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항설백물어 - 하 - 항간에 떠도는 기묘한 이야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9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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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간에 떠도는 기묘한 이야기 중 『후 항설백물어 (하)』편이 드디어 출간되었다. 그동안 교고쿠 나쓰히코의 항설백물어 시리즈를 읽어오면서 인간의 추악한 욕망과 그로 인한 인과응보를 바라보며 시대와 나라가 달라도 인간의 삶은 본질적으로 비슷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세계의 작품들을 읽으며 공감하는 이유와도 같다. 

 

전편 리뷰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에도 시대의 화가 다케하라 슈운센의 괴담집 「회본백물어繪本百物語」에 등장하는 고전 설화를 바탕으로 쓴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 다루는 내용은 <산사내>와 <오품의 빛> 그리고 <바람신>이라는 세 작품이 실려 있으며, 역시 도쿄 경시청 소속 일등 순사인 겐노신과 소베, 소마 그리고 요지로가 소설을 주로 이끌어 간다. 이들 네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이는 잇파쿠 옹으로 네 사람의 친구들에게 중요한 경험을 말하며 사건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다른 편과 달리 네 명의 친구들이 한꺼번에 잇파쿠 옹을 찾아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요지로가 잇파쿠 옹을 단독으로 만나 사건을 해결하는 면이 보인다. 잇파쿠 옹과 함께 살고 있는 사요의 정체가 오리무중 이었는데, 이 소설 속에서 제대로 드러나 앞으로 나올 소설에 큰 역할을 하리라는 것을 예상하게 한다. 

 

 

잇파쿠 옹이 말하는 과거의 경험 속에서 늘 등장하는 인물들이 바로 어행사 마타이치와 인형사 고에몬이다. 사건의 중심에 서서 해결하는 인물로 나오는데, 과연 소설 속 시점에서도 존재하는 인물인지, 그저 과거속에서만 머무는 존재인지 알 수 없을 때가 있다.

 

<산사내>는 높은 산에 살았던 산 그 자체였던 인물로 그려진다. 옷 같은 건 입지 않았고 말도 일도 하지 않았던 인물이다. 이 부분을 읽는데 어느 배우가 주연해 많은 사람을 받았던 <늑대소년>이라는 영화가 생각났다. 물론 소설과 영화의 결론을 다르지만 그냥 떠올랐다는 것이다. 사람인지 요괴인지 동물인지 쉽게 분간을 하지 못했지만 산사내를 요괴로 둔갑시켜 꾀를 내었던 이들의 진상이 밝혀지는 순간 씁쓸해질 수밖에 없다.

 

<오품의 빛>은 천황으로부터 오품의 벼슬을 얻게 된 백로에 얽힌 이야기를 빗대어 만든 괴담이다. 고귀한 빛을 발하는 백로에게서 태어났을 것이라는 꿈과 기억이 어떻게 해서 생기게 되었는지를 파악하는 내용이다. 또한 백가지 이야기라는 놀이가 유행했다. 백가지의 괴이한 이야기, 무시무시한 이야기를 하룻밤 사이에 죄다 이야기하는데 백 번째 이야기를 마치는 순간 기이한 일이 일어난다고 전해지는데 <바람신>에서 다룬다. 

 

 

 

옛날이라는 건.

좋은 옛날이든 나쁜 옛날이든, 어떤 옛날이든 사랑스럽게 여겨지는 법이다. 이는 분명 자신의 뱃속이나 가슴속이나 머릿속에만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떠올리는 옛날은 전부 이야기이다. 이야기가 된 현실이야말로 옛날이다.  (252페이지)

 

사요가 어떻게 해서 모모스케 즉 잇파쿠 옹에게 오게 되었는지의 사연은 씁쓸하다. 사요의 제대로 된 등장과 요지로의 행동은 앞으로 이 소설을 이끌어 갈 주요인물로 비춰진다.  모모스케가 '젊은 사람은 좋겠습니다.' 라는 것과 '이제부터는 요지로나 사요의 시대'고 말하는 부분이 있다. 새로운 시대를 암시하는 문장이었는데, 마침 마지막 장에서 그 사실이 드러난다. 이야기의 새로운 전개라 봐도 좋겠다. 새로운 이야기의 탄생, 무궁무진한 이야기 속에서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건 어쩌면 당연하다.

 

교고쿠 나쓰히코가 이 작품으로 제130회 나오키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항간에 떠도는 기묘한 이야기를 차용해 오늘의 인간의 삶을 되짚어볼 수 있는 소설이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항설백물어의 마지막 편이 아닐까 했지만 앞으로 이어지는 『서 항설백물어』라는 책이 존재하니 소설을 이끌어가는 주요 인물의 재탄생이 기대되는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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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쯤 네가 나를 그리워했으면 좋겠다
그림은 지음 / 놀(다산북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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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를 사랑하고 아파했던 일이 오래되어서 사랑의 상처를 잊은게 아닌가. 문득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그럼에도 사랑이야기를 좋아하고, 설레는 건 아직도 사랑의 감정을 그리워하고 있기 때문인가. 그림이 예뻐 읽고 싶었던 책이었다. 사랑의 감정이야 어느 누구에게도 비슷한 감정일테고, 사랑의 상처 또한 그렇지 않을까.

 

사랑했던 사람과 함께 했던 시간을 그리워하는 감정들을 담은 에세이다. 헤어진지 얼마되지 않았을때는 상처가 너무 커 헤어진 상대방이 미워 쳐다보기도 싫을테지만, 어느 순간이 지나면 함께 했던 시간들을 복기하게 된다. 좋았던 기억들만 남게 되는 건 무슨 이유인가. 그래서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지도 모르겠다.

 

 

인생에서 되돌아갈 수 있는 날이 단 하루라도 생긴다면

나는 그날로 돌아가 너와 함께하고 싶다. (31페이지)

 

아무리 지난날이 아름다웠다 되새겨도

문득 그날의 상처가, 그날의 아픔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때가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기억은 아름답게 변해도

추억이 색색이 고운 빛깔의 옷을 입어도

 

가슴은 그날의 아픔을 기억한다. (63페이지)

 

 

목하 이별중인 작가의 그림에서 상처와 아픔이 그대로 보인다.

사랑의 상처가 온 몸에 그어져 그 흔적이 남아 괴로워하는 여성.

마치 사랑을 잃고 헤매는 우리의 모습을 마주한 것만 같다.

 

그 시간들을 잊기 위해 가방을 챙겨 여행을 떠나보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새로운 사랑이 찾아온다면 다시 씩씩하게 겁없이 사랑에 뛰어들거라,

앞으로 나아갈거라 다짐을 하기도 한다.

 

 

어쩌면 삶은 여행 가방과 같다. 등에 짊어지고 갈 수 있는 가방의 크기는 정해져 있다. 그것에 무엇을 담고 덜어낼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삶은 생각한 것과 다르게

때때로 방향을 잃거나 헤매기도 한다.

 

그럴 땐 더하기가 아닌 빼기.

내려놓기, 덜어내기. (82페이지)

 

 

사랑이 끝나고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다. 나를 위로하는 친구들, 나를 지켜주는 사랑하는 가족들, 사랑이라는 가시에 찔려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이던 그림이 어느새 편안해졌다. 사랑하는 엄마 아빠를 향한 그림, 얼마나 포근한가. 부모님에게 나는 언제나 어린 아이와도 같은 것. 그들의 보살핌을 받고, 아무 조건없이 사랑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그 순간. 그 순간을 포착한 그림이 아닌가 싶다.

 

일생에 한번쯤 누군가에게 상처받고

한번쯤은 상처주기도 한다.

 

이리저리 다친 모난 마음은 다른 누군가에게

상처주기도 하지만 자기 자신을 다치게 한다.

자신을 향한 가시가 많은 사람은

타인을 향해서도 가시를 세운다.

 

(중략)

 

누구도 아닌 지금의 자신을 위해

미워하는 마음은 버리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기를

자신의 가능성을 짓밟지 않기를 바란다.  (179페이지)

 

 

 

아마 우리는 죽을때까지 서툴지 않을까. 아무리 많은 시간을 살아왔다고 해도, 사람은 멀리 보지 못하기 때문에 서툴게 행동할 수밖에 없다. 상처가 되는 말을 뱉어놓고 후회하고 다시 아파하는 과정을 되풀이하는지도 모른다. 상처로 가득한 서툰 어른들을 어루만지는 글과 그림이었다. 현재 이별의 시간을 지내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이야기라며 더욱더 공감할 수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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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7 11:2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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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읽는 부모는 아이를 창업가로 키운다 - 4차 산업형 인재로 키우는 스탠퍼드식 창업교육
이민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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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KY 캐슬>이라는 드라마가 화제다. 드라마를 잘 챙겨보지도 않지만 어두운 색 화면에 펼쳐지는 이야기가 썩 보고싶지는 않았다. 그저 밥 먹다가 몇 번 스치듯 본게 다다. 주말 점심 즈음 아들이 다시보기로 틀어놓은 드라마를 2편까지 챙겨보았는데, 첫회와 2회를 보고났더니 이 드라마가 가진 주제를 알겠다. 드라마는 제목답게 SKY 대학에 보내려는 엄마들의 분투와 열정, 그 와중에 일어나는 일들을 담았다. 서울대 의대를 꼭 가야만 하는가, 서울대 의대를 합격해도 합격한 아이는 과연 행복한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드라마였다.

 

다소 내 취향과는 거리가 먼 제목의 책이어서 처음엔 꺼려진 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읽어보니 아이를 둔 부모가 읽으면 정말 좋을 책이어서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더 일찍 읽었더라면 아이들한테 적용해볼 수도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 것도 사실이었다. 많은 부모가 아이가 좋은 대학에 가는 걸 바란다. 아이가 좋아하는 걸 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무언가 특별히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없다. 대학도 점수에 맞춰 가겠다는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처음부터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는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아이들이 훨씬 유리하다.

 

저자는 아이들을 소위 SKY에 보내겠다는 결심 하나도 오로지 앞을 향해 가는 우리의 현재 교육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만드는 주제를 말했다. 학교에서 미래의 진로 교육이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진로 교육보다는 어떤 대학을 갈 것인가, 오로지 공부만을 강조한다. 아이를 위해서라고 하지만 결국 부모의 욕심이 될 수도 있는게 대학이다. 좋은 대학을 나왔다고 해서 좋은 직장을 가지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좋은 대학을 나온 사람이 쉽게 취직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의 경향을 보면 의대나 교대 혹은 사대를 나오지 않으면 대부분의 청춘들이 공무원 시험에 매진하고 있다.

 

 

 

물론 경제적으로 불안한 시대에 정년이 보장된 공무원이야말로 부모들이 꿈꾸는 최상의 직업일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는 거. 주변에 많은 사람들의 자녀들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다르게 보면 슬픈 일이다. 머리가 좋은 젊은 친구들이 기업에 있지 않고 공무원만 하겠다는 현실이 무거울 뿐이다.

 

저자는 이러한 한국의 현실에 좋은 대안인 교육법을 말한다.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교의 창업 교육 이론을 공부해 우리에게 알려준다. 창의력과 공감 능력으로 기업가 정신을 가르치는 교육법을 설명했다. 미래의 아이들에게 꼭 맞는 교육방법인 것이다. 학교에서 창업 교육을 받으면 아이들의 창의력과 공감능력은 훨씬 커질 수 밖에 없다. 부모의 강요로 교육을 받기보다는 오히려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책 『열두 가지 발자국』에서도 언급되었던 마시멜로 챌린지에 대해서도 말하는데 이것 또한 창의력과 공감능력을 배가시키는 방법중의 하나다. 오히려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들이 어른들보다 훨씬 우위에 섰던 것이다. 마시멜로 챌린지의 목적이 무엇이던가. 팀원들이 다 함께 의사 결정 과정을 거치고 어떻게 좋은 결과물을 도출해내는지 팀의 역량을 보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공동사고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공동사고에서 혁신이 나오는데 이는 창의적은 사고를 하는데 꼭 필요한 창업교육이론이다.

 

자녀의 직접적인 경험과 함께 창업 교육을 설명하는데 창업 교육은 자신의 관점을 넓히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사회에 기역하고 싶은 꿈이 크면 클수록 글로벌 인재로 클 가능성도 커집니다. 나와 상관없는 사람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것, 바로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시작입니다. (99페이지)

 

직접 디자인싱킹을 하게 해서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익히는 일이 얼마나 매력적인 일인지 알려주세요. 나만의 성공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 행동하는 것이 진짜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얻는 길이라는 다소 속물적인 교훈을 더해도 좋습니다. (119페이지)

 

저자는 15년간 스탠퍼드가 기업가정신을 교육해온 원리를 정리한 티나 실리그의 책을 말하는데, 순차적인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관찰에서 시작하는 '상상력' 단계와 문제를 인식한 상태에서 해결하기 여러 아이디어를 내는 '창조성' 단계, 처음에 했던 문제를 재구성하는 '혁신'단계, 혁신 단계에서 나온 나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문제해결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하는 과정이 바로 마지막 단계인 '기업가정신'이다. 4단계를 거쳐야 하고 반복해야 하는 이유를 들었다.

 

새로운 인생을 살고 싶은가. 그럼 스탠퍼드식 창업교육을 말한 이 책을 읽어볼 일이다. 자녀가 초등학생이면 더욱 좋겠고 미래 어떤 대학을 갈것인가,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가를 계획하기 좋은 중학생 부모가 읽으면 좋을 책이다. 부모가 열린 사고로 가져야 자녀들도 부모도 행복한 삶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쉽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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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4 12:1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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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5 09:1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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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몬 아이스크림
김지운 지음 / 봄출판사(봄미디어)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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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씩 읽어주어야 하는 장르 중에 하나가 로맨스 소설이다. 스트레스가 쌓일때 풀기위해서 소설책을 읽는데 그저 사랑이야기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잊고 소설속 내용에만 집중하게 되는 게 로맨스라는 장르다. 때로는 실망하기도 하고 때로는 감동받기도 하는데 그 간격이 띄엄띄엄해도 버릴수 없는 게 로맨스 소설 읽기다.

 

동화 작가로, 로맨스 소설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김지운 작가의 신작이 출간되었다. 제목 또한 달콤하다. 『시나몬 아이스크림』이다. 씁쓸하고도 향긋한 계피가루가 뿌려진 아이스크림. 그 향기가 강해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차고도 달콤한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냥 지나치지 못할 종류다. 여기에서 시나몬 아이스크림은 사랑에 대한 매개체로 나온다. 특별한 사랑을 느끼기 전 자기 마음을 확인했던 순간, 헤어지기 전에 먹고 싶은 것이기도 했다. 

 

 

시골의 산속 할아버지의 결정으로 고모할머니의 비서를 따라 서울로 오게 된 크림의 이야기다. 크림은 독일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났고, 그래선지 연한 갈색 머리카락과 흰 피부를 가졌다. 고모할머니의 집으로 오게 된 크림. 크림은 그녀와 함께 온 할머니의 비서 도 실장을 의지하고, 말이 없고 차갑기 그지없는 도 실장의 관심을 받는 유일한 사람이다.

 

여기에서 도 실장은 김지운 작가의 전작 『오렌지 하모니카』의 여자 주인공 니은과 약혼한 남자 도국이다. 도국은 고모할머니의 비서실장으로 사채업계의 큰손 이순덕 여사의 오른팔이다. 할머니의 손녀딸과 약혼했으나 사랑하는 여자가 있다는 핑계로 그 약혼을 파혼시켰다. 물론 할머니가 던진 물건으로 인해 많은 피를 흘리고서 말이다.

 

평생 결혼같은 거 안하고 살겠다는 도 실장에게 크림은 훈풍이었다.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챙겨주어야 할 여자. 처음엔 의무감에서 하는 행동이었겠으나 어느새 마음 한켠에 담아버렸기에 가능했다.

 

 

 

사실 특별한 사건은 없다. 할머니의 돈을 탐내는 친아들이 있을 뿐이며, 할아버지와 고모할머니의 관계가 어떻게 된건지 궁금할 따름이다. 도국 실장과 이크림의 관계 또한 무난하게 흘러가는 편이다. 도국 실장을 꾹 실장이라 부르며 그의 근처를 맴도는 크림과 어릴적 친구 우재에게 째라고 부를때 강하게 질투하는 도 실장의 행동이 무척 재미있었다.

 

그 흔한 키스씬 조차 없지만, 크림과 국의 사랑이야기는 설렘을 주기에 충분하다. 소설은 이제 막 사랑을 확인하는 찰나에 끝이 난다. 결혼해서 아이가 하나 둘쯤 있는 에필로그 같은 거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지운 작가의 사랑이야기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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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언제 시작되어, 언제 끝나는 것일까.

비로소 사랑이 끝났다고 느꼈을 때 우리는 종종 과거의 시간을 떠올린다.

처음 만났을 때의 수줍음, 말로 다 하지 못했던 사랑의 언어.

그저 얼굴을 볼 수 있다는 건만으로도 설레는 시간이었다.

하지만 결혼이라는 현실을 마주하고 있는 지금은 어떤가.

 

아주 사소한 이유로 싸우고 며칠 째 말 한마디 나누지 않는 건 기본이다.

주말 내내 한 집에 있어도 마치 아무도 없는 것처럼 다른 장소에서 자기만의 시간을 갖는다.

예를 들면 아내인 지원은 거실에서 오래전 남성들의 심금을 울렸던 소피 마르소 주연의 <라 붐>을 보며 남자 친구가 씌워주던 헤드폰 안의 음악을 듣는 소피 마르소와, 바깥의 다른 음악을 듣는 남자.

같은 장소에 있으나 다른 음악을 듣는 우리.

마치 우리들을 표현하는 것만 같은 문장으로 소설은 시작된다.

 

지원이 거실에서 영화 <라 붐>을 보고 영화속 삽입곡을 듣고 있을 때

서재 방에서 일주일 째 기거하던 남편 영진의 목소리가 들린다.

이어 밖으로 나가려는 그를 붙잡아 이야기 좀 하자는 지원.

이들은 마음속으로 이별을 생각하고 있었다.

'이혼'이라는 말을 말할 때 비로소 이별이 현실화 된다. 

 

이별이 현실화 되기 시작했을 때 이 둘의 첫 만남을 말하기 시작한다.

스윙댄스를 배우는 동호회에서 진과 랄라 라는 닉네임으로 처음 만나 사랑의 감정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둘이서 따로 만나기 시작했다.

 

그가 만들어주었던 음악의 그 절묘함.

음악은 사랑의 시작과 확신을 주었다.

반면 결혼식에서 울려퍼지는 '사랑의 인사'라는 음악은 어떤가.

30분내내 같은 음악만 듣다보면 그처럼 지루한 음악이 아닐 수 없다.

지원의 언니 규원이 말했던 것처럼, 결혼이라는 건 같은 음악을 질리도록 들어야 하는지도 모른다.

결혼은 이상이 아니라 현실이라는 거.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사랑한다고 여기는 사람과 결혼하지만

결혼은 종종 이들을 갈라놓기도 한다.

사소한 습관 하나가 모여 일주일 씩 말 한 마디 건네지 않은 이별의 단초가 되기 시작한다.

서로의 구속이 싫어지는 때, 상대방이 하는 말이 너무도 듣기 싫을 때 그걸 행복이라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오히려 족쇄가 되어 옭아맨다.

사랑의 감정은 저만치 사라지고, 서로를 견디지 못하게 되며 드디어 이혼이란 말을 꺼낸다.

이상하게 그냥 싸우고 말하지 않는 것과, '이혼'이라고 소리내어 말하는 건 그 차이가 있는 것 같다.

마치 상상 속의 일이 현실화가 되어가듯 이들의 이혼도 현실이 되어간다.

 

그러한 과정 속에 과거의 사랑에 대한 기억은 마치 '사랑의 인사'를 묻는 듯 하다.

과거의 시간들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것을 기억한다.

이들의 사랑이 다시 맺어지기를 바라지만, 

그건 소설 속, 아니 판타지 속 이야기 일 뿐이다.

현실은 이혼이라는 작업을 착착 진행한다.

 

사랑이라는 이름이 어떤 순간에 불리게 되었는가, 를 묻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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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1 12:2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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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5 09:1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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