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데뷔한 주제에, 책도 드문드문 내는 하라 료. 그래서 사람 애태우는 데 선수인 그의 사와자키 시리즈 2탄 첫 책이 번역되어 나왔다. 무려 2004년 작품이고 (아니 근데 왜 지금 번역..ㅜ) 2탄의 두번째 책은 올해, 그러니까 14년이 지난 2018년에 나왔다고 한다. 아이구나. 책을 너무 자주 내는 사람도 싫지만, 이렇게 가물에 콩나듯 내주시니 아주 감질나 미칠 지경이다.

 

이 시리즈가 재미없으면 기다리지도 않는다. 그게 문제다. 재미있는데 가끔 나온다는 거. 2탄의 첫 책인 이 <어리석은 자는 죽어야 한다>는 그런 면에서 매우 반가운 책이었다. 사실, 나는 하드보일드류를 썩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냥 몸을 때우는 듯한 느낌이고 대부분의 하드보일드가 필립 말로를 본뜬 듯한 느낌이라서 말이다. 이 사와자키 탐정도 물론, 필립 말로를 오마쥬한 캐릭터는 맞다. 근데 참 묘하게 다르고 그래서 참 묘하게 매력이 있다..

 

그해 마지막으로 내가 '와타나베 탐정사무소'의 문을 열었을 때, 어딘가에 끼워져 있던 반으로 접은 연갈색 메모지가 날개를 움직이기도 귀찮아진 염세주의 나방처럼 떨어져 내렸다. 

 

이렇게 시작한다. 날개를 움직이기도 귀찮아진 염세주의 나방이라니. 속으로 풋, 하고 웃음을 날렸다. 꽤나 오묘한 표현일세. 내용의 전개는 매우 복잡하다. 사건이 두 개가 겹치고 사람들도 계속 겹치고 그 속에서 폭력단이 나오고 (난 도대체 일본의 이 폭력단 이름만 나오면 마구 헷갈린다. 무슨 구미 구미 그러는데 다 똑같아 보이는 건.. 나만 그런? -.-) 경찰도 나오고 정체불명의 남자도 나오고 여자도 나오고 할아버지도 나오고.. .불라불라. 그 일의 실마리를 해결하는 건 역시나 사와자키 탐정. 뭔가 아구가 안 맞는 듯한 느낌에 자꾸만 관여하게 되는 탐정은, 목숨이 날아갈 위기도 몇 번 날리고, 큰 돈이 들어올 기회도 몇 번 보내고 그렇게 사건 속에서 같이 움직인다. 결론은 좀... 의외이긴 했지만, 그러니까 별다른 추리과정 없이 사와자키 탐정 머릿 속에 떠오른 걸 (내가 알 수가 없지) 툭툭 던지더니 어라? 이렇게 끝나? 뭐 이런 내용 전개라는 게 조금 어이없긴 했지만. 하드보일드의 특징이 그렇지 뭐. 몸으로 부딪히는 사람만 안다. 뭐 그런. 궁금하면 읽어보시라.

 

읽을 책은 많은데, 자꾸 쟝르소설만 붙잡고 있어서 큰일이다 싶다. 조금 멀리 해야 할텐데, 오랜만에 책 산다고 그간 밀린 쟝르소설들을 다 사대서 지금 책장 한켠에 쭈욱 올려져 있으니 말이다. 자꾸만 눈에 어른 거리고. 그냥 다 읽고 읽어야 할 책을 읽을까. 일단 지금 붙잡고 있는 다른 책들은 이것.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orgettable. 2018-09-18 17: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랑 비슷한 감상이네요. 저도 일본 문학 꽤 읽어서 이름때문에 헷갈리는 일은 없었는데 이건 은근히 엄청 헷갈렸어요. 뭔가 필립 말로 대놓고 따라해선가 오히려 어설프게 따라한 것 보다는 거부감도 덜했지만 .. 결말은 그냥 음... ㅋㅋ
하라 료 처음 읽은 거라 다른 거 한 번 더 읽어 보고싶긴 해요. 하드보일드를 이렇게 일본식으로 녹여내다니. 진짜 넘 신기하고 좋았네요.

비연 2018-09-18 20:17   좋아요 0 | URL
결말은 저도 음... ㅋㅋ 하라 료의 사와자키 시리즈는 대체로 다 괜챦아요. 일본인 말로라니요! ㅎㅎㅎ

stella.K 2018-09-18 18: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런 소설 마음에만 있고 실제론 하나도 못 읽고 있습니다.
대신 TV드라마만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특히 ocn에서 하는 드라마.
영혼이 기스날까봐 피 튀기고 사탄이 역사하는 거 별로 안 좋아하는데
묘하게 재밌어요.ㅋㅋ

비연 2018-09-18 20:18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그런 쟝르가 은근 중독성이 있어서리~ 책과 드라마는 느낌이 좀 다르긴 한데... 저는 책이 더 좋더라구요~