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열림원 세계문학 7
조지 오웰 지음, 이수영 옮김 / 열림원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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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책콩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 소설은 공산사회체제 하에서 적응하며 살아가는 인간들의 생활 모습과 체제에 불만과 모순을 인식하게 된 개인이 갈등하는 심리 묘사를 통해 인간 본성과 정치 체제 사이의 연관성을 성찰한 조지 오웰의 작품이다.


저자는 20세기의 지성으로 불린 체제 비판 작가인 영국의 조지 오웰이다.


간략한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984년 현재 영국 사회주의 국가는 오세아니아주에 속해 있으며 빅 브라더’ 1인 지배 정당인 체제에 있으며,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는 진실부의 기록국에서 문서 수정 업무를 수행하며 의 엄격한 감시와 제약 지배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10 여년 전부터 당이 선전하고 발표하는 뉴스나 주장이 실제 사실과는 다르다는 것을 직접 깨닫게 되면서 모순적인 현실에 대한 자각이 생긴 윈스턴은 당과 사회에 대한 불만이 쌓이기 시작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은밀하게 일기에 불만을 쓰게 된다. 창작국에서 일하는 젊은 줄리아와 사랑에 빠지게 된 윈스턴은 저지르고 있는 사실 조작과 왜곡에는 무관심하고 오로지 현실에만 관심을 갖는 줄리아의 태도에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우연히 자신의 수정 작업물로 인해 윈스턴은 내부당원 오브라이언으로부터 당의 적대세력인 형제단일원으로 의심과 조사를 받게 되어 줄리아와 함께 사상경찰에 의해 밤중에 체포된다.

윈스턴은 자신과 연인의 안위를 위한 사상 검증을 해낼 것인가? 아니면 어떤 또다른 시련이 이들에게 닥치게 될까? 과연 윈스턴과 줄리아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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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오웰의 작품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특히 한국에서 가지는 명성과 영향력은 매우 크다: 동물농장도 공산사회를 묘사한 우화소설로도 인기가 높지만, 이 작품 또다른 의미로 임팩트가 강하다: 소설 속 시대 배경인 1984년은 작가의 저술 시점인 1946년에서 보면 대략 40년 이후의 미래 시대를 상상하며 썼다는 점인데, 더욱 놀랍고 충격적인 것은 소설 1984 속의 영국의 묘사가 1950년 이후에 등장하게 되는 공산주의 국가의 모습과 소름끼치도록 똑같다는 점이다: 1990년대 이후 밝혀진 연구와 증언처럼 러시아와 동구권, 중국, 북한의 공산당이 시행하는 공안이나 보위부를 통한 인민 감시 체제, 특히 소년 감시단 체제의 운영, 중앙당이 시행하는 계획경제 체제 하의 배급제도, 매일 일과 후 의무적인 생활총화, 공산당원에게는 결혼과 자녀 출산까지 엄격히 통제하면서도 일반 무산 계급에게는 전체적인 상황파악과 자각이 불가능할 정도의 사상 세뇌 교육 시행, 등의 묘사가 그대로 그려지고 있다. 아마도 집필 당시에는 미래 공상적인 디스토피아 장르 소설이었겠지만 원래 작가의 의도와는 다르게 일종의 르포 소설처럼 보일 정도로 현실과의 유사성이 높은 부분이 많다.


조지 오웰은 어떻게 지구상에서 처음 출현한 공산주의 체제 사회가 가진 모습을 철저하게 꿰뚫어 보고 근원적인 인간 본성과 모순된다는 사실을 알아낼 수 있었을까? 러시아 소비에트 국가가 성립된 것이 1918년 이후인 것을 고려하더라도, 공산당 내부의 핵심계층 사이의 권력투쟁이나 선전선동 전략과 전술의 사용, 비밀경찰을 통한 주민의 감시와 사상범 색출 정책이라는 거시적인 공산당 지배 방식의 전모를 파악해내기란 쉽지 않은 일임에는 분명하다.


공산주의 체제 하에서의 삶에 대한 간접적인 체험을 제공해주고 무엇보다 왜 공산주의 체제 자체가 인간 본성을 파괴시키는 모순적인 사상이자 정치체제인지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의미와 가치가 높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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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흑의 힘 - 우리의 선한 의도는 결코 순진함으로는 지켜낼 수 없다
친닝 추 지음, 함규진 옮김 / 월요일의꿈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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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책콩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이 책은 동양의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 해당하는 처세술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국 청나라 시기 저작인 후흑학의 내용에서 파생하여 인간의 사회적 영향과 비전, 태도, 본질 등에 관한 삶의 처세와 철학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총 16개 단원에 걸쳐 이루어져 있다: 리쭝우의 후흑학에서 후흑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들을 설명하고, 저자가 추구하는 고차원의 후흑을 삶 속에서 양성하고 실천하기 위한 원리와 법칙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대만계 미국인 비즈니스 컨설턴트 친닝 추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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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흑(厚黑)이라는 단어가 뜻하는 후안흑심(厚顔黑心: 낯 두꺼움과 시커먼 마음)보다는 후안무치(厚顔無恥: 낯 두꺼움과 수치심의 부재)라는 사자성어가 우리에게는 더 친숙한 표현으로, 둘 다 개인의 이익만을 목적으로 저지른 개인의 비양심적이고 비윤리적인 사회적 행동을 가리키는 말에 해당한다. 다만, 후흑은 근본적인 행동의 목적과 원인이 개인적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저자가 생각하는 후흑학은 중국 청나라 리쭝우의 저작과는 별개로 인생의 생활 속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일종의 생활 윤리와 철학적 차원의 판단과 실천 원리와 법칙으로 제시한 것으로 동양과 서양의 철학과 사상 그리고 심리학적 내용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있다:


성공적인 삶은 자신을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자신만의 길을 따라 가는 삶으로, 고차원의 후흑을 성공적인 삶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이자 법칙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런 악의적인 수단과 방법을 자연스럽게 구사하려면 높은 수준의 정신 수양과 자아 성찰이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고차원 후흑이 가지는 공동 선과 이익이라는 사회적 단계의 후흑의 양성을 위해 힌두교에서 다르마(dharma) 개념을 도입하고 인내를 위해 장자의 초연함을, 속임수의 활용을 위해 손자병법 등을 소개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점은 대만 출신 배경의 저자가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느꼈던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그리고 철학적 태도와 시각과 행동의 차이를 다양한 경험담을 통해 들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금전적 이익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 것이 인간 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정원 조경의 범위에 과연 잔디가 포함되는가, 현실적 이익과 편리를 위한 배신이냐 당장의 손해와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신의이냐 사이의 선택의 차이 등의 교훈을 얻을 수도 있다.


또 한가지는 흥미로운 점은, 저자가 이미 우주 전체가 거대한 하나의 신비로운 체계 안에서 작동한다는 세계관을 전제로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종교 심리학 해설서를 읽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예를 들면, 개인마다의 다르마의 역할의 중요성, 인간과 자연 세계의 조화, 인간의 노력의 한계와 우연한 성공으로 이끄는 보이지 않는 오묘한 힘의 작용 등의 신비한 이야기가 소개된다.


전반적으로 보면, 인간이 개인으로서 사회적 활동과 내면적인 인격과 수양을 위한 판단 기준과 행동 원칙을 설명하고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배울 만한 요소들이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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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들뢰즈까지,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20가지 생각 도구
오가와 히토시 지음, 이정미 옮김 / 오아시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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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주요 철학자들의 사상의 내용과 사고 방식에 기반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해내고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교양철학도서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3부분(철학자들의 생각법; 탁월한 생각을 만들어내는 사고 습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법)으로 나누어져 있다: 기존의 10명의 위대한 철학자가 주장하는 사상의 핵심을 요약하고 내용을 도식화하여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절차로써 활용하는 사례를 제시한다. 탁월한 아이디어를 생성해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여기에 관련된 실천적인 행위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결과물로 만들어 내기 위한 중간 과정과 절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일본 야마구치대학 국제종합과학부의 오가와 히토시 교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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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일상 생활 속이나 첨단 기술과 과학의 이론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현실 세계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영향을 끼치는 위력을 가지는 무엇인가 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아이디어는 누가 어떻게 만들어내는 것일까? 어떤 것이 좋은 아이디어인가?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에서는 철학자들의 사상을 토대로, 철학적 내용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일종의 절차나 방식으로 활용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그리고 실현되기까지의 필요한 요소와 절차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실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는 것은 기존의 관습이나 전통적인 상식으로는 할 수 없는 것들을 수행함으로써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결과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가 강조된다.


그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생성되는 중간 과정은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에 상관없이 그 자체로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아이디어를 고안해내는 착안점의 생성과 시작부터, 개발, 구현, 발표, 수정에 이르는 반복적인 단계의 순환 과정을 소개하는 것은 적절한 부분이다.


특히 이 책에서 저자가 서술하는 형식 자체도 매우 독창적인 아이디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유명 철학자들의 사상의 내용과 형식을 도식화하여 아이디어 생성 절차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신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독자로 하여금 호기심과 모방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들뢰즈의 리좀에 기반한 오스본 체크리스트나 데이비드 루이스의 재조합 원리에 기반한 가능세계의 구축이나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에 기반한 다른 차원의 주머니 프레임은 매우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아이디어 생성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더 나아가 저자는 철학자들의 사고 방식에 기반하여 아이디어의 본질에 접근함으로써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이 결국 인간의 생활 방식과 태도에 밀착되어 있다는 평범하지만 강력한 사실을 일깨워준다: 예를 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고 규칙적으로 놀이나 산책 같은 신체적 활동을 해야 하고 매사를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가급적이면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표현하여 타인의 의견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보면, 철학적 사고를 활용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수단을 갖게 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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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의 심리학 - 예술 작품을 볼 때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오성주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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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인지과학과 심리학에 기반하여 미술 작품 감상 행위의 심리적 작용과 감상의 심리적 효과를 반영하여 제작한 미술 작품들의 심리적 반응과 현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예술심리학 도서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앞의 2개 단원에서는 시각과 감상 행위에 대한 생물학적 그리고 심리학적인 측면에서의 처리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감상 활동과 심리적인 효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미술 작품들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감상 행동의 심리적인 반응과 효과, 그리고 이것을 위해 사용된 제작 기법이나 방식에 대해 나머지 10개 단원에서 다루고 있다.


저자는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오성주 교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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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작품을 감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미술과 예술 관련 책들을 읽거나 다수의 미술 작품들을 관람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일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그런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감상하지 못하는 경험이 더러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곤 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 내용의 거의 대부분이 생소하고 흥미롭고, 나아가 평소에 가지고 있었던 현대 미술 작품에 대한 궁금증들을 한번에 해소시키는 내용이었다:

그림의 형태와 구성을 만드는데 점, , , 도형 등의 기본적인 요소들의 집단화를 이용한다: 간딘스키의 추상화 말고도 조선시대 동양화 겸재 정선의 산수도에도 사용되었다.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과장시키는 기법으로 사용되는 색의 밝기와 명암 대비의 효과조차도 극대화시키기 위해 정점이동을 시키는 방식도 사용되었다.

풍경화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 이유가 풍경을 볼 때 시각적으로 실세계에 속한 풍경이 익숙하다는 점과 심리적을 안정감을 준다는 점이 크다는 것과 이런 비슷한 심리적 효과가 조형주의 그림에도 나타난다는 것이다.

형태와 색, 음과 색, 특히 현대 미술에서 사용되는 기법으로 색상의 질감과 농도의 강약 변화를 통해 일종의 리듬감을 불러 일으키는 공감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림 속 대상의 자세와 동작을 인간의 몸과 유사하게 표현하여 공감각을 얻기도 한다.

인물화만큼 그 시대의 문화와 유행, 상식, 관습, 종교 등을 반영하는 그림이 없기 때문에 약간의 친숙함을 깨뜨리면 곧바로 그로테스크한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역동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기법이 비대칭적 구조나 윤곽의 반복적인 표현처럼 직접적이거나 역시 공감각 효과의 역동적 리듬감을 노리는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미완성 작품이나 일부분이 차폐된 작품에게서 호기심과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처럼, 시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착각과 왜곡 이라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여 감상하는 방식의 작품도 만들어진다.


전반적으로 보면, 훌륭한 예술 심리학 저서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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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도시 이해 - 북한 도시를 아십니까? 북한 도시의 빛과 그림자를 찾아서…
강채연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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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북한의 대표적인 도시들의 지리적 특징과 모습들을 소개하는 북한 도시와 지리에 관한 교양서적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총 23개의 북한 도시들을 4개의 주제의 범주(평양 인근 도시; 항구 도시; 접경 도시; 광물자원 도시)로 묶어서, 각 도시마다 지리와 역사적 배경, 최근의 도시 모습, 향후 발전될 미래의 모습까지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국립통일원 교수이자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강채연 박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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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으로 인해 남한과 북한이 분단된지 75년을 넘어 가고 있다. 가족 세대로 따지면 3세대가 지나가 버린 셈이다. 도시와 국가 또한 마지막으로 기억하고 있는 이들의 추억 속의 모습에서 3세대가 지나 버린 현재의 모습은 어떻게 변했을까? 더군다나 미지의 세계인 북한의 공산주의 독재체제 속에서 어떤 식으로 도시와 마을이 발전하고 변해버렸을까?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에서는 북한의 도시들이 가지는 지리적 특성 이외에도 북한 정부에 의해 개발된 최근의 모습과 북한 정부가 추진해온 발전 양상을 대략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아무래도 일제 강점기 시절의 역사적 배경에 기인하기 때문에 일제의 잔재 공장 시설들을 그대로 활용하여 만든 도시들도 많이 눈에 띈다: 사리원의 비료 공장, 함흥의 화학공장, 철강 공장의 청진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북한에서 야심차게 새롭게 건설한 도시들도 있어서 흥미롭다: 평양 보호를 목적으로 평양 주변에 조성된 평성, 군수산업 목적의 도시 김책, 기계화 공업 도시이자 군사적 요새인 희천 등이 인상적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하고 관심있는 부분은 문화재와 관련된 역사적인 도시들이었다: 과거 역사적 유물과 유적이 다수 출토된 지역이라 역사문화 관광지로서의 성격이 반영된 모습일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대부분 공장들이 들어선 모습에 놀라게 된다: 남북 경제 협력의 도시인 개성이나 고구려 유적지 집안시와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만포시의 경우가 놀라게 된다.


전반적으로 보면, 북한 도시들의 지리적 특성과 역사적 배경, 현재의 모습과 더불어 미래에 펼쳐질 모습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교양지리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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