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꿔라, 문학하는 주체를

십중팔구 너희들은 고급독자가 될 뿐일거다 일갈했던 어느 교수님 생각을 종종 합니다. 
그걸 비웃던 누군가는 잘 나가고 못 나가고를 떠나 작가가 되고, 겁먹었던 누군가는 우울한 직장인이 되고 그랬지만 그건 예언은 아니었죠. 성과는 아쉽지만 모두 열심히 살았습니다.

* 사회라는 관점으로 봤을 때 문학은)
문학에게 혁명이란 사명을 덧씌우는 건 종교적인 데가 있어요. 
만병통치약(=해결사) 혹은 마지막 수송선으로 보는... 짐짓 이성적인 듯 문학의 대의를 논하며 비난하고 공격하는 자가 사실 가장 심하다는 게 아이러니.
그  저변엔 '구원'을 바라는 심리가 깔려 있어요. 문학 뿐이겠습니까. 정치학이든 경제학이든 과학이든 인간관계든.
자기계발서를 읽으면 성공의 길이 열릴 거 같은 심리도 '구원'을 바라는 현실적인 변형입니다.
자기계발서를 비웃지만 책은 늘 참고서처럼 이용되어 왔고 우린 이 심리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글을 쓰는 것도 구원을 바라는 심리가 깔려 있죠. 일단 나부터라도 구하고 싶고, 나를 만족시키고 싶은. '자기 치유'라는 말이 괜히 나왔겠습니까. 진리 추구니 역사적 사명이니 하는 거대 담론은 그 다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난 지점은 글쓰기가 사회와 시장이라는 메커니즘에 속하기 때문에 혁명이니 참여니 하는 요구들이 치고 들어온다는 거죠.
현실과 동떨어진 현학성과 지적 배출 같은 공허함을 왜 양산하느냐 하는 공격이. 
지금은 구닥다리 취급당하는 초현실주의가 당시엔 열광적인 환호를 받았던 건 흥미로운 일였죠. 
시대마다 요구하는 바가 약간씩 달라질 뿐였습니다. 무수한 사상의 흐름, 문예 사조들도 그 역학에서 나온 거라고 봐요. 
실존주의를 철학이라기보다 문학운동으로 평가하기도 하는 건 그래서고요.
출판되는 순간부터 글은 전적으로 작가의 것이 될 수 없죠. 나를 떠난 글은 내 것이 아니라는 말을 흔히 하듯이. 
나혼자 생각하고 쓰고 보고 끝낼 거면 그런 공격에 아랑곳하지 않고 써도 되죠. 
자기 죽고 나서 작품이 되든 화장실 휴지가 되든 상관 않는다면. 
전쟁통에 남의 집 화장실 휴지로 쓰이던 이상의 글이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건, 기적입니까, 행운입니까, 운명입니까. 아, 이 모든 추상적인 표현!
살아 남으면 이런 대우도 받는 거죠. 그래요.
카프카가 왜 자기 손으로 자기 작품을 처리하지 못했습니까. 일말의 소통을 바랐던 모든 사람, 작가들에게 저는 같은 인간으로서 연민을 가집니다. 
큰 테두리에서 보면 모든 인간은 종교적이죠. 무신론자도 무신을 믿는 거니까요.
결론적으로 저는 문학이 혁명이든 아니든 상관 않고 좋아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문학이 자유롭길 바랍니다. 내 추구와는 별개로 내가 그러고 싶듯.


* 개인 대 개인이라는 관점으로 봤을 때 문학은)
독자/작가 두 진영 다 공감을 바라지만 쌍방에게 잘 맞아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늘 딜레마입니다.
지금은 자본주의 시장이라는 거대 도매상까지 끼여 있으니 말예요. 
팔릴 거 같고 통할 거 같은 말만 하고 써라! 열라 머리 굴리는 작가들...아, 딱해라.
저는 오늘도 절판된 책을 여러 권 샀지요. 저는 독자이면서 구조자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책을 접할 때마다 합니다.


종말은 어떤 변화의 시작이 나타나기 전엔 말해지지 않죠. 그래서 저는 종말 소릴 들을 때 차라리 출발 신호로 독해합니다.
길게 늘인 과거와 미래 사이에 순간의 현재들을 어찌저찌 모아보고 말하기 바쁜 인간이 ˝종말˝을 말하는 건 오만같기도 하고요. 
"고급 독자˝ 소리에 비웃거나 겁먹었던 이들처럼 "종말"을 말할 때의 사정도 딱 그 짝인 듯.


(먼댓글) 꿈꿔라 문학하는 주체를 http://blog.aladin.co.kr/inkriver/8182117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만병통치약 2016-01-25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제말이 그렇다니까요?! 문학이란 이야기일뿐이고 허구로 지어낸 재미일뿐이지, 거기서 뭘 인간의 구원을 찾고 철학이 나오고 하냐고요 ㅋㅋㅋㅋ (문학비평가란 최고급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는 일인)

AgalmA 2016-01-26 01:36   좋아요 0 | URL
만병통치약 단어를 쓰면 만병통치약님이 나타나신다ㅋㅋ!
혼자 그러는 거야 누가 말리겠습니까마는, 어느 분야든 의미들 좀 과도하게 만들지 말았으면 합니다. 어차피 인간들이 다 만든 거잖아요~
결국은 막을 수 없겠죠. 그래왔듯이...

2016-01-25 23: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5 2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5 2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5 2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6 0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6-01-26 17:41   좋아요 1 | URL
사사키나 탕기님 글에 대한 반론이나 태클이 아님을 우선 밝힙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려는 것도 아닙니다. 그럴 능력도 없고요.

예, 종교적인 것도, 구원적인 것도 문학에서 분리할 수 없는 성질인 걸 압니다. 아니 느낀다고 하는 게 더 맞겠습니다.
인간에게 가장 강력한 글과 책이 성경인 것만 봐도 그렇죠. 경전들이 없었다면 종교가 이만큼 강력했을까요?

글에 대한 내 욕심, 문학에 대한 내 욕심으로 번민하던 날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제 치열함보다 덜해 보이는 글엔 분노하기도 했습니다. 꼴사납게도..

문학이 제 것으로서 나오는 게 아니라 문학의 힘이 제게서 나오길 바랍니다. 창조성,˝문학의 혁명성˝은 이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옥타비오 파스가 시인을 영매로 말한 게 이 지점이라고도 생각하고요.
그래서 모리스 블랑쇼나 바타유 등이 보는 사람이 지칠 정도로 끌고 나가던 사유의 경로를 경탄하며 바라보았습니다.
그 ˝혁명성˝은 외부를 위해 열려 있는 게 아닌 내부의 길인 거 같단 말이죠.

제가 말하고 싶었던 건 문학의 혁명적인 힘을 부정하는 게 아니라, 현실을 변혁할 무엇으로 혁명을 끌어내야 한다는 목적성에 우려를 표한 겁니다. 사르트르와 블랑쇼가 대립한 지점이기도 하고.
그렇게 목적의 욕심에 얼룩져 만.들.어.지.는 글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언젠가 흔적님과의 대화가 생각나네요. 그러나 찾고자 하는 그 욕망과 노력에서 성숙하고 어떤 결과에 도달할 수도 있지 않느냐 하셨던. 사실 구도에 가깝죠. 저는 문학을 신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처를 믿는 게 아니라 자신이 부처가 되어야 하듯이. 문학 너머에 도달하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이 모든 언어의 때들에서 자유롭고 싶습니다. 어찌 보면 제가 더 광신도일 지도.... 모리스 블랑쇼에게서 저는 그 치열함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언어 앞에서 우린 구원보다 사실 좌절과 절망의 쓴맛을 더 느끼지만 그 속에서 행복해 합니다. 참 이상한 일이죠. 그리고 종교와도 닮은 경로...


문학은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이기도 하죠. 그래서 누군가에겐 안 봐도 그만인 하찮은 글쪼가리고, 누구에겐 무엇과도 바꾸기 싫은 보물이죠. 언제나 말하는 거지만 기운내세요. 문학과의 사랑에서 자신이 변절하거나 문학이 그를 끝없이 건져 올리거나 아니겠습니까.
문학의 죽음은 외부에서 오는 게 아니라 내부에서 오겠죠. 내가 죽으므로 나라는 외부의 총체가 허물어지듯이.

이 글을 쓰고 저는 또 얼마나 아픈지요...이럴 땐 제가 끔찍하게 싫어져요....

2016-01-26 17: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6-01-26 18:31   좋아요 1 | URL
혁명에 대해 외부/ 내부적 관점을 세심하게 구분해 말하지 않아 그 점이 오해와 상처를 드린 거 같다...지금 생각하면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런 구분을 한다면 제가 또 틀을 만드는 것이기도 해서....언어를 가지고 말을 한다는 건 참 어려워요...
탕기님과 님이 이해를 해주셔서 이 글에 대한 제 아픔은 좀 나아졌습니다.

하지만...문학에 대한 생각은 늘 아프죠. 상처의 덧남이죠. 언제나.

2016-01-27 1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7 17: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7 22: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탕기 2016-01-26 1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agalma님의 생각과 저도 비슷한데 누군가가 위에 `반론`이라고 말씀하신 모양입니다.
사실 저도 글에서 사사키와 동의하지 못하겠다는 뉘앙스를 계속 던졌고요. 어떻게 동의할까요;;

이 글을 읽고 흥미롭다고 생각했습니다.
코멘트 제목이야 <문학에게 뭘 바라는가>라고 했지만 agalma님이 분명 바라는 게 눈에 보이거든요.
[나의 글]이 [남의 글]이 되는 메커니즘은, 뭐 글 쓰는 분들이라면 다 아실 테고요.
제 생각에 사사키는 아마 그런 점을 혁명이라는 곳까지 끌고 가려는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질적이죠. 그 말에 수긍을 해야 할 것 같지만, 동의는 하지 못하는 정도? 가능성만 살짝? 사례가 있으니까요.
그렇지 않은 문학은 그렇지 않은 걸로 생각하고, 그래도 나머지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도 있고요.
사사키를 읽고 나서 요즘 심란합니다.

문학은 뭐다, 이렇게 딱 결정 짓는 건 오만이라 생각합니다.
문학은 그냥 문학이다, 문학은 혁명이다, 양쪽 다요. 스팩트럼이 얼마나 넓은데 말이죠.
뭔가 해보려는 것이든, 취향에 따라 읽는 것이든, 독서도 범위가 넓고요.

요즘 스베틀라나의 글을 읽으면서, 언제 써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합니다.
읽는 건 다를 수 있겠지만, 작가는 언제 뭘 써야 하는지, 쓸 수 없는지를 생각하니까요.
그래서 <체르노빌의 목소리>를 읽으면서, 아 내 글은 다 배설이구나, 이런 절망도 했어요...

단언하는 순간부터는 게임 끝이라는 건, 원리주의든 맹목이든 어떤 의미에서든 안타까운 사실이죠.
아, 어렵네요. ㅎㅎ
덕분에 이미 던져버린 글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

눈이 얼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추운 겨울인데 건강하게 지내세요!

AgalmA 2016-01-26 18:40   좋아요 0 | URL
사사키 글에 대해 반응이 극과 극이라...블랑쇼에 대한 평가도 그렇지만....도대체 왜 그럴까 흥미를 좀 가지긴 했는데 제 읽기 목록에 잘 들어가지지 않아서 답답한 채 늘 궁금해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 글을 통하는 거보다 제가 직접 보는 게 가장 좋겠죠.
탕기님의 읽기는 그런 분석이 세심해서 감사했습니다. 동의와 비동의의 접점도 잘 보여 주셨고요.

보편을 끌어내는 건 필요하기도 하지만 꼭 이 답이었어야 했나...보는 입장에선 늘 양갈래의 심정을 남기죠. 사람의 언어, 생각 회로는 이런 식이니...탕기님도 엣지재단 책들 많이 보셨으니 이 부분도 저랑 비슷한 심경이실 듯.

스베틀라나 <체르노빌의 목소리> ...읽다가 멈춘 상탠데, 탕기님 심정 조금 알 거 같아요. 제가 위에서 혁명에 대한 목적성ㅡ정치성에 거부감을 표했지만, 스베틀라나는 스스로 찾고 건져올린 정치성을 보여준다는 걸 문장을 읽으며 계속 느꼈습니다. 언젠가 하인리히 뵐을 처음 접했을 때랑 비슷한 감격.
이런 개별로서 지난하게 끌어올린 혁명성은 인정하지만, 사명을 놓고 그 틀에서 직조하는 혁명성을 저는 거부합니다. 그런데 참 미묘하기도 해요. 그의 의도와 다르게도 타인을 움직일 수 있다면 긍/부정을 떠나 성질로서만 보면 그 또한 혁명성을 가지니까...편협한 정치성으로만 판결될 수도 있지만 결과는 모르죠. 의미에 대한 평가는 늘 뒤에, 각자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니...
문학 자체의 혁명성과 외부적 혁명성을 명확히 가르지 않고 말하는 걸 양해해 주세요. 그것을 명확히 가르기가 저는 어려워서.

탕기님께 실례가 안 되었으면 했는데, 다행히 좋게 봐 주셔서 감사드려요. 어디서든 따뜻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