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는 빛의 노래
유병찬 지음 / 만인사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대목이 참 인상 깊었습니다.

*
산에서 만난 점 하나 받잡고 사람이 점이 되니 비로소 산에는 사람도 하나의 점이라면 족한 줄 알겠더라.
(중략)
누군가 ˝사진은 찍는 것인가요?˝라고 묻는다면 나는 감히 아니라고 부정하고 싶습니다.
대신, 가슴에 점 하나 찍기입니다.
점 점 점!
사진이 내 삶의 점 찍기 하나라면, 그리고 만족이라면 행복입니다.

ㅡ유병찬 <점 찍기>

현대미술에서 ˝하이퍼 리얼리즘(극사실주의)˝이 있지요. 사진인지 그림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극도로 사실에 가깝게 묘사하는 기법. 회화 경우 아주 가까이 다가가서 보면 수많은 점들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마치 어떤 폭발 현장에 와 있거나 까마득한 우주에 떨어진 듯 아찔한 현기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건 또 어떨까요. 정보의 바다라 불리는 컴퓨터는 1과 0이라는 이진수의 세계입니다. 흐르고(1) 흐르지 않는(0) 전기적 연결들. 지금 우리의 대화도 그 속에 오가고 있습니다.

이 세계가 그런 점들이 모여 운행된다는 걸 깨달을 때마다 아득해지며 겸허해집니다.

제가 <실크로드>란 다큐멘터리에서 첫번째로 떠올리는 건 보이지 않는 점, 音입니다. Kitaro의 구슬픈 테마곡(http://youtu.be/on4OQCTO-n8)이요. 두번째로 강렬히 남아 있는 건 깊고 광활한 사막 속에 점.점.이. 나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사람은 왜 그토록 고된 길을 걸어가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어 하며 속절없이 그들을 바라 보았지요. 긴 시간 뒤 사람은 사람에게 갔고, 흙먼지와 주름 가득한 얼굴로 그들은 웃었습니다.

바둑은 또 어떤가요. 흰 돌, 검은 돌로 쌓고 무너지는 세계. 그것은 <미생>이란 작품의 훌륭한 토대였습니다.

마릴린 먼로의 애교점 생각도 해봅니다. 진짜다 가짜다 우스개소리도 하지만, 그 점은 그녀의 아름다운 상징이 되었죠. 금발 머리에 그 점만 찍으면 누구나 마릴린 먼로를 연상하게 됩니다.

˝점˝이란 화두에 세상의 많은 점들을 생각해봤고, 유병찬 작가의 ˝점˝은 `사진`이란 걸 공감했습니다. 허구의 점들로 더 강렬한 사실을 보여주는 하이퍼 리얼리즘 작품들처럼 유병찬 작가가 점 찍어 왔고 앞으로 찍어 갈 세계도 찬사와 지지가 계속 함께 하리라 생각합니다.

˝점 찍기˝ 외에도 ˝나무가 지닌 빛의 심장˝(p70~71), ˝소리 없는 빛의 노래˝(p90~91), ˝내가 부르는 사진의 노래˝(p98), ˝비가 내려 빗물이고, 눈이 녹아 눈물이라˝(p102~103) 등등 긴 노력과 눈물 속에 얻었을 이미지와 언어 해학에 많이 공감 했습니다. 어렵게 다가오는 제목은 이미지와 글을 보면 단번에 이해됩니다. 직접 보셔야 실감하실 겁니다^^
카메라를 현(絃) 삼아 울림을 전달하는 점 찍기의 달인! 유병찬 작가의 다음 책도 기대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독자의 글들이 작은 위안이 되었으면 합니다.


ㅡAgalma

* 감사
감사하게도 보내주신 책으로 이 리뷰를 썼습니다만, 전 아부는 장난할 때만 씁니다. 정색-_-)!

** 아쉬움
사진 이미지가 다음 책에선 좀 더 크면 좋겠습니다. 좋은 사진인데 편집에서 참 아쉬웠습니다. 단가 생각하면 흠...이해해야 할 부분.
제가 맞춤법 논할 주제가 안되는 걸 매우! 잘! 압니다만;;;; 짧은 글이라 비문이 좀 튀어 보입니다. 다음 책에선 더 신경 쓰실 거라 생각합니다/

*** ˝새˝ 기대
표지에서 알 수 있듯 ˝점(이면서 빛)˝ 못지 않게 ˝새˝도 유병찬 작가 세계의 주요 모티프더군요. 점처럼 홀로 있으나 비상을 품고 있는 존재. 그 주제도 계속 이어서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 궁금
이 책의 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작권자나 만인사 양측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책에 써 있길래 겁먹고ㅎ;; 이미지는 생략했습니다. 궁금하면 보시오호호~~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2-17 08: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2-17 15: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2-17 21: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2-18 07: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yureka01 2015-12-18 0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그럼요.아주 아주 감사합니다.흐

2015-12-18 17:5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