삶을 허무로부터 지켜낼 수 있을까?

 

-에밀 시오랑, 해뜨기 전이 가장 어둡다.

 

 

 

 

 영화를 닫는 것은 그 육중한 제목이다. 시작이 아닌 끝에 나타나는 제목. 라이언의 오디세이. 그래비티는 라이언이 도달해야 할 지점의 핵심이었다. 드러나지 않음으로 나타나는 거대한 무엇. 결국, 라이언을 살리는 것도 중력이고 죽이는 것도 중력이었을 것이다. 끌어당기고 위태롭게 함으로써 인간을 흔들리게 하고 죽고 싶게 만드는 존재. 인간은 내면의 깊이만큼 흔들린다. 그러나 진동과 진폭의 그래프가 늘 제 1 사분면만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살고 싶음과 죽고 싶음의 시소와도 같은 움직임 사이의 균형을 생각해 보면, 흔들림이야말로 인간을 버티게 만드는 힘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약함이 강함이 되고 흔들림이 동력이 된다.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반비례 속에서, 라이언은 우주의 고요함을 사랑한다고 말했다가 우주를 싫어한다고까지 말하게 된다.
 

 

 

 

 
 사랑하는 존재가 좌절케 하는 존재로 돌변한다지만 이때마저 그 존재 자체의 본질은 여전히 변하지 않는다. 우주는 그대로, 파편도 그대로, 지구도 그대로. 오직 인간만이 그들의 당연한 움직임 사이에서 희로애락을 맛본다. 에밀 시오랑의 말처럼, 행복할 때는 인간은 그 자체로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생각하지만, 불행할 때는 모든 것이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을 품는다. 라이언의 딸이 죽었지만, 누구의 잘못도 아니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왜인지를 묻게 되고 그 아이를 만나거든 어떤 말을 전해달라는 말을 라이언이 할 때, 그것은 결국, 생명이 왜 생명인지를 묻는 것과 같다. 그래비티에서 이 물음이 그저 모험으로 끝나지 않는 것은 그래비티가 나름의 해답을 스스로 찾아내기 때문이다. 십 분 안에 타죽거나 살아 귀환하거나 둘 중 하나. 이유가 없고 선택이 있을 뿐인 무수한 갈림길에서 생명은 그 자체로 살고자 하는 당위를 지닌다.
 

 

 

 

 생각을 처음으로 거슬러 가면 이 생명의 당위와 영화의 당위가 만난다. 우리는 왜 영화를 보는가? 이 질문은 곧 '왜 영화가 있어야 하는가?' 하는 역설적 질문이 되기도 한다. 그래비티는 기술적 성취, 우주의 서사, 내면의 드라마, 질문과 답이 만나는 황금 비율을 과장 없이 잡아냄으로써 자신만의 답을 찾는다. 형식과 내용, 주제의 예술적 성취를 제목으로 갈무리하는 한편의 시. 그래비티는 영화가 있어야 할 지점을 정확하게 알게 하는 영화다.

 

 

 

 
 
 
 
 
 
 
 

 

 

 

You have to learn to let go.

 

영화 속 맷 코왈스키의 대사 한 줌이 영화 포스터 속 숨소리와 묘하게 어우러진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oren 2013-11-01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뭇 감동적인 영화에 감탄스러운 리뷰 잘 읽었습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저 또한 시종일관 또는 시시각각으로 피부에 와닿는 우리에게 가장 본질적 문제인 '삶과 죽음'에 대해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힘에 놀라고, 또 그런 진지한 주제를 SF 영화가 그토록 절박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 더더욱 놀랐어요.

더군다나 이 영화의 무대가 '우주'인 이상 '삶과 죽음'을 넘어선 '세계의 본질'까지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힘에도 놀라게 되는데, 사실 '중력'이라는 영화 제목 자체가 굉장히 무거운 철학적 주제인 것도 그런 경향에 한 몫 거드는 게 아닌가 싶더군요.

이 영화를 보고 리뷰를 읽고 나니 '목표도 한계도 없는 무한한 노력'을 가장 간단명료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력'이라고 말한 어느 철학자의 말도 떠오릅니다. 그 철학자의 말마따나 '그 궁극적인 목표가 분명히 불가능한 데도 불구하고, 쉬지 않고 노력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중력'인데, 스톤박사가 죽기살기로 애쓰며 '무중력 공간'에서 탈출해서 다시 되돌아온 곳이 결국 '중력'이 지배하는 지구임을 떠올리면 '존재'의 궁극적 한계를 떠올리게도 되고, 결국 에밀 시오랑의 말처럼 더이상 '왜'라고 물을 수도 없는 '지점'까지도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참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영화가 '중력'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다는 것도 재미있구요.

* * *

실제로 목표와 한계가 없다는 것이 무한의 노력인 의지의 본질이다. 앞서 원심력을 언급했을 때에 말했지만, 그것은 의지의 객관성 가운데 최저 단계, 즉 중력에서 가장 간단명료하게 나타나 있는 것이며, 그 궁극적인 목표가 분명히 불가능한 데도 불구하고, 쉬지 않고 중력의 노력을 나타내고 있다. 왜냐하면 중력의 의지에 따라 존재하는 모든 물질이 한 덩어리가 되었다 하더라도, 그 덩어리 내부에서 중력은 여전히 중심점으로 향하려고 하면서, 강성 혹은 타성인 불가입성과 투쟁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물질의 노력은 언제나 저지당하기만 할 뿐, 절대로 채워지거나 완수되는 일은 없다. 모든 의지 현상의 노력은 이것과 똑같다. 목표가 달성되면 또다시 새로운 진로의 기초가 되고, 이렇게 한없이 계속된다. 식물은 자기의 현상을 싹으로 시작하여 줄기와 잎을 거쳐 꽃과 열매로까지 높이지만, 열매는 또다시 새로운 싹, 즉 새로운 개체의 시작에 불과하며, 이것이 또 처음부터 경로를 따라서 자라며, 한없이 계속된다. 동물의 생활 과정도 이와 마찬가지다. 생식이 동물 생활 과정의 정점이고 이 정점에 도달한 후에는 그 처음 개체의 생명은 급속하게 혹은 서서히 쇠퇴하지만, 그 대신 새로운 개체가 자연에 대해 종의 유지를 보증하며 같은 현상을 되풀이한다. 뿐만 아니라 각 생물체의 끊임없는 갱신까지도 이 영구적인 충동과 변화의 단순한 현상이라고 간주해야 할 것이다. - 쇼펜하우어

Jeanne_Hebuterne 2013-11-18 09:01   좋아요 0 | URL
oren님, 영화 참 좋았지요? 이렇게 단순한 토대로 이렇게 직접적으로 핵심에 달하는 군더더기 없는 영화를 만난 것이 오랜만인지라 더 그랬나 봐요. 그러고 보면 가장 감동적인 작품은 필연적으로 객관적이어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구석을 최대한 많이 확보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마지막 단락에서 오렌 님이 지적하신 중력도 그렇지요. 제목 자체가 no gravity가 아닌 gravity인 것도 의미심장합니다. 제목을 덧붙여 이야기를 완결하는 이런 방식이 참 재미있었어요.

겨울 초입, 잘 지내고 계시지요? 앞으로도 좋은 영화, 음악, 책으로 겨울을 가득 채우시기를 바랍니다 :)

paviana 2013-11-01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는 아직 못봤어요. 솔직히 극장에서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극장에서 본 마지막 영화가 무엇이었는지도 잘 기억나지 않아요.
그냥 인사하고 싶었어요.
이 가을 잘 지내고 계신가요?

Jeanne_Hebuterne 2013-11-18 08:24   좋아요 0 | URL
댓글을 확인한 지금, 늦가을과 초겨울의 문턱입니다. 시간은 계속 흐르고 나이도 계속 먹게 되는군요. 친근한 퍼스나콘을 보니 마음이 포근해지기도 하고요. 그냥 인사, 정말 고마워요, 파비아나님. 잘 지내시기를 바라요.

다크아이즈 2013-12-05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뷔님 잘 계시지요?
저도 봤어요. 그런데 이런 리뷰는 꿈도 못 꾸지요.
저도 그냥 안부 전하고 싶었어요.
변함 없는 님....^^*

Jeanne_Hebuterne 2013-12-07 18:06   좋아요 0 | URL
팜므느와르님, 오랜만이어요. 팜므느와르님의 폭넓은 독서를 물끄러미 바라보다 지난 11월에는 한 권도 읽지 않은 저를 반성했답니다. 아마 알라딘 서재 활동하시는 분 중 가장 책 안읽는 사람이 저일 것 같아요. 어설픈 재주로 아무것도 안하고 놀기만 한 것을 숨기려 했는데, 좋게 보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셔야 해요!

나무그늘 2014-03-30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비티를 보고 나서 에밀 시오랑의 글과 관련해서 글을 하나 쓸까 생각했는데,
님이 먼저 생각하셨네요. ㅎㅎ

근데, 님의 서재와 와서는 내게 맞는 제대로 된 클래식 음반 뭐 살까 자극 받고 갑니다. ㅎ

그래비티가 극장에 상연할 때 이 서재를 알고 들리다가 이제야 글 남겨요.

Jeanne_Hebuterne 2014-04-02 11:44   좋아요 0 | URL
나무그늘님, 그래비티와 에밀 시오랑, 둘 다를 잘 보셨군요?
누가 먼저 생각하면 어떻습니까. 분명 같으면서도 아주 다른 것을 생각했을텐데요. 나무그늘님의 단상도 무척 궁금한걸요!

그래비티는 정말, 제대로 잘 구운 스테이크 같았습니다. 장식 없이 한가지로 정면승부하는 간단한 영화의 힘을 느꼈어요. 잔재주도 없이, 꾸밈도 없이 카메라와 연기, 간결한 주제로 말하는 영화를 아주 오랜만에 보았기에 더 좋았습니다.

클래식 음반, 참 많지요? 저도 종종 이 많은 음반 중에 내가 어떤 것을 들어야할지를 잘 몰라 주변에 조언을 구해보고, 고민도 많이 해보고 몇가지 구입하곤 했습니다. 그러고 보면 영화와 책, 음악이 있어서 숨쉬는 것이 종종 더 견딜만한 것이 되기도 해요. 조금이라도 의미있는 것을 찾는 것이 인간이라서요.

종종 소식 남겨주세요. 나무그늘님의 재미있는 생각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