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책을 사랑하고 책 읽는 행위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요소가 아주 많은 책이다. 저자가 얼마나 책을 사랑하는지 한 줄 한 줄에서 그 애정이 뚝뚝 떨어진달까. 나는 아마 직장을 관두고 책읽기에 몰두한다 해도 저자만큼 많이 또 깊이 읽지는 못할 것이다. 게다가 필사도 한다는데, 그러니 읽는 책들을 자기만의 것으로 소화하기가 더 쉬웠을 테다. 그런 사람에게서 나온 책에 대한 글, 책 읽기에 대한 글이니, 책에 대한 책을 원하는 사람들이 반겨 읽을 만한 책이 아닌가. 부끄럽게도 《독서공감, 사람을 읽다》도 이 책에 인용되어 있어, 저자가 정말 아주 다양한 분야를 읽는구나 생각도 했다. 어휘력도 상당한데, 내가 이날까지 독서해오면서 알지 못했던 단어들이 이 책에는 잘만 나와 있더라. 각주가 아니었다면 알지 못했을 단어들이 수두룩. 아마도 깊이 있게 책을 읽기에 가능했던 것 같다. 깊이 읽기 다양하게 읽기. 이 저자는 그 모든 걸 갖춘 것 같았다.



그렇지만 나는 '남자 작가의 한계' 같은 걸 느꼈다.

이쯤되면 나는 '남자들은 여자의 신체를 질투한다'고 밖에 생각할 수가 없다.

약자의 편에 서고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한 저자임에도 불구하고, 책장을 넘기며 반원을 그리는 모양을 '어머니 젖가슴'에 비유한다. 어머니 품에 안겨 위로받던 기분을 책 읽으며 느낀다는 글을 쓰면서 표현한건데(책이 나를 위로한다는 뜻은 알겠다), 일전에 존 스타인벡도 《분노의 포도》에서 산봉우리였나..젖가슴에 비유하던데.. 둥그란 거 그냥 젖가슴으로 쓰는 거.... 너무 상상력이 빈약한 것 같다.

게다가 이 책에서 저자는 '한 사람을 내 관심의 자궁에 오래 품어야만 그에게 알맞은 책 선물이나 추천이 가능하다'고 한다. 왜 본인에게 있지도 않은 자궁을 가져올까? 왜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굳이, 부러, '자궁'에 빗댈까? 남자들 자궁 너무 갖고 싶나? 나는 책을 내는 행위를 '자식을 낳는다'고 표현하는 것도 거슬린다. 예전에 문희준은 라디오에 나와 앨범 한 장 내는게 자식 낳는 거 같다고 하던데, 자식 낳는 거 세상 부러운 행위인가? 자식 낳아봤는가? 그래서 책이든 앨범이든 그렇게 자식에 갖다 대는거야? 


SF 소설을 쓰라고 하면 대부분의 남자작가들이 그렇게나 섹스 로봇 얘기를 쓴다는데, 머릿속에 그냥 여자 신체, 여자와의 섹스 이것 밖에 없는 것 같다. 작가들이 뭐 특이해서 그런 게 아니라, 그냥 남자들이 다 그런데 작가들은 단지 그걸 글로 써내는 것 뿐인 것 같다.


미래에는 우리가 어떤 모습일까?

섹스로봇하고 섹스할 수 있어!



너나할 것없이 섹스로봇 얘기만 해대는데, 너무 다 거기서 거기잖아? 상상력이 발휘되는 지점, 비유하고자 하는 것들이 어쩌면 그렇게 다 자기들이 성적대상화 시키고 물화 시키는 여성의 신체나 여성의 신체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섹스인걸까? 너무 한계가 드러나는 것이다.



너무 많이 보고 접해서 그런 것 같다. 너무 많이. 세상에 태어나 남자라는 성별로 살아가면서, 여자가 성적대상화 되는 걸 너무 많이 봐서, 너무 많이 경험해서. 여자가 자신과 같은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물화 시켜서, 그래서 뭘 하든 가져와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너무 익숙해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안되는지도 모르는 것 같다. 여성의 신체를 마치 자기것인듯 가져오지 말고, 여성의 고통을 자기 것인듯 굴지말고, 여성이 섹스할 수 있는 상대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때, 한국 남자들이 쓸 수 있는 글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글을 쓸 수나 있을까? 김훈은 자신의 책에서 어린 여자아기 기저귀 갈아주면서도 저 안은 따뜻할 것이다.. 같은 말을 해대는데, 여성의 신체, 여성과의 섹스를 제외한 채로 한국 남자작가들은 글을 쓸 수 없는걸까? 글을 완성했다면 여자의 신체가 나오는 부분은 의식적으로 들어내고 살아남는 부분을 공개하는 게 그들이 앞으로 계속 문학을 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그런 거 들어내고 남는 게 있다면 말이지만.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8-10-21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성의 신체에 대한 이런 지나친 기대와 환상이 여성의 신체에 대한 멸시와 같은 선상에 있다고, 전 생각해요.
성녀이거나 마녀이거나. 완벽하게 순결하거나 철저하게 섹시하거나.
자궁을 갖고 싶냐,는 다락방님의 질문이 핵심적인 거라고 생각해요. 전에 정희진쌤도 여성의 가슴이 성애화의 중심이 된 건 남성들에게는 가슴이 없기 때문이라고 하셨던게 기억나요. 정확히는 남자와는 구별되는 형태 때문이겠죠.

지금 읽고 있는 책에서는 인류 초기 사회에서 ‘여성‘과 ‘여성의 생명력‘에 대한 사람, 남자들의 두려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동경과 두려움이 공존하는 것 같아요. 쩜쩜쩜.

다락방 2018-10-21 17:58   좋아요 0 | URL
여성의 신체에 대한 이런 지나친 기대와 환상이 여성의 신체에 대한 멸시와 같은 선상에 있는 것이 혐오인 것 맞죠. 그렇게 함으로써 또 여자들을 그 환상에 부응하는 여자와 그렇지 않은 여자로 나누기도 하고요. 너무 이상하잖아요. 여자 작가들은 글을 쓰면서 남성 신체를 빌려오지 않는데, 남자들은 마치 제것인마냥 가져와서 제맘대로를 써대니 말예요.

지나친 동경과 질투 같은 것이 여성을 혐오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같은 성별들이 저지르는 숱한 범죄에 대해서는 내버려두면서도 여성을 김치녀,된장녀,맘충으로 부르고들 있으니까요. 어떤 하나의 나쁜 점, 그것이 실제로 나쁘과 안나쁘고와는 상관없이 여성 한 개인의 어떤 점들을 지적하며 여성들을 모두 ‘그런 여자‘로 만들어 버리죠.

요즘 남자 작가들 책 읽으면서 턱턱 걸리는 걸 보면(고전이라고 다를 바 없고요), 이 사람들은 이렇게 여자들을 호명하지 않으면 글을 쓸 수가 없는가 싶더라고요.

이바구 2018-10-20 2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훈 작가의 책이나 이 책이나 직접 읽어보지 않아서 그 정도를 잘 모르겠지만 많은 작가들은 여성에 대한 멸시가 아니라 인간의 근원적 시초 즉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여성의 신체에 빗대어 표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의 사회 현상처럼 무조건적인 남녀간의 성대결로 안봤으면 좋겠네요

다락방 2018-10-21 18:03   좋아요 0 | URL
저는 남녀간의 성대결로 보지 않습니다. 남녀간의 성대결이라고 생각하지도 않고요. 저는 이것이 일방적으로 남성이 여성을 혐오하고 있는 것이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이 책에서 작가가 여성을 혐오하기 ‘위해‘ 이런 식의 표현을 썼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저 너무 자연스럽게 이런 비유에 익숙해져있을 뿐이죠. 그 점을 남성작가의 한계라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Jeanne_Hebuterne 2018-10-24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기를 낳을 수 없다는 게 컴플렉스로 작용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 적이 많았어요. 물론 남자들에게 직접 물어보면 아니라고 말하던데, 진실은 저너머에!

다락방 2018-10-24 09:52   좋아요 0 | URL
저도 그 생각을 했어요. 아이를 낳지 못한다는 것, 자궁을 갖지 못했다는 것이 그들에게는 컴플렉스로 작용하는건가..하고 말이지요. 그래서 자꾸만 말을 해대고, 그래서 자꾸만 그걸 가지고 있는 여자를 깔아뭉개고 그러는 것 같다고 말이지요. 그 괜한 열등감과 질투심을 본인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은오 2023-02-24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이거 읽다가 다락방님 책 인용한 구절 보고 혹시 읽으셨을까 하고 찾아왔어요!! 그리고 본문 진짜 다 공감이요 ㅋㅋㅋㅋ 여자 신체부위가지고 비유하는거 나올때마다 아 졸라 깬다 짜증나네 하면서 읽었어요. 그리고 저는 남작가들이 가슴을 굳이 “젖가슴”이라 하는게 왜이렇게 싫은지 ㅠㅠㅠ표준어라한들 너무 싫다 아악

그리고 그 구절 넘좋더라구요. 소설 안읽는 사람한테 들이밀고 보여주면 그사람에게도 소설욕이 생길것만 같은 ㅋㅋㅋ

다락방 2023-02-25 12:35   좋아요 1 | URL
저는 위에 본문에도 썼지만 둥그런 것들 보면 여자 젖가슴만 떠올리고 말하거나 글 쓰는게 너무 한계로 느껴지더라고요. 상상력이 고작 거기에서 멈춰 버리는 한계요. 다른건 전혀 생각을 못하는. 그건 젖가슴도 마찬가지고, 무언가를 품을 때 자궁에 대는 것도 마찬가지고 ㅋㅋㅋㅋ 분노의 포도에서였나, 땅을 트랙터로 일구는 거 강간으로 표현하는 뭐 그런 것도 있었어요. 여하튼 그런게 좋은 표현이라고 생각하는건지, 뭘 보면 그냥 여자 신체나 섹스로만 보이는 것도 너무 별로고요. 그런 사람들이 깊게 생각한들 그 깊이는 도대체 얼마만큼일 것이며.. 굳이 젖가슴이라는 것도 어처구니 없죠. 여자들은 남자들 애기할 때 좆고추라고 안하잖아요. 전 여성혐오도 혐오지만 둥그런거 다 젖가슴.. 이러는거 진짜 그냥 한계로 느껴져요. ㅎㅎ

은오 님 바닷가 갔다가 돌아왔어요? 바다는 잘 있던가요?

은오 2023-02-25 22:06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좆고춬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휴...맞아요, 그렇습니다.
바다는 잘 있더라고요.... 그리고 그 시집은 잘 있지 않습니다. 다락방님의 예상이 맞았습니다.... 이런게 시라면 난 시를 읽지 않으리ㅠㅠ 하다가 선물해주신 시집 읽으려고요!!!💕

다락방 2023-02-25 23:29   좋아요 0 | URL
은오님 럽 💕💕💕💕💕

은오 2023-02-26 02:22   좋아요 0 | URL
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