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정계비에 관한 마지막 현장고증!
조선의 오천년 역사와 백두산의 생태를 함께 담은 안재홍 선생의 대작을
원전의 맛을 그대로 살린 정민 교수의 현대적인 풀어 읽기로 새롭게 만난다


역사의식의 부재로 민족에 대한 자긍심은 물론이고 개개인의 자존감마저 희박해진 듯한 시대, 진정 우리의 가능성은 무엇이며 갈등의 질곡을 넘어 사회를 통합해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일까?

이념과 계급을 초월한 통합사회를 꿈꾼 민세 안재홍

국학 연구와 신민족주의를 주창하며 핍박받는 민족에게 자랑스런 역사를 일깨우고 미래의 전망을 제시한 독립운동가 민세(民世) 안재홍 선생이 다시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 있다. 아홉 번의 투옥에도 일제와의 타협을 끝내 거부했고, 신문사 8년 재직 중 사설 980편, 시평 470편을 집필하며 이념과 계급을 초월한 통합사회를 이루기 위해 일생을 바친 민족지성, 안재홍 선생을 되새겨보자는 흐름이 곳곳에서 일어나는 때, 문장가로서의 면모뿐 아니라 그의 역사의식과 민족애 등을 다각적으로 엿볼 수 있는 책 <백두산 등척기>는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들에게 매우 뜻깊은 저서이다. 작품의 가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30년대 문투 때문에 독자들이 접근하기에 어려움이 많았기에 새로이 한문학자 정민 교수가 풀어 읽고 자료사진을 함께 수록한 『(정민 교수가 풀어 읽은) 백두산 등척기』로 세상에 내놓는다.

16일간의 백두산 여행을 담은‘한국의 명산서’

우리 민족의 성스러운 장소라는 점에서 백두산에 오른다는 것은 일제에 맞서 민족혼을 고취한다는 의도가 담긴 행위로 해석되었기 때문에 당시 많은 지식인 계층에서 백두산을 찾았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민세 안재홍 선생은 변영로, 김상용 및 식물학자, 곤충학자 등과 함께 16일 동안 여행했는데, 1930년 7월 23일 경성에서 출발하여 백두산을 등정하고 8월 7일 북청으로 내려온 뒤 바로 《조선일보》에 연재했다. 저자 스스로도 “『백두산 등척기』의 저술은 기타 일반적인 기행에 비할 바가 아니다. 따라서 이 책과 함께 백두산에 올라보기를 망설임없이 권하는 바이다”고 했다. 이 작품은 연재한 이듬해인 1931년에 유성사서점에서 단행본으로 발간되었고, 2006년에는 한국산서회 선정 ‘한국의 명산서 베스트 20’에 올랐다.

이 책은 백두산의 아름답고 장엄한 풍경에 대한 섬세한 묘사뿐 아니라 저자의 역사에 대한 해박한 식견과 통찰을 바탕으로 백두산 정계비에 얽힌 국경문제, 간도를 둘러싼 분쟁의 역사적 이력, 변경 곳곳에 서린 각종 전설과 풍문, 동식물의 생태 등을 간결하면서도 힘 있는 문체 안에 균형감 있게 담아내 기행문으로서의 감동뿐 아니라 사료적인 가치도 큰 작품이다. 특히 백두산 정계비는 이듬해(1931년) 만주사변으로 소실됨으로써 저자가 남긴 당시의 위치 실측과 비석의 모습 등이 마지막 현장 고증 자료가 되었다.

20세기 초반에 쓰여진 자료에 대한 현재적 해석이 돋보이는 책


<백두산 등척기>뿐 아니라 20세기 초반의 쓰여진 작품들 중 한문투가 지극히 많아 한글세대가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들이 많은 것에 대해 풀어 읽은 정민 교수는 “근대 시기의 글이 오늘의 독자와 만나기 위해서는 번역의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저 한자어를 풀이하거나 주석을 다는 것만으로는 안 되고, 문장의 결까지 바꿔 그 알맹이를 알차게 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미 그는 1940년에 발간된 문일평의 <화하만필>을 현대어로 풀어 2005년『꽃밭 속의 생각』으로 펴낸 바 있다. 이번 『백두산 등척기』를 풀어 읽기 위해 “내용은 빼거나 보태지 않는다. 한자말은 풀어쓴다. 긴 글은 짧게 끊는다. 구문은 현대어법에 맞게 바꾼다. 한 문장도 남김없이 다 바꾸고 하나도 빠뜨림 없이 그대로 실었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80년 시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었다.

장의 제목인 “定界碑邊山海悲”는 “정계비 곁 산해의 슬픔”으로, 본문 중에 있는 “갓모峯 雪嶺等 諸山에까지 雄大壯麗하게 擁立된 한 中間에 無盡藏으로 展開된 蒼蒼한 大樹海가 一碧萬頃 純一히 쭉 늘어서서 森森肅肅渺渺茫茫하고 蕩蕩悠悠玄玄寂寂하야”는 “갓모봉과 설령(雪嶺) 등 여러 산에까지 웅대하고 장려하게 둘러선 한 중간에 무진장으로 펼쳐진 창창한 대수해가 온통 푸르게 만경(萬頃)이나 한결같이 쭈욱 늘어섰다. 빼곡하고 엄숙하고 아스라하고 아마득하며 거침없고 유유하고 신비하고 고요하다”로 풀어 성인 독자뿐 아니라 청소년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현대어로 읽어냈다.

민족의 정신적 동력이었던 백두산이 중국의 부당한 영유권 주장으로 그 이름을 지키는 일마저 위태로워진 지금, 민족 지성으로 불려온 민세 안재홍 선생의 <백두산 등척기>의 새로운 출간은 그동안 깨닫지 못했던 백두산의 의미를 환기하고 무뎌진 우리의 역사의식을 되돌아보게 해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 * * * *

오늘 알라딘에서 우연히 이 책을 발견했습니다. 학교에 다닐 때 교과서를 통해서 이름만 들어봤던 안재홍의 '백두산 등척기'라는 책이 정민 교수님의 번역으로 이미 두 달 전쯤 나왔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2007년 여름에 백두산을 다녀왔는데,  백두산을 너무 가보고 싶어서 (남한에 있는 백두대간을 다 마치고 마지막 코스로 백두산을 오른 게 아니라) 백두대간 산행을 전문으로 하는 산악회의 꽁무니만 졸졸 따라다녔습니다. 그 당시 급하게 DSLR 카메라를 처음으로 장만해서 갔는데,  사진 솜씨는 영 볼품없지만 '민족의 영산'을 대략 살펴볼 수는 있을 것 같아 그 당시 올려둔 사진을 링크해 봅니다. (백두산, 일송정, 해란강, 용정시내 대성중학교, 윤동주 시비 등 포함)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① 
http://cafe.daum.net/freeMT/Nwh/66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② http://cafe.daum.net/freeMT/Nwh/67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③ http://cafe.daum.net/freeMT/Nwh/68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④ http://cafe.daum.net/freeMT/Nwh/69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⑤ http://cafe.daum.net/freeMT/Nwh/70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⑥ http://cafe.daum.net/freeMT/Nwh/71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⑦ http://cafe.daum.net/freeMT/Nwh/72
백두산 종주산행 사진 ⑧ http://cafe.daum.net/freeMT/Nwh/73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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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른디와의 이별.. 그리고 오두막과 함께 할 나날들에 대한 기대....
    from Value Investing 2011-02-16 13:22 
    DSLR에 처음 입문하면서 만났던 서른디(Canon EOS 30D)와는 이제 오늘밤이 마지막이다. 얼마 전에 갑자기 오두막(Canon 5D Mark II)으로 용감하게(?)갈아타기로 작정하면서 30D는 처분하기로 했기 때문이다.서른디는 2007년 7월에 구입했는데, 최근 몇 년간 가까이 지내왔던 지인분께 그 당시 구입원가의 약 1/3 가격에 뚝~~ 잘라서팔게 되었다.30D와는 그동안 얼마만큼 정도 들었고, 웬만하면 'two body'도 나쁘지 않겠다 싶
 
 
양철나무꾼 2010-12-07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백두산 등척기,찜해놨어요.
전 '신들의 봉우리' 후유증이라고 자위하지만 말예요.

DSLR카메라 처음이시라는 엄살과는 달리 사진이 예술인걸요~
낯선 카메라여도 들이대는 곳마다 에술이며 작품인 풍경들이어서 인가요~?^^

oren 2010-12-08 11:04   좋아요 0 | URL
'신들의 봉우리'를 오르는 건 아무에게나 쉽게 허락되는 일이 아닐텐데, 백두산 만큼은 그래도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길이니만큼 많은 분들이 직접 가보셨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생각 같아서는 '백두산 탐방 지원 프로젝트' 같은 거라도 누가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싶더군요. 그 이전에《백두산 등척기》라도 제발 두루 널리 좀 읽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