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 하버드 스토리텔링 강의
가오펑 지음, 전왕록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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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스토리가 곧 자본이 되는 소위 이야기 자본의 속성과 중요함에 대해 풍부한 사례들을 통해 설명하고 좋은 이야기를 만드는 스토리 텔링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총 12개 단원에 걸쳐 4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야기 자본의 필요성; 이야기 자본의 특성; 이야기 자본의 전파 경로; 스토리 텔링 기법 등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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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브랜드가 나타내는 제품이나 기업의 이미지가 어떤 사연이나 이야기와 결합되어 생겨나는 영향력, 즉 스토리 텔링의 효과의 힘과 성공적인 스토리 텔링의 조건과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대중적으로 유명한 제품이나 기업의 브랜드가 가지는 특성 중에서 공통적으로 어떤 사연이나 이야기와 결합되어 사람들에게 알려져 성공한 경우의 사례를 제시하며, 생각보다 이야기가 가지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디즈니나 코카콜라부터 리바이스 청바지, IB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에 걸쳐 통용되는 전략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중국 기업의 사례도 다수 소개되는 것이 흥미로웠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혹은 기억하고 있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몇 가지 속성을 갖추어야만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이야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예를 들면, 진솔함이나, 감정과 정서적 공감, 독창성 등이 꼽힌다.

어떻게 보면, 결과론적인 주장일 수도 있겠지만, 성공적인 이야기들의 공통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이런 좋은 이야기에 속하는 이야기들이 반드시 성공하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래서 누구에게 언제 어떻게 이야기를 전달할지, 이야기의 홍보와 전파 과정도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한편, 저자는 기업의 마케팅관점에서 좋은 이야기를 만들기 위한 4가지 조건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야기의 홍보가 중요하다고 주장했지만, 따지고 보면, 중요한 것은 좋은 이야기자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이야기 자체로서 청중에게 공감을 얻지 못한다면, 더 이상 전파되지 못하고 소멸될 것이기 때문이다. 설사 타이밍이 안 맞아서 지금 당장 호응을 얻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나중에는 결국 청중들에게 재발견되어 호응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결국 좋은 이야기를 어떻게 만드는가가 얼마나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인가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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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극우의 탄생 : 메이지 유신 이야기 - 요시다 쇼인부터 아베 신조까지
서현섭 지음 / 라의눈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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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일본 근대화 시기인 메이지 유신을 중심으로 근대화의 배경과 전개 과정에 대해 일본 역사의 사건들과 여기에 관련된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통해 서술하고, 현재 일본 정치 집권 세력인 극우세력과도 이어지는 연관 관계를 조명한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6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내용적인 면에서 크게 3부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메이지 유신 이전까지의 일본 역사; 메이지 유신의 근대화 과정; 메이지 유신이 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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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이 책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이라는 일본의 근대화가 일어나기까지의 역사와 실제로 근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그리고 격변하는 일본을 관망하는 조선의 상황과 대비하며 19세기 후반의 동아시아의 근대사를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전문 외교 관료 출신 배경을 가진 저자가 바라보는 일본의 근대화와 일본 문화에 대한 시각은 기존의 역사학계의 시각과는 다른 점을 제시하고, 한국 입장에서 배워야 할 교훈 점들도 시사하고 있다: 일본의 단기간의 근대화 요인은 단순히 먼저 서양 세력과의 접촉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당시 일본 사회가 가지고 있었던 저변의 문화 수준과 학습 욕구, 철저한 노력에 의한 결과라는 점이나 기록과 번역의 중요함의 인식 여부, 인적 교류 등을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조선이 미국과 체결한 조약과 일본이 미국과 체결한 조약의 문서에 사용된 언어 판본 개수의 차이는 국제 외교 관계에서의 대응 수준의 차이를 보여주는 사례로 들고 있다.

19세기 중반 일본 사절단을 보내 유럽을 순방하며, 직접 유럽 현지 대학에 유학하기도 하고, 직접 다수의 해외 전문가들을 일본으로 초청하여 새로운 교육과 제도를 통해 적극적으로 만드는 노력을 기울인 것이 결국 일본 내에 전문 인력의 양성과 문화 전파로 나타났다는 점에서, 당시 조선이 취한 서양 문물에 대한 소극적인 수용 자세와 비교가 된다.

조선과 대비되는 일본 특유의 문화와 가치관도 근대화 성공 요인으로 언급된다: 실용적인 기술중시 풍조나 문서 기록과 보존 습관, 신개념 수용을 위한 조어 능력, 위험에 대한 민감한 감지와 생존을 위한 전략적 판단 등의 요소들이 근대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례들이 소개된다.

인상 깊은 부분은, 19세기 중반에 일본과 교류를 하기 위해 미국과 영국 정부가 파견한 초기 인물들(페리 제독, 파크스 공사), 공통적으로 자국 출신의 사람들이 저술한 일본에 대한 경험담 책을 읽고 타국으로부터 일본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여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갖춘 후에 비로소 일본 정부와 접촉했다는 사실이다: 외교의 기본 자세를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어 흥미롭게 느껴졌다.

또한, 일본 메이지 유신 시기에 등장했던 인물들의 일본의 문명 개화를 위한 활약상에서 보여준 치밀함과 주도 면밀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아무래도, 한국과 관련해서는,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고 극우 혐한 세력의 초석이 되는 정한론이 역사적으로도 오랜 시간 동안 존속해왔다는 점을 잊지 말고 경계해야 할 것임을 깨닫게 해준다.

일본의 근대화의 배경과 현재 일본 정세와도 관련된 연관성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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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커플링 -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파괴 전략
탈레스 S. 테이셰이라 지음, 김인수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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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다양한 업종에서 2000년대 이후 신생기업으로 등장하여 마침내 전통적인 대기업을 위협하는 위치에 오르게 되는 이른바 디지털 혁신 기업들의 특성과 전략, 육성 방안에 대해 마케팅과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서술한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3부분으로 나누어 디지털 혁신 기업이 시행했던 디커플링(decoupling) 방식, 기존 기업 입장에서 신규 디커플링 기업에 맞서는 대응 방안, 디커플링을 활용한 시장 파괴적인 혁신 사업의 구축에 대해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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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에 미국과 한국에 유행하고 있는 키워드 중에 우버에어 비앤비처럼 단기간에 대기업 수준으로 올라선 신생 벤처 기업을 가리키는 유니콘 기업이라는 단어가 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을 수단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혁한 기업들인 디지털 혁신 기업들이 이 책에서 다루는 범위 내에 해당된다: 이런 혁신적인 기업들이 바꾼 것은 막대한 자본과 인력이 소요되는 첨단 기술이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 활동 단계 중에 일부이며, 이것을 디커플링이라고 저자는 정의하고 있으며, 이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책은, 2000년대 이후 인터넷 환경의 시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업과 소비자, 기업과 기업 사이의 판매/구매 방식의 절차의 변경이 가져 온 전통적 기업 세계의 질서의 파괴와 변화를 마케팅 이론의 관점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베스트 바이같은 대형 전자제품 소매점이 불과 몇 년 사이에 망하다시피 했는지, 또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사업 아이템을 변경했는지의 사례를 보고 나면, ‘거대 기업의 몰락에 관한 궁금증이 조금은 해소가 된다.

그리고, 인터넷 환경의 시대에 디지털 혁신 기업이 갖추어야 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한 3단계 구조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디커플링 5단계 공식을 저자는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디커플링을 당하는, , 전통적으로 사업을 해왔던 기존의 기업 입장에서, 신생 혁신 기업의 출현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관해서도 전략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2가지 대응 전략과 신생 기업의 위험 평가 방식이 소개된다: 저자는 시장 점유율의 변화를 주요 지표로 삼고 있는데, 사실 시장 점유율의 변화 요인이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고객 설문조사 같은 마케팅 기법이 필요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흥미롭게도, 디커플링 방식을 활용해 혁신 기업을 만드는 방법을 마지막에 다루고 있다: 미국 시장의 통계를 기반으로 유망한 7개 소비 분야와 원칙의 현실적 적용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결국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사업을 기업의 관점이 아니라 소비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라는 것이 주된 메시지이다.

이 책의 내용은, 인터넷 이전 시대에 통용되어 왔던 경영 기법이나 마케팅 원리들이 인터넷 환경에서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는 사실과, 왜 여러 업종에서 거대 기업이 단기간에 몰락하는지 기이한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고, 신비스러워 보이는 신생 벤처 기업의 성공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 경영의 원칙들을 소개해준다는 점에서 훌륭함을 넘어 무서운 책이다. 한마디로 혼자만 알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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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는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는가 - 1차 세계대전에서 금융 위기와 셰일 혁명까지, 석유가 결정한 국제정치.세계경제의 33장면
최지웅 지음 / 부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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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2차 대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현대사를 석유 자원을 둘러싸고 벌어진 정치, 군사, 경제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서술한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석유가 전략적 자원으로 등장하는 2차대전 이후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시기를 4부분으로 나누어, 각 시기 별로 석유 산업계의 권력 다툼에 대한 국가들간의 치열한 공방전이 서술된다: 1차 대전부터 1960년대까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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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석유라는 에너지 연료 자원이 산업에 등장하는 시기부터, 산업화를 이룬 국가들로부터 소위 전략적 자원이라는 취급을 당하면서, 본격적인 석유를 독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벌인 다툼의 역사를 현대사 속에서 찾아 따라가고 있다.

특히, 주요 석유 생산국들이 몰려 있는 중동 지방의 현대사에 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책이다.

시작은 50~60년대 시작되었던 원유 생산국들과 원유 소비국들 사이의 일들이, 6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되풀이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고 있다: 중동 지방에서 발생하는 전쟁, 유가 상승과 경제 침체 현상 등의 사건은 지금의 뉴스에도 여전히 등장하는 걸 보면, 놀라게 된다.  

종교민족이라는 분쟁의 소지가 많은 지역인 중동 지방에서 우발적이든 계획적이든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했었던 전쟁이라는 인류의 비극적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중동 지방의 자원인 석유의 생산과 연계되도록 구축되어버린 세계 경제적 연결 체제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석유가 실질적 에너지 자원이면서 경제적 실물 자산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 자원을 독점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국제적 관계를 구축하는 국제 정치/외교적인 측면과 금융 시장에서 거래되는 원유 상품으로 경제적인 이윤을 얻으려는 경제적인 측면 2가지가 한데 어우러져 나타나는 모습이 그려진다.

특히, 그 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중동 지방에서의 미국의 역할과 활동들이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고, 한국의 역할과 입장도 다루어지고 있다: 세일 오일 생산이 트럼프의 등장과 더불어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들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석유라는 매체를 기준으로 현대사의 중동 지방의 역사와 미국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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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철학자들 - 소크라테스 이전의 자연철학
이봉호 지음 / 파라아카데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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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소크라테스와 소크라테스 이전에 활동했던 철학자들의 삶과 당시 고대 그리스의 역사와 시대적 배경을 통해 철학의 탄생과 철학적 사유의 본질, 초기 철학자들의 생각을 서술한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12개 단원에 걸쳐 기술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의 역사와 배경; 초기 철학자들의 주장; 소크라테스 출현 당시의 아테네의 시대적 배경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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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철학사에서 말하는 소위 철학의 탄생부분에 해당되는 고대 그리스 철학의 발달 과정과 배경을 역사적 사건과 당시의 사회 모습을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사유를 서술하고 있다.

철학사에서 비중이 작게 다뤄졌었던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철학자들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내용들이 상세하게 많이 소개되고 있다: 밀레토스학파부터 이미 현대 과학의 큰 특징인 사고실험을 시행했었다든가, ‘만물은 수이다라는 피타고라스 학파가 한 말이 우주의 구성을 물질이 아닌 구조로써 표현한 것이라든가, 시간과 공간의 부정을 주장하는 엘리아 학파의 반대 이론으로 시간과 공간 부정을 부정하는 다자의 존재를 주장하는 원자론이 등장했다든가 하는 내용 등이 매우 흥미롭게 묘사되고 있다.

특히, 고대 그리스의 역사와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서술도 함께 포함되어 있어, 당시의 사회적 모습과 가치관, 종교관에 대해 파악하고, 철학자의 사상이 형성되는 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은 이 책의 장점 중에 하나이다: 예를 들면, 소크라테스가 청춘을 보냈던 bc. 450년대부터 430년대까지는 1차 펠로폰네소스 전쟁 말기 시절로 페리클레스라는 걸출한 지도자가 통치한 고대 그리스 문화의 황금기이지만, 동시에 황금만능주의와 논쟁제일주의가 판치는 직접 민주주의의 극단적 폐해가 나타난 시기라는 상황을 알고 있어야만 소크라테스의 행동과 주장을 이해하게 된다: 왜 당시 유행하던 소피스트들이 사용하는 설득을 위한 수사학이 아니라 본질과 목적에 대한 질문과 대화법을 소크라테스가 젊은이들에게 가르쳤는지, 결과적으로 소크라테스의 행동들이 당시의 아테네 정치 활동과 관습에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를 알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철학의 본질과 관련된 소위 철학적 사유의 탄생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특히, 그리스 지방의 지도가 포함되어 있는 점도 매우 만족스러웠다.

한가지, 1차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결과인 30년 평화 조약과 2차 펠로폰네소스 전쟁 중에 일어난 니키아스 평화조약이 섞여서 서술된 점만 제외한다면, 전반적으로 역사적 배경 속에서 서양 초기 철학자들의 사상을 입체적으로 알 수 있는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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