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 주세요.

 

 1. 어디 사세요?

 집, 집, 집.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집은 사는 곳이 아니라 사는 것이 된 지 오래다. 집을 갖고도 불행한 사람들, 집을 가져야만 하는 사람들. 도대체 우리에게 집이란 무엇일까? 하우스 푸어가 되고도 진정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는 걸까? 과시용으로 사는 집이라면, 집은 따뜻하고 포근한 즐거운 나의 집이 될 수 없다. 집을 위해 사는 삶은 슬프다. 경향신문에서 기획, 진행한 '주거의 사회학'에 관한 이 책을 읽고, 집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싶다. 

 

 

 

   

  2. 하리하라의 몸 이야기 

 알다가도 모를 나의 몸, 어느 날 갑자기 병에 걸리기도 하고, 한없이 방치에 몸을 혹사시키는 사람들. '질병'을 키워드로 몸을 들여다 본 책이라 하니, 사뭇 궁금하다. 잘 알아야, 잘 지킬 수 있다. 언제 찾아올지 질병, 몸의 움직임을 들여다보자! 

 

 

 

 

 

  3. 긍정의 뇌   

뇌과학자에게 뇌졸증이 왔다니. 그리고, 그 뇌를 탐구했다니. 뇌를 다스리는 방법을 소개한다니.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기에 더 재미있고, 와닿을 것 같은 뇌과학. 그녀가 경험한 뇌과학은 무엇일까? 그녀가 들려주는 뇌에 관한 이야기는 또 무엇일까? 뇌가 무엇이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한 뇌 에세이. 1월 신간으로 추천! 

 

 

 

 

 4. 영혼이라도 팔아 취직하고 싶다 

과거에도 있어왔고, 현재에도 진행중인 구직 문제. 어쩌면 영원히 끝나지 않을 이야기. 고용 불안과 경제 위기를 넘어, 취직만이라도 하고 싶다는 청년실업자들.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밟아온 역사. 슬픈 현실이라고 울부짖지만 말고, 역사를 제대로 보고 문제 해결점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역사는 어쨌거나 반복되므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꽃도둑 2011-01-05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를 잼나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몸 역시 잼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어디 사세요?...아니 어떻게 사세요? 로 물어봐야 하는건데...이 책 역시 관심이 가네요.

청춘의반신상 2011-01-05 16:25   좋아요 0 | URL
이번엔 다른 분야의 책들이 선정되었음 싶은데, 다들 어떤 책을 원하실지 몰라서. ^ ^ 선정 안 되면, 사서 봐야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