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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 이준익 
배우 : 수애, 정진영, 정경호, 엄태웅

앞으로 6주는 아이와 함께 해야 하는 시간. 오늘이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시간이었습니다. 치과의 스케일링 예약도 펑크내고 날 위해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 '님은 먼 곳에'를 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오래 전부터 눈여겨 두었던 정경호가 나옵니다. 저에게 주는 선물로는 아주 훌륭합니다. 역시 그는 멋집니다. 살짝 살짝 보이는 미소와 그 여린 눈이 참 좋습니다.

 

한 여자(순이)가 있습니다. 남편은 아내가 아닌 다른 여자를 사랑합니다. 시어머니는 언제나 닥달을 합니다. 3대독자인 내 아들의 대를 이어야 한다고...그러나 남편은 순이와 눈도 마주치지 않습니다. 그리곤 아무런 말도 없이 월남으로 떠납니다. 그리고 남편을 찾아 떠납니다. - 사실, 순이가 월남으로 남편을 찾아 떠난 이유는 불분명합니다. 시어머니의 독촉에 못이겨서? 자길 사랑햐고 묻는 남편에게 순이는 아무런 말도 하지 못해서? 월남의 전쟁터로 떠나면서 그냥 가버린 남편에게 왜 갔냐고 물어보기 위해서? 어떤 이유에서든  다소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이준익의 '님은 먼곳에는' 그 이유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곳은 전장터이기 때문입니다. 목숨걸고 순이가 가기도 힘든 그곳을 찾아가야 하는 절실함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녀가 그곳에서 서서히 변해가면서까지 찾아야 하는게 무엇인지에 대한 관객의 동의를 얻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뭐야~ 도대체 왜   그 곳엘 가서 순박한 순이를 써니로 만드는 거야?'라는  추궁을 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어쨌든 순수한 순이는 월남엘 갔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생사의 갈림길에서 서서히 변합니다. 그걸 타락이라고 부르고 싶지는 않습니다. 미군앞에서 '수지 Q'를 제대로 부르지 못해 온갖 야유를 받던 순이는 나중에는 미군 앞에서 '수지 Q'를 제대로 부릅니다. 그녀는 이제 순이라기 보다는 '써니'에 더 가까습니다.

 

김추자의 노래를 멋들어지게 부르는 순이는 참 예쁩니다. 제 눈에도 청순해 보이면서 섹시합니다.  돈이라면 동료의 우정과 신의는 시궁창에 처박아버릴 만큼 타락한 정진영의 "She's my money!"는 그의 정체성을 확인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순이를 바라보는 정경호의 시선은 참 보기 좋았습니다. 선을 넘지 않으면서도 그녀를 바라보는 애정어린 그 시선과 미군 중령의 방 문 앞에서 안타까워 하던 그 눈빛이 참 좋았습니다. - 정경호는 '광식이 동생 광태에서' 처음 본 이후로 참 느낌 좋은 배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도 내가 좋아하는 기라성같은 배우들처럼 멋진 배우로 거듭나길...

밴드의 일원이었던 나이든 아저씨. 날카로운 눈빛 때문에 그는 형사같은 역할이 제격이라고 생각했는데, 힘빼고 연주하는 모습도 좋았습니다.

순이의 아름다운 노래에  화면 가득 보여지는 남편의 처절한 전투씬은 슬프고도 아름답습니다. - 베트남전을 배경으로 했던  지옥의 묵시록(?)- 제목이 확실치는 않치만-의 전투씬에 흘러나오던 "What a wonderful world'를 떠올리게 합니다. 생사의 갈림길에서 흘러나오는 '님은 먼 곳에'는 그래서 더 애절하게 들립니다.

 

그 시절의 우리는 그렇게  다른 나라를 위해 목숨 걸고 달러를 벌기위해 싸워야 했습니다. 믿기지는 않지만 그것이 불과 40년 전의 일입니다.  목숨걸고 싸우러 가는 이유가 참 그렇습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걸고 싸워야 그래도 전쟁에 나서는 이유가 될 터인데 말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가난했고 순진했습니다. 얼떨결에 전장에 떨어진 순이는 참 쌩뚱 맞습니다. 베트남전에 참전한 우리 한국군처럼 말입니다. 세계 평화 수호를 위해 그곳에 갔을까요? 

 

남편이 순이를 사랑한 것도 아니고, 순이 또한 남편을 사랑한다고 말할 수도 없는 그런 상황에서 순이는 목숨을 걸고 월남엘 갔습니다. 순이는 무엇을 물어보러 갔을까?남편을 만난 순이는, 또 순이를 마주한 남편의 첫 마디는 무엇일까 참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남편과 순이의 마지막 장면은 백마디 말보다도 더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나라도 그리 했을 것이라고 수긍하게 됩니다. 그리고, 궁금합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동화 속의 행복한 결말처럼 행복하게 아들 딸 낳고 오래오래 행복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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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독 : 김지운 
  배우 : 송강호, 이병헌, 정우성 

세 놈이 있다.

좋은 놈-정우성, 나쁜 놈-이병헌, 이상한 놈- 송강호이다.

제목은 좋은놈부터 이상한 놈 순이지만, 주연배우 타이틀은 송강호부터 역순이다. 그럴만하다. 이 영화를 이끌어 가는 배우는 누가 뭐래도 송강호이니까.

아마도 송강호라는 배우가 없었다면 이 영화는 잘 만들어진 영화가 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예전에 '비트'를 보고 내 인생의 별은 오로지 정우성이었다. 한국 영화에서 정우성처럼 화면이 근사한 배우는 이전에도 이후에도 없다고 늘 생각했었으니까...지금은 그 생각이 옅어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오래도록 그는 내 우상이었다. 긴총 차고 - 아니 한 손에 들고- 말 달리는 장면은 가히 예술이다. 아예 나중에는 두 손에 총들고 고삐도 잡지 않고 말을 달리더라. - 이제라도 올림픽 승마팀에라도 보내야 하지 않을까? - 이 영화의 멋진 화면은 정우성으로 시작해서 정우성으로 끝난다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눈에 한 번 깍지가 씌면 웬만해서 벗겨지지 않는 내 주관적인 성향이 다분히 반영되었지만, 아마 다른 사람의 눈에도 그가 나오는 장면은 어느 하나 멋지지 않은게 없다고 인정하리라.

 

나쁜 놈, 이병헌은 우수에 차있으면서 감정하나 변하지 않는 냉혈한이다. 눈하나 깜짝 하지않고 찔러대거나 총질을 하는데도, 어딘지 묘한 애수가 있다. 가만, 그러고 보니 그의 이 얼굴은 어딘지 낯이 익는다. 김지운 감독의 달콤한 인생에서 섀도우 복싱을 하던 그 이병헌의 연결선이다. - 같은 배우가 연기했으니 당연한건가?

그대도 어디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소. 내가 그대에게 관심이 없어서 그렇지 그대도 멋진 연기자인 것은 분명하오. 그러니, 혹 그럴리는 없겠지만 서운해하지 마시길...^^;;( 그럼, 내 눈에 멋지지 않은 배우도 있을까?라고 누가 물어본다면 할 말은 없지만, 우리의 스타들은 다 멋지기만 한지....)

 

스토리 전개가 논리적이지 않다는 비판도 있다. 그래서, 뭐? 뭘 이야기하자는 건데? 보물지도에 표시된 보물을 찾고도 보물인지 모르니, 돼지 목의 진주 목걸이인가? 그게 주제인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영화는 책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TV 드라마와도 다르다고 생각한다. 2시간에 뭘 그리 많은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다고. 물론, 아주 엉성한 이야기 전개는 곤란하다. 탄탄한 시나리오가 좋은 영화의 기본인 것도 맞다. 그러나, 때로는 영화의 스토리보단,  그 영화를 얼마나 어떻게 힘들게, 공들여 찍었는지도 주의깊게 보아야 할 때도 있다.  스토리보다 영상이 더 중요한 영화도 있어야 즐기지. 사람이 늘 진지할 수도 논리적일 수도 없는 일. 때로는 다 잊고 멋진 영상에 빠져 들때도 있어야 한다.  즉, 영상이 미덕인 영화도 있어야 하는 법. 이 영화가 바로 그렇다!

 

나는 영화에서 먼지 펄펄 날리며 초원을 달리던 영화배우와 스텝들의 고생이 먼저 보였다. 저렇게 말타기 위해, 저렇게 피터지게 싸우는 장면을 위해 얼마나 고생했을까? 참 힘들게 만든 영화를 나는 2시간동안 시원한 곳에서 커피마셔가며 참 편하게 쉽게 본다는 생각도 했다. 한국 영화가 많이 자랐구나라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뭐, 돈주고 봤으니, 그들은 엄청난 출연료를 받았으니 당연한 것 아닌가?' 라고 하면 할 말이 없지만, 그래도 고생한 건 고생한 거다. 고생했다고 말해주고 싶다. 영화 아주 잘 보았다고, 다른 이들에게  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그나저나, 감독님~ 사람을 너무나 쉽게, 많이도 죽이더군요. 생명의 존엄성 측면에서 본다면 그대들의 영화는 후한 점수를 받기는 틀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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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대한 10문 10답]


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깔끔하게 한 줄이면 더 좋고, 길게는 두 줄 정도까지요.

---- 아이 키우기에 제법 구력이 붙은 아줌마입니다. 나이에 꼬박 꼬박 숫자는 늘어나는데, 점점 더 철이 없어지는 것 같은 얼치기이지요.


2. 일 년에 몇 권 정도 책을 읽으세요?

---- 아이들 동화책 빼고, 한 달에 대략 8권정도 읽으니까 100권 이쪽 저쪽입니다.


3. 지금까지 읽은 책 중에서 (어떤 의미에서건) 가장 충격적이었던 책은?

---- 글쎄요. 베갯머리 적셔 가며 읽었던 신영복 선생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이 가장 가슴에 아팠다는.


4. 읽는 도중 3번 이상 웃었다, 라는 책이 있습니까?

---- 최근에 읽은 책으로는 [완득이]되겠습니다.


5. 자신과 닮았다고 생각하는, 또는 닮고 싶은 책 속 인물은 누구인가요?

----- 닮았다고 생각하는 인물은 잘 모르겠고, 공감이 갔던 인물은 정이현의 [달콤한 나의 도시]의 은수. 나와 비슷한 청년시기를 지나온 김연수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의 "나"(이름이 생각나지 않네요.)


6. 이 작가의 책만큼은 챙겨 읽는다, 누구일까요?

---- 황석영, 신영복, 그리고 때때로 김훈, 요즘은 김연수 작가가 좋아지네요.


7. 남에게 선물로 줬던 책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

---- 어른에게는 도서상품권으로 하는 편이에요. 책 선물을 한 적은 없어요...^^;;

아이들에게 책 선물을 하는 편이에요. 주로 그림책이에요. 나희덕시인이 번역한 [터널 밖으로]라는 그림책이 있는데, 내용이 좋아서 여러 아이에게 선물했던 기억이 나네요.

8. 소장하고 있는 책 중 가장 고가의 책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 앨런 그린스펀의 격동의 시대...아직 읽지는 못했어요.^^;;


9. '책은 나의 oo(이)다'. oo는?

---- 김민우의 "휴식같은 친구"라는 노래가 생각나요. 언제나 쉬어갈 수 있는 휴식같은 친구죠. 책은.


10. 이번 달에 읽은 책 중 '내맘대로 좋은 책'은 어떤 것일까요?

----- 이어령 교수님의 [젊음의 탄생]. 노교수님의 포스가 장난아닙니다. 아주 아주 베리 굿~입니다. 느끼는 바가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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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나무 - 도종환

  

잎새 다 떨구고 앙상해진 저 나무를 보고

누가 헛살았다 말하는가 열매 다 빼앗기고

냉랭한 바람 앞에 서 있는

나무를 보고 누가 잘못 살았다 하는가

저 헐벗은 나무들이 산을 지키고

숲을 이루어내지 않았는가

하찮은 언덕도 산맥의 큰 줄기도

그들이 젊은날 다 바쳐 지켜오지 않았는가

빈 가지에 새 없는 둥지 하나 매달고 있어도

끝났다 끝났다고 함부로 말하지 마라

실패했다고 쉽게 말하지 말라

이웃 산들이 하나씩 허물어지는 걸 보면서도

지킬 자리가 더 많다고 믿으며

물러서지 않고 버텨온 청춘

아프고 눈물겹게 지켜낸 한 시대를 빼놓고

 

-----

우리 카페의 어떤 분이 이 시를 읽고 위로를 받았다고 하던데 이 시를 읽는 순간 나도 위로를 받는다. 힘들때 위로가 되는 시.

도종환님의 시를 읽고 있으면 '괜찮다. 괜찮아. 힘들고 지칠 땐 잠시 멈추어 쉬어가는거야. 그런 시기가 있기에 삶은 더 아름다운 거란다. 울고 싶으면 울어보렴. 그게 사람이야......'이렇게 시가 나를 토닥여주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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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미ㅏ;ㅣㅏㅇ 2012-12-09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도종환의 시는 너무 교훈적이다. 가르치려 들어서 싫다
시가 왜 꼭 교훈적이어야 한는가. 80년대 이후 이땅의 시는
공자말씀, 부처정신으로 치장하고 있다. 위선이다.
 

<그리운 부석사>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

오죽하면 비로자나불이 손가락에 매달려 앉아 있겠느냐

기다리다가 죽어버려라

오죽하면 아미타불이 모가지를 베어서 베개로 삼겠느냐

새벽이 지나도록

摩旨(마지)를 올리는 쇠종 소리는 울리지 않는데

나는 부석사 당간지주 앞에 평생을 앉아

그대에게 밥 한 그릇 올리지 못하고

눈물 속에 절 하나 지었다 부수네

하늘 나는 돌 위에 절 하나 짓네

 

 

<물 위에 쓴 시>

내 천 개의 손 중 단 하나의 손만이 그대의 눈물을 닦아 주다가


내 천 개의 눈 중 단 하나의 눈만이 그대를 위해 눈물을 흘리다가


물이 다하고 산이 다하여 길이 없는 밤은 너무 깊어


달빛이 시퍼렇게 칼을 갈아 가지고 달려와 날카롭게 내 심장을 찔러


이제는 내 천 개의 손이 그대의 눈물을 닦아 줍니다.


내 천 개의 눈이 그대를 위해 눈물을 흘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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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에게 길을 묻는다1 을 읽고 있습니다. 작가가 쓴 리뷰가 어찌나 절절한지 빨려들어가듯 읽고 있어요. 내가 읽은 책들을 작가는 이런 느낌으로 읽고 있구나 하면서 말입니다.

저는 아직 읽지 않은 윌리엄 포크너의 [에밀리를 위한 장미]에 대해 저자가 붙인 소제는 죽음을 넘어서는 치명적인 사랑입니다. 이 글에 대한 리뷰에 정호승 시인의 시집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와 함께 물 위 에 쓴 시가 인용되었는데,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 이 구절이 며칠째 머리 속을 맴돕니다.

시는 정호승 시인의 "우리가 어느 별에서" 홈피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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